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론] 한국 게임시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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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의 정의, 개념,종류,역사,특징
2.세계 게임 시장 현황
3.한국 게임시장 현황
- 국내 게임시장 규모 - 각 게임별 특징1) 모바일 게임2) 포터블 게임3) 비디오(콘솔) 게임4) 온라인 게임5)기타 - PC게임, 아케이드 게임
4. 한국 게임의 명과 암
5. 이론과 결부시켜 분석해본 게임의 두 방향
(1) 이동형 게임 - personal space
(2) 고정형 게임 – 실재감
6. 결론
본문내용
게임이란?


게임의 기본적 정의규칙을 정해놓고 승부를 겨루는 놀이, 목적의식을 갖고 성취하는 과정을 통해 재미와 만족감을 추구하는 행위: 레크리에이션, 놀이(매우 좁은 의미의), 비디오 게임, 보드 게임, 카드 게임, 스포츠 등

보다 좁은 의미의 정의매체를 이용한 ‘게임’=비디오 게임놀이 참여자가 조작장치를 통해서 특정 행위를 하고, 영상장치,음향장치 등으로 출력되는 결과를 통해 즐거움을 얻는 형태의 게임 : 아케이드, 콘솔, 휴대용 콘솔. 모바일, 컴퓨터,온라인 게임 등
(출처: 한국 위키디피아)

게임의 종류

플랫폼에 따른 분류
모바일게임 (1) 휴대폰 게임 휴대폰을 이용한 게임 – 내장형, 다운로드형 (2) 포터블 게임(휴대용 콘솔 게임) 휴대용 게임전용 단말기 - 닌텐도 DS, PSP
비디오게임 (콘솔 게임) 재믹스에서부터 X-BOX, PS까지, 주로 가정용
PC 게임 넓은 의미: 컴퓨터를 이용한 모든 게임 좁은 의미: 네트워크기능이 없는 인스톨형식 게임 – 프린세스메이커
온라인 게임 넓은 의미: 온라인 네트워크를 이용한 모든 게임 좁은 의미: PC를 기반으로 온라인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게임 – 스타크래프트, 리니지, 맞고 등
아케이드 게임 넓은 의미: 순발력, 민첩성이 요구되는 전자 게임. 슈팅, 액션, 퍼즐, 스포츠 등 좁은 의미: 전자 오락실을 중심으로 한 게임 - DDR, EZ2DJ 바다이야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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