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게임 교수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학습단계
준비
- 본문내용
-
제재
도구형 네트 게임
주제
탱볼의 제왕
차시
학년
5~6학년
학습
목표
∙ 도구형 네트게임을 통하여 도구를 이용하여 공을 원하는 곳으로 보낼 수 있다.
교수․학습
자 료
교사 :운동복, 공, 호루라기,라인기 혹은 주전자, 바구니 2개, 킥판(판자)
본시를 위한 예습적 과제
▪ 킥판을 이용하여 공을 학생들끼리 주고받기
학습단계
학습과정
교 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 의 점
교 사 활 동
학 생 활 동
준비
모이기
학습동기
유발하기
학습문제 확인하기
준비 ․ 보조
운동하기
∙학생들을 미리 짜 놓은 조별로 집합 시킨다. 정렬할 때는 학생들이 태양 빛을 보지 않도록 정렬시킨다.
▶여러분 선생님을 바라보고 조별로 줄을 서세요.
지난 시간에 배운 네트형 게임의 정의를 간략하게 정리한 다음 네트형 게임을 응용한 도구 네트형게임에 대해서 설명한다.
▶ 여러분 지난 시간에는 네트형 게임을 배웠어요. 네트형 게임은 네트를 이용하여 하는 게임으로 배구, 족구등과 같은 게임이 네트형 게임에 속합니다. 도구 네트형 게임은 네트형 게임을 좀 더 발전시킨 게임으로 네트형 게임에 기본 구조는 그대로 유지하고 도구를 사용하는 게임이에요. 그렇다면 도구 네트형 게임의 종류는 무엇이 있고 이러한 게임을 했을 때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
오늘 수업의 학습 문제를 제시한다.
선생님이 짜 놓은 조별로 신속하게 정렬한다.
학생들이 서로 도구형 네트 게임의 종류와 자신이 경험해본 도구형 네트 게임에 대해서 의논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반응
-테니스, 배드민턴, 탁구 등이 도구 네트형 게임입니다.
-많은 순발력과 집중력을 요구하는 게임이었습니다.
-상대방의 빈 곳을 노려서 공을 보내야 하는 게임이었습니다.
8‘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조 구성원을 숙지시켜 놓아서 조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아픈 학생이 있는지 수업 전에 반드시 검사하도록 한다.
▫주 운동의 학습 내용과 관련 있는 움직임으로 관절 및 근육을 충분히 풀어준다.
♣도구형 네트 게임을 통하여 도구를 이용하여 공을 원하는 위치에 보낼 수 있다.
∙준비운동을 하도록 돕는다.
▶ 음악에 맞추어 준비 운동(안무)
을 해 보아요.
▶미리 준비한 국민체조 음악에 맞추어 학생들과 함께 체조를 한다.
∘국민체조 음악을 통하여 굳어 진 근육(팔, 다리, 발목, 목, 어깨, 허리 등)을 충분히 풀도록 한다. 특히 오늘 할 ‘탱볼의 제왕’ 게임은 팔목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이므로 팔목에 특히 신경을 써서 운동을 시킨다.
단계
활동요소
교 수․ 학 습 활 동
시간
자료 및
유 의 점
교 사 활 동
학 생 활 동
공격권 정하기
∙ 오늘 할 게임인 ‘탱볼의 제왕’의 공격권을 정하도록 한다.
▶각 조에서 대표를 뽑아 가위바위보나 동전던지기를 해서 정하도록 한다.
∘조별로 대표를 뽑는다.
7'
발전
게임 활동 하 기
∙게임에 대한 규칙과 이해를 충분하게 시킨다. 또한 부상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 시킨다.
▶ 탱탱볼을 킥판을 사용하여 우리편 X맨이 들고 있는 바구니에 넣으면 됩니다.
▶ 경기 도중 상대방이 공격한 탱탱볼에 모든 신체부위가 접촉하면 아웃입니다.
▶ 탱탱볼이 세트장을 넘어가거나, X맨이 X맨존에 들어온 공을 받지 못했을 때, 탱탱볼을 너무 약하게 쳐서 네트를 넘기지 못했을 때 는 상대방에게 공격권이 넘어가게 됩니다.
