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초등과학 문항의 제작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과목명 : 과학
Ⅱ. 문항 제작
1. 단원의 학습 계열
2. 문제지

Ⅲ. ‘문제지’의 실제 시행

Ⅳ. 문제의 분석
1. 문항 난이도
2. 문항 변별도
3. 답지반응 분포(%)
4. 검사의 난이도 분포
5. 검사의 변별도 분포
가. 지금까지의 과학 단원 평가 성적표
나. 5단원 단원평가 성적
다. 우리가 만든 단원 평가 문제의 성적
라. 비교 결과
6. 답지 반응 분포에 의해 수정할 내용의 수정 결과 비교표

Ⅴ. 분석 결과에 대한 논평
1. 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문항반응분포의 측면
가. 문항난이도
나. 문항변별도
다. 문항반응분포

본문내용
Ⅰ. 과목명 : 과학
시행 집단
인동초등학교 4학년 2반 36명
시행 과목
과학
시행 단원
5. 혼합물 분리하기
관련 차시
1차시 : 흙탕물 분리하기
2차시 : 소금물 분리하기
3차시 : 소금과 모래의 혼합물 분리하기
4차시 : 물과 식용유의 혼합물 분리하기



Ⅱ. 문항 제작

1. 단원의 학습 계열
선수 학습

이 단원의 학습

후속 학습



섞여 있는
알갱이의 분리
혼합물 분리하기
용액의 진하기
◎자석에 붙는 성질을 이용한 모래와 철가루의 분리

◎알갱이 크기의 차이를 이용한 분리

◎실생활에서 고체 혼합물을 분리하는 예

◎여러 가지 고체와 물의 혼합물을 거름. 증발 등의 방법으로 분류하기

◎물과 물에 섞이지 않는 액체의 혼합물을 간단한 실험 장치를 이용하여 분리하기

◎실생활에서 액체 혼합물을 분리하는 방법이 이용되는 예 찾기


◎녹는 물질과 녹이는 물질 알아보기
◎온도에 따라 녹는 물질의 양 알아보기
◎용해 전, 후의 무게 비교하기







과학 학습지
혼합물 분리하기
이름 :
4학년 2반
2. 문제지

1.흙탕물을 분리하는 방법은 어떤 성질을 이용한 것입니까? ( )

① 알갱이가 물에 녹는 성질
② 알갱이의 크기
③ 알갱이의 무게
④ 알갱이의 모양

2.우리 생활에서 알갱이의 크기차를 이용하여 물질을 분리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지 찾아봅시다.
( )
① 바다 위에 떠 있는 기름 제거하기
② 공사장의 거름망
③ 가정용 정수기
④ 한약 짜는 헝겊

3.오른쪽과 같이 흙탕물을 비커에 담아 가만히 놓아두었을 때, 관찰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 )
① 흙이 물 위에 뜬다.
② 모래가 물 위에 뜬다.
③ 흙과 모래가 물 위에 뜬다.
④ 흙과 모래가 가라앉고 윗물이 맑아진다.

4.거름장치 꾸미기 순서를 나열한 것이다. 빈칸에 들어갈 순서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무엇입니까 ? ( )
㉠ 거름종이를 원추형으로 접는다.
㉡ 깔대기와 비커의 위치를 바르게 잡는다.
㉢ 깔대기 대에 깔대기를 똑바로 넣는다.
㉣ 거름종이를 깔대기 안에 넣는다.
㉤ 거름종이에 물을 뿌려 깔대기에 접착 시킨다.

㉠→( )→( )→(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5.다음은 거름장치 꾸미기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잘못된 내용은 무엇입니까? ( )
① 깔때기 끝의 긴 부분을 비커 옆에 붙인다.
② 거름종이에 물을 묻혀 깔때기에 붙인다.
③ 거르고자 하는 액체가 유리막대를 타고 흐르도록 천천히 붓는다.
④ 깔때기의 끝은 비커의 바닥에 닿도록 설치한다.

6.소금물에서 소금을 분리하기 위해 실험을 하고자 한다. 실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올바른 이해를 하지 못한 학생은 누구입니까? ( )

① 교현: 남은 물질을 관찰하려면 보안경도 필요해.
② 민경: 그럼 삼발이도 필요해.
③ 동욱: 증발접시와 접시를 옮길 때 집게도 준비해야해.
④ 민화: 물을 증발시키기 위해서는 알코올램프가 필요해.

7.알코올램프의 사용법으로 올바른 것을 찾아봅시다.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 및 제작나.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제작2) 기초․기본학력 정착을 위한 학년 책임제 운영가. 학업 수준 진단 및 학년 책임제 운영을 위한 상설반 편성나. 기초․기본학력 정착을 위한 개별화 지도3) 기초․기본학력 정착을 위한 수준별 개별화 교수․학습 전개가. 기초․기본학력 정착을 위한 다양한 연수 활동나. 기초․기본학력 정착을 위한 수준별 개별화 교수․학습활동 전개Ⅲ. 초등학교 수학과 이러닝 지도자료(교육자료)1. 자료의 필요성E-Le

  • [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목표,만족도, 학교교육(공교육)사회현실,교실붕괴,이러닝, 학교교육(공교육)문제점,활성화사례,개선방향
  • 교육 개혁이 교권을 훼손3. 교육 재정의 대폭적인 감축Ⅵ. 학교교육(공교육)과 E-learning(이러닝)Ⅶ. 학교교육(공교육)의 문제점Ⅷ. 학교교육(공교육)의 활성화 사례1. 증평초등학교 학생정보 올림피아드 대회1) 대회일시2) 장소3) 참가대상4) 시상5) 평가 문항 및 내용2. 인터넷 정보사냥 대회1) 대회일시2) 장소3) 참가대상4) 시상3. 한글 타자 대회1) 일시2) 장소3) 참가대상4) 시상5) 대회 방법4. 홈페이지 제작 대회1) 작품 제출일2) 참가대상3)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인터넷활용 국어교육,수학교육,사회교육,EBS방송교육,학습장애아교육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평가 홈페이지 구축4. 자료의 효과1) 교사의 측면2) 학생의 측면Ⅳ. 인터넷활용 사회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필요성2. 목적3. 제작1) 준비 단계2) 제작 단계 3) 제작 자료 적용4) 검토 보완 단계5) 효율성 검증 단계 4. 효과Ⅴ. 인터넷활용 EBS방송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1) EBS 인터넷 및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바른생활 교과 지도요소와 연계하여 교재를 선정하고 교육 방송 시청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2) 교육

  • [산업심리학] 동화구연가의 직무분석
  • 및 초등학교에서 필수 수업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공공기관 및 민간단체에서도 동화구연 강좌를 개설하여 어린이 교육에 일익을 담담하고 있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화구연’을 전문으로 하는 ‘동화 구연가’(동칭:동화구연 지도사) 직무를 대상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수행하고, 그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어떤 지식, 기술, 능력들이 필요한지 알아보고, ‘동화구연가’ 직무에 대하여 과학적인 접근을 통하여 분석해 봄으

  • [국어교육론] 문학교육
  • 교육 이론을 범주화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문학’으로 인해 빚어지는 여러 현상에 대한 철학적 조명이 있어야 함. ♠ 최근의 연구 성과들은 문학교육이 내용으로서의 ‘문학’과 방법으로서의 ‘교육’이 단순 결합하는 방식으로 문학교육을 보지 않음.생산이론 -구조이론 -수용이론 -반영이론문학현상문학↕ ↕↕교육과정 - 교재, -감상, -평가이론 교수이론 표현이론 이론 문학교육 현상♠ 문학교육의 이론을 인식론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