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코닝정밀유리의 글로벌 합작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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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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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성코닝정밀유리 경영사례요약
2. 삼성코닝정밀유리가 성공적인 합작경영으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핵심요인은 무엇인가?
3. 삼성코닝정밀유리의 합작경영을 구조적인 측면과 운영적인 측면에서 볼 때 어떠한 차별성이 있는가?
4.삼성코닝정밀유리가 최근 직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기존사업부문과 미래 사업부문 전략방안은 무엇인가?
5.삼성코닝정밀유리가 내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진행해야 할 전략적 과제들은 무엇인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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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성코닝정밀유리 경영사례요약
1.1. 삼성코닝정밀유리 프로필
삼성코닝정밀유리는 세계1위의 TFT-LCD 기판유리업체이다. 2002년 현재 세계시장점유율 27%, 누적 판매량 1억 제곱피트 초과, 연간 판매량 5,000만 제곱피트를 기록하고 있다. 사명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이 회사는 삼성과 코닝이 합작하여 세운 법인이다. 그런데 양 회사 간 전혀 이질적인 기업철학, 문화, 조직프로세스가 어떻게 융합되어 성공적인 결과를 낳았는지는 탐구의 필요성이 있다.
1.2. 삼성코닝정밀유리의 태동
코닝사는 AM LCD의 성장성에 주목하여 당시 삼성과 코닝의 합작기업이었던 삼성코닝에 신 Fusion공법 공동개발을 공식제의하게 된다. 당시 Fusion공법은 Float공법에 비하여 열위를 점하고 있었는데, Fusion공법의 가능성을 확인한 삼성은 공동개발에 참여하게 된다.
신 Fusion공법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개발기간과 비용이 당초 예상치를 초과하는 난관이 있었지만, 기술 공동개발을 1991년에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 기술개발을 마치고 돌아온 연구진은 삼성코닝 연구소 내에 Fusion팀을 착수하고 신 Fusion유리 사업화에 착수하였다. 처음에는 TFT-LCD수요가 없다가 1993년에 국내 업체들이 TFT-LCD생산에 돌입하면서, 1994년 삼성코닝에서 분리, 새로운 별도 합작법인으로 삼성코닝정밀유리가 설립되었다.
현재 TFT-LCD는 상당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데, 기술 진보만큼 가격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TFT-LCD의 기판유리는 핵심부품으로서 우수한 표면품질, 박판 및 우수한 두께 균일성 등 고도의 성형 및 가공 기술을 요구하는 분야이다.
1.3. 삼성코닝정밀유리의 성장
1995년 5월에 TFT-LCD 기판유리 생산 공장을 착공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점진적으로 생산규모를 확장해 나아가면서 꾸준히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사업초기에 IMF로 어려움이 있었으나, 미 코닝 사의 적극적인 대처로 인하여 IMF체제하에서도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삼성코닝정밀유리는 단기간 만에 일본 코닝이 이룬 성과를 추월하게 되었고, 생산 공정과 관련한 많은 부분이 미국이나 일본을 앞질렀기 때문에 상호 학습이 가능한 파트너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 이러한 관계를 바탕으로 상호간 양방향 의사소통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졌고, 양사의 신뢰를 기반으로 한 협력경영은 지속적 매출 성장과 경영 효율성으로 나타났다.
1.4. 삼성코닝정밀유리 합작경영의 진화과정
Corning Family간의 정보교류 합의체를 통하여 삼성코닝정밀유리는 창업 6여년 만에 세계 1위의 TFT-LCD 유리업체로 도약할 수 있었다. 정보교류 협의체란 Corning Family 내 글로벌 시너지를 통한 효율극대화를 위해 기술, 생산, 경영지원, 마케팅 등 모든 부문의 생산현장 직원에서부터 최고경영자에 이르기까지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총체적인 코닝사 특유의 정보교류 프로세스이다. 양 사 간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 요인은 다음에서 상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1.5. 삼성코닝정밀유리 합작경영의 도전과 위기
TFT-LCD유리업계가 무한 경쟁체제로 돌입하였다는 점, 유리 기판의 가격하락, 기존 생산방식의 한계와 투자위험, 대체기술의 위협 등으로 인하여 삼성코닝정밀유리의 향후 전망이 그리 밝기만 한 것은 아니다. 이러한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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