[창업계획서] [벤처창업론]초콜릿카페 창업계획서(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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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02.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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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벤처창업론]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창업계획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사업개요

2. 창업아이템 소개

3. 경쟁사 분석

4. 차별화 전략

5. 메뉴구성 및 제품계획

6. 마케팅 전략

7. 고객 관리

8. 재무계획

9. 결 론
본문내용
1. 사업개요

우리가 생각하는 아이템은 초콜릿 관련 제품만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전문 초콜릿 가게+카페이다. 즉, 초콜릿을 전문으로 팔고 카페도 같이 운영하는 곳이다. 유럽에서는 특히 벨기에나 스위스를 비롯하여 기타 여러 나라에서는 직접 초콜릿을 만들고 파는 전문 초콜릿 가게가 많다. 예쁘고 신기하게 생긴 많은 초콜릿으로 인해 사려고 하는 많은 사람들이 몰려 있다. 한 번도 보지 못했던 초콜릿들을 보면서 초콜릿이 이렇게 많은 종류의 모양과 형태를 띨 수 있다는 것에 놀라웠었다.
또한 요즘은 기호식품들이 전문화되어 가고 있다. 아이스 베리, 레드망고, 베스킨라빈스 등 아이스크림이 전문화되었고, 커피 또한 자바커피, 스타벅스 등으로 전문화 되었다. 이는 몇 년 전만 해도 생각 할 수 없었던 아이템들이다. 그리고 이들은 모두 전문점을 통해 전문화를 극대화 시켰고 품질의 높은 질을 추구하고 있다. 이에 맞춰서 초콜릿 또한 전문화 할 수 있는 기호식품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커피나, 아이스크림 전문점은 이미 시대에 맞춰서 보편화 되었지만 초콜릿 전문점은 아직 보편화 되지는 못했기 때문에 이 아이템으로 충분히 시도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선택하게 되었다.
초콜릿은 수요가 많은 제품이다. 발렌타인데이, 화이트 데이, 빼빼로 데이, 크리스마스, 각종 시험 등등 여러 가지 각종 행사에 단연코 초콜릿이 빠지는 날이 없다. 그리고 그런 각종 행사들에 있어서 가장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도 초콜릿이다. 그에 비해 전문점은 없다. 빵집과 편의점, 팬시점 등에서 초콜릿을 팔고 있긴 하지만 초콜릿이 주 업종이 아니어서 가게의 한 켠, 한 구석에서 팔리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팬시점 등에서 팔고 있는 초콜릿은 모양은 예쁘지만 맛과 질이 많이 떨어진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선물용으로서 모양을 예쁜 것을 찾다보니 맛은 없지만 예쁜 모양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런 맛과 질을 보완하여 직접 만들어서 파는 수제 초콜릿 전문점을 생각하게 되었다.
사람들이 편히 이야기 할 수 있는 카페 같은 공간이 부족하다. 예쁜 카페를 찾기 어려워서 음식점이나 술집을 가야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카페 또한 수요가 존재하고 이익이 날 것이라는 생각으로 초콜릿 전문점과 함께 카페를 같이 운영하는 방안을 구상하게 되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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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가 많이됫네요 잘쓰셨어요~
  • abc32***
    (2010.04.04 14:29:2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파일이 깨졌어요.....
  • kch2***
    (2009.06.04 22:29:45)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참고할만 한 자료였어요~ㄱㅅ
  • redwin***
    (2009.04.23 11:4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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