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도요타 미국 시장 진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기업 선정 이유

1. 도요타 소개

1) 회사의 개요

2) 도요타의 연혁

3) 도요타의 생산품목

4) 도요타 생산품 판매지역

2. 도요타 사업 분석

1) 영업실적과 전반적인 사업평가

2) 제품분석 및 경쟁력 평가

3) 생산관리 및 노무기법

3. 도요타의 미국시장 진출 분석

1) 미국시장 진출동기

2) 현지화 내용

3) 현지경영에서의 애로요인

4) 현지경영에서의 성공요인

4. 미국시장 공략의 첨병 LEXUS

1) LEXUS 소개

2) LEXUS 개발결정과 브랜드 선택과정

3) 마케팅 전략

5. 향후 개선방안



본문내용
0. 기업선정이유

자동차 사업은 모든 산업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라는 완제품을 출하하기 위해서는 모든 기초 기반 산업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하나의 자동차가 완성되기 위해서는 다른 기초 산업들 또한 함께 발전을 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의 자동차가 자국에서 생산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다른 산업들의 발전 정도를 가늠 할 수 있는 척도라고 한다.
이러한 자동차 사업 부분에서 몇 십 년이나 후발주자인 Toyota 자동차가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1위 자리를 탈환하였다. 과연 그 세계 1위 탈환의 원동력이 어디에서 나왔는가에 대한 강한 의구심이 제기된다. 도요타 자동차가 정상에 오르기까지는 숱한 어려움이 있었겠지만, 그러한 어려움들을 잘 극복하고 세계 제1위를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과연 어디에서 나왔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Toyota를 선정하게 되었다.

1. 도요타 소개

1) 회사의 개요
설립자
도요타 사키치
설립년
1937년 8월 28일
본사 소재지
일본 도요타시
경영 성과
2006년 기준
종업원 수
286,702 명
매출액
21조 369억엔
순이익
1조 3천 721억엔
총자산
28조 731억엔
북미․유럽외 기타 38개국과 제휴하여 170여개의 자회사를 소유하고 있다.

도요타자동차는 일본의 발명왕 도요다 사키치가 G형 자동방직기 특허권을 판 돈으로 그의 아들 키이치로가 1933년 도요타자동직기제작소 내에 자동차부를 설치하면서 출발하였다. 1937년 자동차제조회사로 독립하였고, 지금은 주택, 금융, 정보통신 쪽에도 진출하고 있다. 1936년 승용차 'AA'를 만들었으며 1938년부터는 훗날 도요타시가 된 고로모에 공장을 짓고 주로 트럭을 생산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패전으로 타격을 입고 1950년 도산위기에 파업사태가 겹치며 키이치로 사장이 물러났다. 하지만 법정관리에 들어간지 20일 만에 6·25전쟁이 터지며 미군으로부터 트럭 1천대를 발주받아 다시 일어섰다. 1953년부터 TPS(Toyota Production System)를 도입한 뒤, 1955년과 1957년에 개발한 승용차 '크라운'과 '코로나'로 성장할 수 있었다. 두 모델은 60년대 중반 대우자동차의 전신인 신진자동차가 한국에 도입한 바 있다. 1959년에는 승용차 전문공장을 닛산보다 2년 반 먼저 건설하여 대량생산체제를 갖추었다.
도요타는 1962년 발표한 소형차 ‘코롤라(Corolla)’로 닛산을 누르고 일본 제일의 세계적인 브랜드로 발돋움했다. 1973년 오일쇼크 이후 각광받은 코롤라는 1983년 세계에서 세 번째로 누적생산 1천만 대를 돌파하였다. 1989년에는 '렉서스(Lexus)’라는 브랜드로 고급승용차를 출시하여 벤츠와 BMW를 넘어서는 성공을 거두고, 실용차종의 강자에서 전(全)차종의 강자로 올라섰다. 세계 140개국 이상에서 현재 연간 900만 대 이상의 차량을 팔고 있다. 2007년 4월 24일 지난 1분기 판매실적에서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를 제치고 세계1위 자리에 오른 것으로 집계되었다.

2) 도요타의 연혁
1933
도요타자동차직기제작소㈜에 자동차부 설치
1936
AA형 승용차 완성
1937
도요타자동차공업㈜ 설립
1938
고로모공장 조업개시(現 도요타 본사 공장)
1948
일신통산㈜ 설립(現 도요타통상㈜)
1950
노동쟁의 등으로 경영위기 도요타자동차판매㈜ 설립
1957
미국도요타자동차판매㈜ 설립(크라운 수출 개시)
1974
도요타 재단 설립
1983
도요타자동차공업㈜와 도요타자동차판매㈜가 합병하여
도요타 자동차㈜가 됨
1984
도요타와 GM의 합병회사인 ‘NUMMI’에서 생산 개시
1985
수출 누계 2000만대 달성
1988
연간 일본 내 판매 200만대 달성
1989
미국에 렉서스 디비전을 설립하고 LS400(셀시오) 판매
1997
최초의 하이브리드 양산차 프리우스 발표
1999
뉴욕 및 런던에 주식 상장 일본 내 생산누계 1억대 달성,
연간해외판매 대수 100만대 달성
2000
텐진도요타자동차유한회사’ 설립
2001
도요타코리아 설립
2005
TMMR(도요타 Motor Manufacturing Russia)설립

