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표현론] 작문의 성격과 과정 -문제해결로서의 작문 과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작문’의 성격
1. 작문의 특성 및 기능
1) 의사소통 행위
2) 문제 발견 과정
3) 의미 창조 과정
4) 고등 사고 과정
5) 회귀적 과정
6) 학습 방법
7) 사회적 상호 작용 과정


Ⅱ. 작문의 과정
1. 결과 중심 작문 모형: 선조적 모형
2. 과정 중심의 작문 모형 : 회기적 모형
1) Flower& Hayes의 인지적 과정 모형
① 계획하기
② 작성하기
③ 재고하기
④ 조정하기
2)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작문 (박영목)

Ⅲ. 문제해결로서의 작문의 과정
1) 계획하기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1) 문제 해결 전략 1: 수사론적 문제 탐색하기
(2) 문제 해결 전략 2: 글 전체의 개략적인 구도를 작성하기
2) 내용 생성하기와 내용 조직하기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1) 문제 해결 전략 1: 중심 내용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라.
(2) 문제 해결 전략 2: 생성한 내용을 글의 조직 원리에 맞게 배열하게 하라.
3) 표현하기와 고쳐쓰기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1) 문제 해결 전략 1 : 예상 독자 중심으로 표현하라.
(2) 문제 해결 전략 2 : 글의 목적 중심으로 고쳐 쓰라.
글 잘 쓰는 방법
1. 움베르토 에코의 글 잘 쓰는 법 (1997년 한국 경제 신문의 칼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작문’의 성격

1. 작문의 특성 및 기능

1) 의사소통 행위
글쓰기는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행위이다. 일반적으로 글을 쓰는 사람은 글을 읽을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기 위해 글을 쓴다. 즉,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 자신의 주장을 펼치기도 하며, 어떤 사물이나 사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설명을 하기도 하며, 친교를 위해서, 그리고 독자에게 감동을 주기 위해 글쓴이의 내적세계인 정서,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2) 문제 발견 과정
작문이 이루어지는 과정의 측면에서 보면 작문은 문제 해결 과정과 일치 한다. 작문의 과정에서도 필자는 주어진 과제에 대해 연구하고, 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지식과 여러 가지 문제 해결전략을 사용하여 글쓴이 자신의 견해를 확정하고 해답을 내어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3) 의미 창조 과정
작문의 과정은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과정으로, ‘창조’의 의미는 문학 작품의 창작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일상생활에서의 작문도 다른 사람의 글을 그대로 베끼는 것이 아닌 이상 창조 행위이다.

4) 고등 사고 과정
글쓰기의 과정은 고등 사고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글쓰기의 과정에서 계획하기는 사고 과정, 작성하기는 표현과정, 재고하기는 평가 과정, 조정하기는 ‘계획, 작성, 재고’를 결정짓는 사고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글쓰기는 각 단계에서 고도의 사고력이 필요하므로 그 자체가 바로 고등 사고 과정이라 할 수 있다.

5) 회귀적 과정
글쓰기의 과정은 회귀적 과정이다. ‘회귀적 과정’이란 다시 처음이나 중간으로 되돌아오는 과정을 의미한다. 글쓰기의 과정인 사고과정, 표현, 퇴고의 세 단계는 분리된 과정이 아니라 복잡하게 얽혀 있는 과정이며 사고 과정 속에 이미 표현의 가능성이 검토되어야 하고, 그 검토의 결과에 따라 보충되거나 수정된다는 점에서 퇴고가 이루어진다.

6) 학습 방법
글쓰기는 학습 방법이 될 수 있다. 글쓰기는 새로운 생각을 찾아내 조직하고 표현하는 심리적 활동이면서 지식을 구조화 하는 인지 활동이다. 새롭게 습득된 지식을 체계를 세워서 글로 정리하는 것은 모든 교과 교육에서 필요한 기본활동이므로 글쓰기는 다른 교과의 학습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교과 학습에 도움을 준다.
7) 사회적 상호 작용 과정
글쓰기는 공동체 구성원과 끊임없이 대화하면서 의미를 구성해 나가기 때문에 사회적 상호작용이라 할 수 있다. 필자, 글쓰기의 주체, 독자 사이의 대화와 협력을 통한 상호 작용은 새로운 생각을 떠올리고 조직하여 글로 옮기고 그 글을 고쳐 나가는 과정으로, 글쓰기를 통해 새로운 생각을 계속 계발할 수 있다는 것, 나만의 생각은 그릇될 수 있다는 사실과 사회적, 문화적인 가치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Ⅱ. 작문의 과정

