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평생고용 `미라이 공업` 직무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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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인적자원관리]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미라이 공업이 성공하게 된 조직측면에서의 직무와 그에 따른 분석을 통해서 미라이 공업의 성공을 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미라이 공업 소개

2. 기업의 성과
(1) 성과주의는 필요 없다
(2) 제품의 90%가 특허 상품

3. 직무분석
(1) 가치관
(2) 태도
(3) 행동
본문내용
1. 미라이 공업 소개

미라이 공업은 전기 설비 자재와 배수/가스 설배 자재, 그리고 OA 플로어 등을 제작하는 기업으로 일본의 중소기업이다. 미라이 공업의 창업주 야마다 아키오 회장은 괴짜 경영인 답게 “채찍 필요없어, 당근이면 돼”라는 말을 기업의 모토로서 삼고 있으며 연간 휴일 140일, 유아 휴직 3년, 전원 정규직 70세 보장과 연공서열이라는 파격적인 대우로 기업경영을 하고 있다. 야마다 회장은 ‘경영의 인간 선언’으로 일본열도를 열광시키고 있으며 그의 복장은 항상 셔츠와 면바지 차림일색이다. 그는 또한 연극 극단 ‘미라이자’ 설립자이자 단창출신이라는 특이한 경력까지 가지고 있는 인물이다.
미라이 공업은 야마다 회장의 경영 이념아래 인간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중소기업이다. 흔히들 한국의 실정으로는 중소기업의 경영이념이 쉽게 다가 오지 않을수도 있지만 이러한 야마다회장의 이념이 들어맞을수 있었던것도 일본이라는 나라의 특성과도 같다고 할수 있다.
일본의 기업시장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중소기업이 대기업의 하청을 받아 수직적인 구조아래 임금과 복지측면에서 대기업과 비교해서 턱없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지만, 일본의 중소기업은 독자적인 기술력과 숙련노동자 중심으로 노동자들에 맞춰지는 기업내부 시스템을 바탕으로 우수한 노동력과 생산성면에서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또한 노사측면에서도 고용의 안정화를 추구하며 고용시장면에서도 유연성을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일본 중소기업의 특수한 환경아래 미라이 공업이 승승장구 할수 있었던 요인을 찾을수 있다. 미라이 공업의 창업주 야마다 사장은 사원들의 고용안정과 헌신을 위해 연공서열과 종신고용이라는 모토아래 ‘요코나라비(옆으로 나란히 있는 섬)’로 불리는 평준화 의식을 철저히 배제했다. 연간 휴일이 140일이 될정도로 사원들에게 고도의 생산력을 요구하지 않고 숙련자 양성이나 기술양성 서비스 프로그램과 같은 생산성의 질적인 측면에서의 체계를 강조하였다.
이와같은 야마다 회장의 기업경영의 방침은 미라이 공업이 일본 전기설비 제조업체 1위를 당성하는 쾌거를 누릴수 있었고 세계적인 대기업 마쓰시타를 누르는 일본안에서의 일대 혁신을 불러 일으켰다.
여기서는 이러한 미라이 공업이 성공하게 된 조직측면에서의 직무와 그에 따른 분석을 통해서 미라이 공업의 성공을 분석해 보자.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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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4.23 11:4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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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kstns***
    (2009.02.13 11:4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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