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론] 전자상거래가 기존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주제선정동기
2)전자상거래란?

2. 본론

1)전자상거래의 도입으로 인한 산업의 변화
2)기존 유통산업 시스템의 현황
3) 유통 산업에 있어 전자상거래의 도입 현황
4)전자 상거래와 기존유통망의 소비자와 판매자 장․단점
5)사회적 문제

3. 결론
1)앞으로의 전자상거래와 기존 유통산업의 전망
2)유통산업이 나아갈 길
본문내용

1. 서론

1)주제선정동기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발전한 전자상거래(e - business)가 기존의 유통망과 유통기업 및 산업에 미친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유통산업의 흐름을 이해하려고 선정했다.


2)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 통하여 소비자와 기업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거래 행위를 말한다. 다시 말해서 구매자와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을 망에서 행하여지는 모든 경제활동을 전자상거래라 한다. 또한 유럽의 ESPRIT (1996)에서는 전자상거래를 '물리적 교환 또는 직접적인 물리적 접촉보다는 전자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사업거래 유형'이라고 정의하였으며, OECD (1998)에서는 '전자상거래는 일반적으로 개인과 조직을 모두 포함해서 디지털화된 데이터 (텍스트, 음성, 화상 포함)의 처리와 전송에 바탕을 두고 있는 상업적인 활동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거래형태'로 정의하고 있다. 한편 한국의 한국전산원에서는 전자상거래를 '개인, 기업, 정부 등의 경제주체 간에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보고 있으며 전자상거래를 통해 교환되는 상품 및 서비스에는 예를 들어 가구 같은 물리적인 상품 이외에도 소프트웨어, 영상오락물, 정보서비스, 전문가 컨설팅, 금융서비스, 교육, 광고 등과 같이 전송이 가능한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를 포함한다‘ 고 정의하고 있다.
다음으로 협의의 전자상거래와 광의의 전자상거래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 한다면,
협의의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상에 홈페이지로 개설된 상점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거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거래되는 상품에는 전자부품과 같은 실물뿐 아니라, 원거리 교육이나 의학적 진단과 같은 서비스도 포함된다. 또한 뉴스․오디오․소프트웨어와 같은 디지털 상품도 포함되며, 이들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광의의 전자상거래는 소비자와의 거래뿐만 아니라 거래와 관련된 공급자, 금융기관, 정부기관, 운송기관 등과 같이 거래에 관련되는 모든 기관과의 관련행위를 포함한다. 전자상거래 시장이란 생산자(producers)․중개인(intermediaries)․소비자(consumers)가 디지털 통신망을 이용하여 상호 거래하는 시장으로 실물시장(physical market)과 대비되는 가상시장(virtual market)을 의미한다.전자상거래는 기존의 조세 및 관세의 변화로 정부수입에 영향을 주고 통화 및 지불 제도에 대해 새로운 제도를 도입해야 하고, 거래인증․거래보안․대금결재․소비자보호․지적소유권보호 등에 관하여 새로운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기업은 내부적으로 고객서비스를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하며, 외부적으로는 시장이 전 세계로 확대되어 나갈 것이다. 전자상거래로 이루어지는 경제활동을 디지털경제(digital economy)라 하며, 미래는 실물경제와 디지털경제가 경제활동의 양대 축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상거래는 정보통신기술과 정보시스템 개발기술의 발전으로 나타나는 새로운 사회제도이며 새로운 문화라 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의 경제생활은 물론 의식구조와 사회구조에 획기적인 변화를 초래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2. 본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장조직의 가격메커니즘 -각화동 농산물도매시장에 대한 연구
  • 기존의 우리나라의 농산물유통체계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농산물 유통의 다단계, 시설 및 운영의 문제점을 완벽하게 개선할 수는 없겠지만 농산물유통센터 운영으로 도매시장과 상호견제 및 기능을 보완해야 되겠다. 그러기 위해서 농산물유통센터의 다음과 같은 점에서 개선이 요구된다.1. 유통구조 및 경로상의 개선방안1) 유통단계 축소로 비용절감산지 생산자 조직과 소비자 조직과의 직접 연결로 중간상인을 배제하여 유통단계를 축소함으

  • [마케팅]전자상거래가 기존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디지털 스위치 전략
  • 전자상거래가 기존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디지털 스위치 전략디지털 기업과 전통기업디지털 혁명은 전통기업의 경쟁환경에 지각변동을 초래하며 산업지도를 재편하고 있다.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10위중 절반이 디지털 기업이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디지털 기업의 시가총액이 전통기업의 시가총액을 압도해 나가고 있다.바야흐로 전통기업에 비해 구매의 편리성과 스피드, 저렴한 가격,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하는 순수 디지털 기업

  • [컨텐츠와 컨텐츠산업] 컨텐츠산업의 중요성에 따른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현황과 향후 전망 분석
  • 유통 및 거래기반의 미조성6. 공공정보의 이용부진Ⅸ. 인터넷 컨텐츠 비즈니스 모델1. 기존 분류법의 문제점2. 인터넷 컨텐츠 비즈니스 모델Ⅹ. 컨텐츠 시장 향후 전망. 결론Ⅰ. 서론인터넷 컨텐츠산업의 발전은 고용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며, 또한 간접적으로는 전자상거래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다.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인터넷 컨텐츠산업의 부가 응용서비스로서 컨텐츠와 관련된 구매 또는 고객의 주요 관심활동과 관련된 구

  • [경영정보화]e비지니스의 정의, 역사와 미치는 영향
  • 기존의 음악 CD등의 패키지 유통으로는 따라갈 수 없었던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하면서 비용 절감과 옛 음반의 재생, 음악 애호가의 저변 확대 등 많은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다. 실로 음악 산업의 전체 활성화를 위한 기폭제가 될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음반 시장에서는 레코드사의 영향력이 크게 미쳤지만, 앞으로는 서적업계와 마찬가지로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의 급속한 보급으로 업계 구조가 일변할 가능성도 있다.음악 다운로드 서

  • 웹2.0시대 기업의 경영전략
  • 전자상거래속에서 살펴볼 수 있는 소비자들의 후기등이 이러한 예가 될 수 있는데 실제로 이러한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의사표시는 기업의 마케팅영역 더 나아가 제품의 개발 및 유통등에 있어서 적지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웹사용자들의 프로슈밍 현상은 기존 산업사회에 지배적인 생산방식이었던 소품종 대량생산의 방식을 다품종 소량생산의 그것으로 변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다. 특히 이와관련하여 과거 대량시장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