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표현론] 작문의 성격과 과정 -문제해결로서의 작문 과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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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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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작문’의 성격
1. 작문의 특성 및 기능
1) 의사소통 행위
2) 문제 발견 과정
3) 의미 창조 과정
4) 고등 사고 과정
5) 회귀적 과정
6) 학습 방법
7) 사회적 상호 작용 과정
Ⅱ. 작문의 과정
1. 결과 중심 작문 모형: 선조적 모형
2. 과정 중심의 작문 모형 : 회기적 모형
1) Flower& Hayes의 인지적 과정 모형
① 계획하기
② 작성하기
③ 재고하기
④ 조정하기
2)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작문 (박영목)
Ⅲ. 문제해결로서의 작문의 과정
1) 계획하기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1) 문제 해결 전략 1: 수사론적 문제 탐색하기
(2) 문제 해결 전략 2: 글 전체의 개략적인 구도를 작성하기
2) 내용 생성하기와 내용 조직하기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1) 문제 해결 전략 1: 중심 내용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라.
(2) 문제 해결 전략 2: 생성한 내용을 글의 조직 원리에 맞게 배열하게 하라.
3) 표현하기와 고쳐쓰기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1) 문제 해결 전략 1 : 예상 독자 중심으로 표현하라.
(2) 문제 해결 전략 2 : 글의 목적 중심으로 고쳐 쓰라.
글 잘 쓰는 방법
1. 움베르토 에코의 글 잘 쓰는 법 (1997년 한국 경제 신문의 칼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작문’의 성격
1. 작문의 특성 및 기능
1) 의사소통 행위
글쓰기는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행위이다. 일반적으로 글을 쓰는 사람은 글을 읽을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기 위해 글을 쓴다. 즉,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 자신의 주장을 펼치기도 하며, 어떤 사물이나 사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설명을 하기도 하며, 친교를 위해서, 그리고 독자에게 감동을 주기 위해 글쓴이의 내적세계인 정서,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2) 문제 발견 과정
작문이 이루어지는 과정의 측면에서 보면 작문은 문제 해결 과정과 일치 한다. 작문의 과정에서도 필자는 주어진 과제에 대해 연구하고, 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지식과 여러 가지 문제 해결전략을 사용하여 글쓴이 자신의 견해를 확정하고 해답을 내어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3) 의미 창조 과정
작문의 과정은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과정으로, ‘창조’의 의미는 문학 작품의 창작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일상생활에서의 작문도 다른 사람의 글을 그대로 베끼는 것이 아닌 이상 창조 행위이다.
4) 고등 사고 과정
글쓰기의 과정은 고등 사고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글쓰기의 과정에서 계획하기는 사고 과정, 작성하기는 표현과정, 재고하기는 평가 과정, 조정하기는 ‘계획, 작성, 재고’를 결정짓는 사고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글쓰기는 각 단계에서 고도의 사고력이 필요하므로 그 자체가 바로 고등 사고 과정이라 할 수 있다.
5) 회귀적 과정
글쓰기의 과정은 회귀적 과정이다. ‘회귀적 과정’이란 다시 처음이나 중간으로 되돌아오는 과정을 의미한다. 글쓰기의 과정인 사고과정, 표현, 퇴고의 세 단계는 분리된 과정이 아니라 복잡하게 얽혀 있는 과정이며 사고 과정 속에 이미 표현의 가능성이 검토되어야 하고, 그 검토의 결과에 따라 보충되거나 수정된다는 점에서 퇴고가 이루어진다.
6) 학습 방법
글쓰기는 학습 방법이 될 수 있다. 글쓰기는 새로운 생각을 찾아내 조직하고 표현하는 심리적 활동이면서 지식을 구조화 하는 인지 활동이다. 새롭게 습득된 지식을 체계를 세워서 글로 정리하는 것은 모든 교과 교육에서 필요한 기본활동이므로 글쓰기는 다른 교과의 학습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교과 학습에 도움을 준다.
7) 사회적 상호 작용 과정
글쓰기는 공동체 구성원과 끊임없이 대화하면서 의미를 구성해 나가기 때문에 사회적 상호작용이라 할 수 있다. 필자, 글쓰기의 주체, 독자 사이의 대화와 협력을 통한 상호 작용은 새로운 생각을 떠올리고 조직하여 글로 옮기고 그 글을 고쳐 나가는 과정으로, 글쓰기를 통해 새로운 생각을 계속 계발할 수 있다는 것, 나만의 생각은 그릇될 수 있다는 사실과 사회적, 문화적인 가치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Ⅱ. 작문의 과정
전통적인 수사론적(修辭論的) 측면에서의 연구를 계속하는 쓰기 연구자들도 있는데, 이들은 쓰기의 계기적 절차 및 단계들에 관한 초기 연구자들의 통찰이 필자의 실제적인 쓰기 과정을 적절하게 기술하지 못하고 있음을 밝혀주고 있다. 예비 쓰기, 초고 작성하기, 고쳐 쓰기, 교정하기 등으로 이루어지는 선조적(線條的 - linear) 모델은 회귀적(回歸的 - recursive) 모델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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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목 외 (2006), 국어교육학 원론, 박이정
- 유광재(2007), (쉽게 정리한) 국어교육론, 서울: 북타운
- 이영택(2004), 언어사용기능 영역의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 김철영, 『과정 중심의 고등학교 작문 지도 방안』,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 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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