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Ⅰ. “기업 윤리” 란 무엇인가?
Ⅱ. 기업 윤리의 필요성
Ⅲ. 기업윤리의 기본이론- ‘善’이란 무엇인가?
Ⅳ.기업윤리 의사결정이론
Ⅴ.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
Ⅵ. 사회적 책임유형
Ⅶ.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영역
Ⅷ. 기업 활동의 지향과 동기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 기업윤리 의식의 변화 원인 고찰 >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기업윤리란 쉽게 말해서 기업이 경영활동을 하는데 지켜야 하는 도리 정도로 간단하게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이다.
현대에 기업은 “이익을 내기 위한 집단“ 이라는 단순한 개념보다도 하나의 인격체로 인식되면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들이 “무엇”을 “어떻게” 생산해 내는지도 꽤나 중요하게 인식 되고 있는 것 이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기업을 “이익집단” 이라고 보고 있는가? 아니면 하나의 “인격체”로 여기고 있는가? 꽤나 어려운 문제지만 우리는 이러한 기업인식 변화의 원인을 사람들의 정보접근성 향상 이라는 측면에서 그 출발점을 정하고 싶다. 그렇다면 “왜 인식이 변하게 되었는가?” 라는 점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그들은 왜 기업을 다르게 인식하게 되었는가?” 수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우리는 대중매체를 그 선두주자로 들고 싶다. 사람들은 기업이 자신들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다면 기업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 하지만 대중매체(신문, 뉴스, 인터넷······.)에서 알리는 정보를 보고서 그 기업이 성공한 기업인지, 실패한 기업인지, 성공과 실패를 한 이유가 무엇인지, 실패이유가 개인적 문제인지, 기업의 문제인지 사소한 사실 하나도 대중매체를 통해서 전달 받는다.
과거 기업에서는 “언론”을 돈으로 매수하여 법을 지켜서 잃는 비용보다 어겨서 얻는 기회비용이 크면 윤리를 무시한 채 이익을 위해 기업 경영을 했었다. 하지만 현대 기업은 윤리를 무시한 체 기업경영을 할 수 없다. 그 이유는 차차 설명을 하겠으나 간단하게 말하면 사람들은 더 이상 제품이 좋다고 해서 구매하지 않기 때문이다.
앞으로 서술하게 될 내용들은 기업의 실제적인 윤리의식의 변화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을 이론과 실제라는 측면에서 서술해 나갈 것 이다.

【본 론】

Ⅰ. “기업 윤리” 란 무엇인가?
기업 윤리는 실제로 과거나 현재에 이르러서 까지도 기업에서 논의되기 꺼려지는 논제 중에 하나이다. 이윤인즉 지키면 어느 정도 경제적 손실을 감안해야 하고 고려하지 않는다면 사회적 질타와 기업 이미지 하락을 생각해야 하는 양 극단적인 상황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 기업의 기업 활동 영향력이 증감됨에 따라서 기업 윤리라는 개념도 변화 하고 있다. 현재 통상 지칭하는 기업윤리(원시단계) 라는 말은 실상 경영윤리(저 진화단계)라는 말이지만 사람들은 두말을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 하지만 이 두 개념도 윤리경영((고 진화 단계)) 이라는 말로써 그 의미가 함축되어 사용 된다. 이러한 기업윤리는 한쪽 면만 봐서는 그 타당성을 옳다, 그르다 내릴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기업 윤리(윤리경영)를 한 가지 측면만 고려하지 않고 보통은 4가지 측면으로 구분지어 정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사례를 들어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기업윤리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사례를 들어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요1) 기업윤리의 정의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3)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4) 기업윤리경영의 필요성5)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2. 존슨&존슨의 타이레놀 사건 사례를 통한 기업 윤리와 사회적 책임사례1) 사건의 전개2) 사건에 따른 회사측 대응3) 사건에 대한 존슨&존슨

  • [경영] 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
  • 기업들이‘한강의 기적’이라 불리웠던 경제 성장을 이루어 냈으며, 또한 작금(昨今)의 경제위기도 초래했음은 무시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왜 그러한 결과가 초래되었을까? 많은 이들이 기업윤리의 실종을 들고 있다. 기업들이 이익의 극대화를 기업의 지상목표로 삼고 기업을 경영하다보니 기업윤리란 그들에게 있어 거추장 스러운 존재일 뿐이었던 것이다. 이제 기업윤리와 그에 수반되는 사회적 책임에 대해 고찰(考察)해 보고자 한다. 경영

  • [기업의사회적책임, 기업윤리, 윤리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배경, 중요성, 기업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긍정론, 부정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과제 분석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배경, 중요성, 기업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긍정론, 부정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과제 분석Ⅰ. 서론Ⅱ.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배경Ⅳ.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단계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Ⅵ.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1.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2.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Ⅶ.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긍정론과 부정론1. 사회적 책임의 긍정론2. 사

  • 기업윤리 및 사회적책임
  • 기업윤리 및 사회적책임차 례1.서론2.본론-기업윤리의 출현-기업윤리의 중요성-기업윤리에 대한 사례-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중요성-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사례3.결론1.서론우리는 살아가면서 ‘윤리’ 라는 단어를 많이 접한다. 전통적인 유교의 윤리와 직업윤리 등 사회의 모든 것이 윤리와 결부되어있다. 윤리란 어떤 행위의 옳고 그름을 결정하거나 선악을 규정하는 판단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법은 객관적이지만 윤리는 주관적이라고

  • [사회윤리]기업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실증적 고찰
  • ⊙ 目 次 ⊙■ 序論 2■ 本論 3Ⅰ. 기업윤리 3(1) 기업윤리의 정의 3(2) 기업윤리의 필요성 3(3) 기업윤리의 방향 4Ⅱ. 사회적 책임 6(1) 사회적 책임의 정의 6(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배경 7(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이론 8(4)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9(5) 사회적 책임의 영역 10Ⅲ.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상호비교 11(1)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11(2)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11Ⅳ.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사례 12(1) 두산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