참고문헌
ㆍ한국토요타 자동차(주) 홈페이지 toyota.co.kr
ㆍ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kaida.co.kr
ㆍBMW코리아 홈페이지 bmw.co.kr
ㆍ한국일보 경제 (2002. 1. 20)
ㆍ머니투데이 경제신문 (2002. 5. 28)
ㆍ現 브랜딩 컴(브랜딩 팀장), 중앙일보 브랜드 네이밍 강좌 강사, 우송대학교 컴ㆍ퓨터디자 인학부 브랜드 네이밍 담당교수로 활동중이신 김상률님의 글
ㆍ렉서스 LEXUS, 체스터 도슨 저 / 서지원 역, 거름 / 384
ㆍ페이지렉서스 프라임 http://www.lexusprime.com/index.jsp
ㆍ렉서스 매니아 http://www.lexusseoul.co.kr/
ㆍ다음 렉서스자동차클럽 http://cafe.daum.net/toyotahighclass
ㆍ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takyon1582?Redirect=Log&logNo=140038363479
ㆍ매일경제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7&no=279301
ㆍ한국일보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0705/h2007052720212251370.htm
ㆍBMW코리아 홈페이지 bmw.co.kr
ㆍMercedes-Benz 홈페이지 mercedes-benz
ㆍ한국 렉서스 홈페이지 www.lexus.co.kr
ㆍ도요타 홈페이지 www.toyota.com
ㆍ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kaida.co.kr
ㆍ연도별 수입차 판매현황
http://blog.naver.com/autoleben?Redirect=Log&logNo=40026089970
http://blog.daum.net/carno1/113921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런대로 만족해요......
  • ona1***
    (2010.01.04 21:01:4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제가 생각한것 은 아니지만 그런데로 만족
  • cdsz***
    (2009.05.29 18:49:50)
회원 추천자료
  •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연혁, 환경,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조직구조, 조직리더,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자동차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전자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글로벌21프로그램
  • 도요타, 도요다)의 환경1. 경제적 환경 분석예전에 미국은 초대형의 크기와 엄청난 배기량을 지닌 캐딜락, 뷰익, 링컨 등이 큰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73년 오일쇼크 파동으로 이러한 차들은 인기를 읽었고 이는 일본의 소형차의 진출이 대성공하는 배경이 되었다. 렉서스가 진출하려는 80년대 후반은 이러한 추세가 거의 사라지고 고급차 시장이 안정세에 있는 단계였다. 즉 고급차 시장의 성장은 앞으로도 가능 할 것이라 보았다. 대표적인 미국 자동

  • [공학과경영]도요타 기업 분석
  • 분석 ; 포지셔닝(Positioning)시장 진입초기에 구축해놓은 이미지가 없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제품의 기능, 성능의 완벽함에 초점을 맞추어 포지셔닝을 하였다. 내부분석-STP 분석 STP 분석 ; 포지셔닝(Positioning)시장 진입초기에 구축해놓은 이미지가 없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제품의 기능, 성능의 완벽함에 초점을 맞추어 포지셔닝을 하였다. 또한, 도요타가 가지는 성능과 품질에 초점을 맞추어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하며, 고객만족경영을 실현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국제 M&A 의 추진절차 – 43국가와의 관계 – 431) 국가와의 관계 - 442) 현지국에 미치는 영향 – 443) 정부의 정책 – 45 해외시장의 진입1. 기업 활동의 세계적인 배치1)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경영전략분야에서 핵심역량이란 경쟁기업에 비해서 훨씬 우월한 능력, 즉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기업의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핵심역량은 기업이 갖고 있는 경영자원 중 경쟁자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기업 특유의 능력을 말한다. 글로벌 기업들

  • [국제경영]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 전략 분석
  • 국제 경영학 ::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 :: 목차 제 1부 서론 가. 대우자동차의 폴란드 진출을 통해 본 해외시장 전략의 배경 1. 창립부터 수출 전문 기업으로 시작 2. 미국, 일본 주도 지역은 비켜나서 3. 김우중 회장의 진두지휘 4. 왜 해외시장인가? 제 2부 본론 가. 사례 내용 연구 1. 인도 자동차 산업의 역사 2. 왜 인도인가?   1>인도의 자동차 시장구조 2>인도시장에 대한 전망 3. 인도에서의 대우자동차 돌풍 1>DCM 도요타 인수 2>대우의

  • [국제경영론]현대자동차(주)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 경영환경 분석자동차 산업의 특성현대자동차(주)의 내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외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S.W.O.T 전략SO(강점/기회)전략ST(강점/위협)전략WO(약점/기회)전략WT(약점/위협)전략현대자동차(주)의 핵심 성공 요소(Key Success Factors)핵심 경쟁전략현대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출미국 시장 진출국제 시장 진입 방법Car 개발니치 마켓의 공략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시장기회 요인가격 우위비용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