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도넛 시장 분석과 던킨도너츠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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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 소개 & 선정 이유

2. 국내 시장 & 경쟁자 분석

3. 던킨 마케팅 전략 - SWOT 분석
- STP 전략
- 4P 전략

4. 던킨의 마케팅 평가 & 결론

본문내용
1. 회사 소개 & 선정이유

◎선정 이유 : 생활패턴이 서구화로 변화 되고 소비자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고급간식 시장이 크게 성장 하면서 도넛시장에 많은 기업들이 뛰어들고 있다. 그중에서 던킨도너츠란 회사를 선택한 것은 무섭게 추격하고 있는 크리스피도넛의 추격 속에서도 높은 브랜드파워를 기반으로 던킨 하면 도너츠라는 이미지로 독점적 위치를 선점하고 있으면서, 다양하고 많은 형태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던킨도너츠를 선정하게 되었다.

◎회사 소개: 던킨 도넛는 52가지의 다양한 도너츠와 12가지 종류의 커피와 베이글 빵, 아침 식사용 샌드위치 등의 제품을 1950년부터 공급해 온 세계에서 가장 큰 체인점이다. 하루에 약 200만 명 이상의 손님이 매장을 찾고 있으며, 전 세계에 5,500개가 넘는 체인점이 있다. 한국에는 삼립식품, 샤니, 파리 크라상, 던킨 도너츠 등 18개 브랜드를 거느린 식품기업 SPC그룹이 미국의 던킨 도너츠와 합작하여 만든 자회사인 비알코리아라는 회사 내에 속해 있다. (비알코리아는 던킨도너츠와 베스킨 라빈스 아이스크림 전문점 2개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한국에 1994년도에 이태원 1호점을 오픈을 시작으로 대형 프랜차이즈 도너츠 업체로 성장했으며 현재 던킨도너츠는 (2006년 말 기준으로) 국내에 420여 매장에서 11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미국을 제외한 4500여 세계 점포 중 10분의 1이 한국에 있다고 함) 던킨 도너츠는 일반 패스트 푸드점과 달리 50여 종류의 도너츠를 직접 골라먹는 개념을 도입해 20대 젊은층의 지지를 받고 있다. 또한 북미지역을 제외하고 점포의 숫자와 매출증가율에서 아시아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한국이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브랜드가치 평가 전문회사인 브랜드스톡에서 발표한 최근 2007년 3분기 100대 브랜드발표에 따르면 던킨 도너츠가 78위로 새로 진입하였다. (던킨도너츠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커피를 전문으로 하는 스타벅스는 이에 못미치는 95위에 머무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 국내 시장 분석

1)환경 분석


1.경제적 환경

->경제성장률이 최근 전년 대비 낮은 수치를 보이면서 국민들의 소득이나 지출이 줄어들었고, 이런 현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던킨 도너츠의 매출 활동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도넛 시장 환경 분석

국내 도넛 시장의 총규모는 1500 억 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최근 3년 동안 30%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그중 던킨 도넛은 총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다. 2004년 롯데쇼핑이 도입한 미국의 크리스피크림 도넛이 매년 200%이상의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대기업들이 잇따라 도넛 시장에 뛰어 들고 있다. (롯데, CJ , GS리테일)





3.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함에 따라 독신자 증가, 맞벌이부부의 증가, 늦어지는 결혼시기 등으로 인한 서구식 식생활과 혼자 먹는 식사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건강을 중시하는 트랜드로 변화하고 있다.

4. 경쟁자 환경 분석

1)도넛 부분 (던킨도너츠 VS 크리스피크림도넛)
크리스피 도넛의 경우 종류는 던킨 도너츠 보다 적은 종류의 도넛을 판매하고 있으며 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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