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장애인 평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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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ⅰ. 선정동기

Ⅱ. 본론

ⅰ. 장애인 교육이란?
ⅱ. 현황
ⅲ. 법규정
ⅳ. 장애인 교육 프로그램

Ⅲ. 결론

ⅰ. 문제점
ⅱ. 나아가야할 방향

Ⅳ. 별첨

ⅰ. 참고 기관
ⅱ. 참고 기사
ⅲ. 참고 자료
ⅳ.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ⅰ. 선정동기

실상 평생교육에 대한 발표를 준비하면서 우리 조에서는 “노인교육”이란 주제를 두고 조사를 하고 있었다. 허나 다른 조와 주제가 겹치면서 부득이하게 다른 주제를 찾던 중 우리 사회에서 소외계층으로 분류되는 “장애인교육”에 대해서 조사해보기로 했다.

장애인들의 인권운동은 실로 오래전부터 행해져 왔지만, 그들을 위한 제도가 정립되는 경우는 쉽게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정부의 태도는 극히 미진했던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장애인 교육에 대한 측면도 크게 다르지는 않았습니다. 대통령선거를 얼마 앞둔 지금 장애인들은 왜 대선후보들의 공약에 장애인 교육에 대한 측면은 포함되지 않는 것이냐고 반문하는 등 그들의 교육에 대한 열망은 다음 기사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제주부터 서울까지 장애인교육권 열망 횡단」- 장애인교육주체 3보1배 전국행진 25일간의 대장정 마무리 (11월 22일 기사)
제주부터 시작된 '장애인교육주체 3보1배 전국행진'이 마지막 종착지인 서울에 도착했다. 이번 전국 순회 행진은 지난 10월 29일 제주를 시작으로 30일 전남, 31일 광주, 11월 2일 경남, 5일 울산, 6일 구미, 7일 부산, 8일 포항, 9일 대구, 12일 대전, 13일 전북, 14일 충북, 16일 충남, 19일 인천, 20일 안산, 21일 강원까지 총 24일간 진행됐다.


▲ 장애인교육주체들이 세종문화회관 앞에서부터 3보1배를 진행하고 있다.

마지막 날인 22일 서울 3보 1배 일정으로 25일간의 대장정이 마무리된다. 이날은 100여 명의 전국장애인교육권연대 소속 학부모와 장애인들이 모여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부터 국가인권위원회까지 3보1배를 진행했다. -중략- 전국장애인교육권연대는 "교육부와 정부는 법률의 시행에 필요한 시행령을 마련하고 있으나 예산 부족 및 인력 확보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내세우며, 장애자녀 부모들의 요구와 상반되는 내용으로 시행령을 만들고 있다"며 "이에 장애자녀 부모들의 요구를 담은 바람직한 시행령 제정을 요구하며 3보1배 행진 전개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처럼 그들의 교육에 대한 열망에 비해 그들을 위한 교육시설이나 프로그램들은 많이 부족한 것이 현 실정이다. 그래서 우리는 현재 장애인 교육의 현 위치와 그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평생교육의 절차에 따라 아동교육부터 성인교육(직업교육 등)까지 살펴보면서 그 문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 보기로 했다.






































Ⅱ. 본론

ⅰ. 장애인 교육이란?

장애인?
장애인(障礙人)은 지체 장애ㆍ시각 장애ㆍ청각 장애ㆍ언어 장애 또는 정신적 결함으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라고 한다.

교육?
① 가르치어 지능을 가지게 하는 일
② 개인 또는 특정한 기관이 일정한 이상 또는 가치를 지향하여 미성숙한 아이나 청년을 지도하여, 사회의 유지와 전진을 위하여 하는 의식적인 활동
③ 개인의 전체적인 인간 형성의 사회적 과정

참고문헌
ⅰ. 참고 기관

포항 멘토의 집 / 광명 장애인 종합 복지관 / 방화 11 복지관 캠프 / 서울 농학교
노들 야학 / 부천혜림원 / 성모자애복지관 / 달구벌정신건강센터
영주시 장애인 종합 복지관 / 충청남도 서부 장애인 종합 복지관 / 강북 IT 직업전문학교
양천 장애인 종합 복지관 / 서대문 장애인 종합 복지관 / 밀알장애인 학교

ⅱ. 참고 기사

제주부터 서울까지 장애인교육권 열망 횡단
- 장애인교육주체 3보1배 전국행진 25일간의 대장정 마무리
대전맹학교, 루오전 장애인 교육프로그램에 참가
장애인을 위한 무료 미디어교육
장애인단체 실무자 맞춤형 직무교육
“다른 학교로 가면 되지 않느냐”
- 장애학생 선발에 관한 평가에서 ‘개선요망’ 119개 대학
인천장교연, “장애인의 교육은 생명입니다.”
- ‘인천장애인교육권연대’ 공식 출범, 본격적 투쟁에 나서
장애인교육법 제정 의미 살려라!

ⅲ. 참고 자료

한국 장애인교육의 현황과 나아갈 방향의 모색 - 유혜경
여성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에 관한 연구- 김수영
시각장애인전용 직업훈련시설 설립과 운영방향에 관한 논의 - 이태훈
장애인 평생교육 협력체제 구축방안 연구 - 정동영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안 전문
장애인평생교육훈련기관간 협력체제구축방안

ⅳ. 참고 사이트

http://qtv.freechal.com/Viewer/QTVViewer.asp?myqid=25490812&srchcp=N
http://channel.pandora.tv/channel/?ref=na&up_prg=&ch_userid=km-min&id=10060273&redirect=prg&mode=view
http://www.segye.com/Articles/News/Society/Article.asp?aid=20071101004176&ctg1=01&ctg2=00
http://www.eduable.net/service/6-1.jsp
http://w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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