전통적인 수사론적(修辭論的) 측면에서의 연구를 계속하는 쓰기 연구자들도 있는데, 이들은 쓰기의 계기적 절차 및 단계들에 관한 초기 연구자들의 통찰이 필자의 실제적인 쓰기 과정을 적절하게 기술하지 못하고 있음을 밝혀주고 있다. 예비 쓰기, 초고 작성하기, 고쳐 쓰기, 교정하기 등으로 이루어지는 선조적(線條的 - linear) 모델은 회귀적(回歸的 - recursive) 모델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
참고문헌
박영목 외 (2006), 국어교육학 원론, 박이정
- 유광재(2007), (쉽게 정리한) 국어교육론, 서울: 북타운
- 이영택(2004), 언어사용기능 영역의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 김철영, 『과정 중심의 고등학교 작문 지도 방안』,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 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김유정의 동백꽃 과 황순원의 학 을 중심
  • 표현하는 노랫말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학생들이 구성과 시점이론을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주어진 창작 과제를 통해서는 구성과 시점 이론을 적용해 볼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창작이라는 목표 달성 과제와 구성, 시점 이론의 불부합은 문학교과서에서 이론과 실제의 불부합을 보여주는 예이므로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2)인물과 배경 - 황순원의 을 중심으로①인물소설 속의 인물은 말과 행동을 통해 자신의 성격을 드러내며, 사건을

  • [작문지도][작문교육][글쓰기지도]작문지도(작문교육,글쓰기지도)성격,단계,평가,사고력, 작문지도(작문교육,글쓰기지도)실태,사례,방법,제언
  • 론의사표현 행위로서 작문은 학생들의 학습 및 삶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보다 구체적으로는 의사소통의 수단, 사고력 증진의 수단, 의사 결정 능력 신장의 수단, 긍정적 정서의 강화 수단으로서의 작문 기능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가운데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작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필자는 글씨, 맞춤법, 단어의 선택, 문장 구조, 문장의 연결 관계, 글의 조직, 문체, 글의 통일성과 명료성 등을 동시에 해결하여야

  • [국어교육론] 쓰기(작문)교육의 실제 -2009교육과정 중심
  • 쓰기(작문)교육의 실제-2009교육과정 중심-Ⅰ. 쓰기 이론1.쓰기란 무엇인가?2.쓰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Ⅱ. 쓰기(작문)의 교육과정분석1. 성격2. 목표3.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3. 교수-학습 평가Ⅳ. 교과서 분석Ⅴ. 수업지도안※ 참고문헌목차Ⅰ.쓰기 이론1.쓰기란 무엇인가? 2012. 5. 17. 목1.1.쓰기의 개념글(text)은 마치 날실과 씨실이 교직되어 천(textile)을 짜는 것처럼

  • [국어교육론] 표현의 본질과 과정
  • 표현론 (1)들어가며1. 표현의 본질과 과정1) 표현의 개념2) 표현의 요인3) 표현이론과 모형4) 표현교육 연구의 출발2. 말하기의 특성과 과정1) 말하기에 있어서의 계획하기2) 말하기에 있어서의 표현하기3. 쓰기의 특성과 과정1) 쓰기 기능의 성격2) 작문의 과정3) 쓰기 지도의 내용과 방법나오며발표 : 2004. 10. 22 들어가며본고에서는 국어 교육의 표현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표현의 본질과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말하

  • [국어교육론]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와 영역 분석
  • 과정에 대한 연구4. 쓰기 교육의 목적5. 쓰기 교육의 목표6. 7차 국어과 교육 과정 해설 - ‘쓰기’ 영역7. ‘쓰기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8. 작문9. 쓰기영역 교육과정의 비판점10. 질의응답1.‘쓰기’에 대한 이해가.‘쓰기’의 본질‘쓰기’는 문자 언어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며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고 창조하는 수단으로서, 고도로 복잡한 사고 과정 및 문제 해결 과정을 필요로 하는 고등 정신 행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