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우리나라 교육정보화의 현실과 앞으로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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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정보화의 현실
1) 교육정보화의 추진방향과 목표
2) 교육정보화를 위한 구체적인 추진계획
① 교원의 멀티미디어 활용능력 배양
② e-교수학습 지원체제 구축을 통한 공교육 지원 강화
③ 평생교육 및 직업훈련 정보화 지원
④ 교육․학슬정보 공유체제 확대
⑤ 교육전산망 확충과 전자교육행정 구현
⑥ 교육정보화의 국제화·산업화 기반 조성

2. 한국 교육 정보화의 과제

3. 정보사회에서의 교육의 과제
본문내용
1. 교육정보화의 현실
교육부는 1995년 5월에 교육정보화 종합추진계획(1995-2003)을 수립하고 실행한 이후로 현재까지 교육정보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으며, 1996년 1월부터 시행한 ‘정보화촉진기본법’에 의해 교육정보화추진분과위원회를 구성하여 교육정보화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심의하고 있다.
교육정보화의 기본적인 계획은 정보화 기반을 구축하고, 학술연구, 교수, 학습, 교육행정 정보의 공동 활용체제를 구축하여 열린 학습사회, 평생교육사회를 건설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서는 한국 교육인적자원부의 「2006년도 교육정보화 촉진 시행계획안」을 참고로 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가 어떻게 추진되고 실행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1) 교육정보화의 추진방향과 목표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6년도 교육정보화를 위해서 교육의 수월성 강화, 지역교육의 혁신, 교육복지 확산, 글로벌 리더십 구현으로 크게 4가지 측면을 제시하였다. 첫째, 교육의 수월성 강화를 위한 e-교수학습체제의 강화를 통한 공교육내실화와 사교육비감면, 대학에 대한 정보화 지원이 있으며 둘째로 지역교육의 혁신을 위한 지역-대학-산업의 연계 활동을 통한 지역 불균형 해소가 있다. 셋째, 교육복지 확산을 위한 도서벽지·저소득층·장애인 등 소외계층의 정보격차 해소를 통한 사회통합 및 교육복지 실현이 있다. 마지막으로 국제사회의 리더로서의 지위 확보를 위해 저개발국 정보화지원 등 다각적 사업 발굴․추진하고 있다.


2) 교육정보화를 위한 구체적인 추진계획
이 내용은 1995년부터 2006년까지 실행된 교육정보화 종합추진계획을 종합적으로 요약한 것이다.

① 교원의 멀티미디어 활용능력 배양
정보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교원의 정보화가 이루어져야한다. 모든 교원이 정보기술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원 정보화연수를 추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정보화를 이끌어 갈 우수한 교사양성을 위하여 교육대와 사범대의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정보화교육 관련 교과를 증설하였으며, 교육공무원 승진과 임용에도 정보화관련 자격증 소지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여 우대하고 있다.

② e-교수학습 지원체제 구축을 통한 공교육 지원 강화
교육부는 e-교수학습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공교육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교육방송을 통하여서 공교육을 보완하고 사회교육을 확충해 오고 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는 교육방송 인터넷강의 증가, 사이버가정학습 지원체제 구축, 에듀넷 서비스 운영, 멀티미디어 교수자료의 개발 등이 있다. 사이버에듀케이션은 에듀넷과 같은 통신망을 통해 전자교과서 등 각종 학습 자료를 제공받아 개별화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사이버 상에서의 교수-학습 활동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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