▶ X맨이 X맨존을 벗어나거나 수비자가 X맨존에 들어오게 되면 경고를 받습니다. 3번 경고를 받게 되면 3번 째 경고를 받은 선수가 퇴장해야 합니다.
∙게임의 승패를 좌우하는 X맨을 조별마다 정하도록 한다.
∙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또한 규칙을 준수하면서 게임에 임하도록 당부한다.
▶ 게임에 이기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규칙을 준수하면서 친구들과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공정한 심판의 역할을 함으로써
분쟁의 소지가 없게 한다.
▶ 특히 X맨이 X맨존을 넘는 경우나 수비자가 X맨존을 침범하는 경우를 주의깊게 살펴본다.
∙게임의 지도를 원활히 하여 아이들이 게임의 흥미를 잃지 않도록 유도한다.
∘각자 맡은 역할을 충실히 이해하고 협동심을 발휘하여 게임에
참여한다. 또한 게임이 과열되어 다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 학생들은 활동 반경이 넓고 공을 잘 잡아낼 수 있는 학생을 X맨 으로 선정하도록 한다.
∘학생들은 정해진 규칙을 따르며 적극적으로 게임에 참여한다.
∘심판의 말에 순종하고 게임을 하는 도중 승부에 집착하여 상대편과 다투는 일이 없도록 한다.
20'
▫게임의 승리에 집착하여
친구들끼리 다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규칙을 준수하여 원활한 게임 진행이 되도록 노력한다.
▫공을 X맨이 있는 방향으로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단계
활동요소
교 수 학 습 활 동
시간
자료 및
유 의 점
교 사 활 동
학 생 활 동
정리
정리운동
하기
(스트레칭)
∙많이 사용한 신체부위(특히 팔목과 발목)를 충분히 풀어준다. 이때는 음악을 넣지 않고 호루라기 구령으로 구호를 대신한다.
▶여러분, 운동을 한 다음 준비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몸이 굳어요. 친구와 장난치지 말고진지한 자세로 정리운동을 합시다.
∘목, 팔, 허리, 다리 등을 중심으 로 관절과 주변의 근육을 충분 히 풀어준다.
▫학생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사용했던 기구를 잘 정리하도록 하고 청결에 신경 쓰도록 지도한다.
학습내용 정리하기
다음 차시 예고하기
뒷정리하기
∙오늘 배운 게임에 대해서 느낀 점들을 토론하게 한다.
▶여러분 오늘 했던 게임을 하고 난 소감은 어떤가요?
-도구 네트형 게임의 특성에 대해서 학생들의 의견을 발표해보도록 한다.
▶ 여러분이 오늘 경험한 게임의 특징은 무엇인지 한번 발표해 보아요.
-오늘 게임을 하느라 수고한 학생들을 격려하는 박수를 친다.
▶ 여러분 오늘 너무 수고 많으셨어요. 모두 함께 수고한 우리들을 위하여 박수쳐 봐요.
다음시간에 배울 게임의 종류에 대해서 간단히 예고한다.
∙
∙용구정리와 손 씻기 지도를 한다.
▶ 사용한 도구를 정리하고 교실에 들어가서 옷을 갈아입기 전에 화장실에 가서 손을 씻고 오세요.
∙오늘 배운 게임에 대해서 느낀 점을 발표한다.
▶학생들의 반응
- 재미있었어요.
- 운동량도 많고 힘들지만 승부욕이 강해져요.
∙도구 네트형 게임의 특성에 대해서 발표한다.
▶학생들의 반응
- 무작정 공을 넘기려고 하는 것 보다는 수비수가 없는 곳을 재빨리 찾아 넘기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팀원 간에 협동이 참 중요한 것 같아요.
- 학생들끼리 서로 격려 박수를 친다.
∘다음 수업의 내용을 숙지한다.
∘뒷정리하기
▶ 오늘 사용한 탱탱볼, 킥판등을 잘 정리하도록 한다. 또한 다음수업시간에 늦지 않도록 한다.
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