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상품유통론] 한국적 이미지 문화상품 유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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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서론
2장. 본론
1. 사업개요- vision, mission
2. 여건분석 SWOT 분석 - 1)Strength
2)Weakness
3)Opportunity
4)Threaten
3. STP - 1)Segmentation
2)Targeting
3)Positioning

4. 마케팅 세부계획- 4P Mix - 1)Product
2)Price
3)Place
4)Promotion
3장 결론

본문내용
1장 서론
` 문화관광부(장관 김명곤)이 2007년 2월 15일(목) 서울 중구 소재 ‘한국의 집’에서 ‘한스타일 육성 종합계획(2007~2011)’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우리 문화의 원류로서 상징성을 띠는 한국 고유문화의 6대 분야(한글, 한식, 한복, 한옥, 한지, 한국음악)를 브랜드화하고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문화관광부는 지난 2월 8일 2007년도 업무계획을 발표하면서 새로운 문예부흥의 시대를 개척하기 위한 3대 역점추진방향 중 하나로 ‘신 한류로 한국문화의 확산을 지속 가능하게’를 제창한 바 있는데, ‘한스타일’ 사업은 ‘신 한류’ 조성 노력의 핵심사업이다. ‘한스타일’ 사업은 우리 문화의 원류로서 대표성과 상징성을 띠고 있으나 자생력이 부족하여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우리 고유문화를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하여 세계적인 문화명품으로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 사업은 70•80년대 경제개발시기에 급속한 서구문물의 유입으로 주목하지 못했던 우리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보존•복원 대상으로만 여겼던 우리 고유문화를 현대적으로 재창조하려는 것이며, 우수한 콘텐츠를 보유하고도 시장의 열악한 여건으로 발전이 어려운 문제를 개선함은 물론, 대중문화에서 비롯된 한류를 한국문화 전반으로 확대, 발전시키기 위해 추진되었다.
한류 현상이 처음에는 드라마나 가수 등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에서, 음반 등 관련 상품 구매 단계, 한국산 가전제품 등에 대한 관심 단계를 거쳐 한글이나 한식 같은 일상적인 문화생활이나 국가 이미지에 대한 호감으로 확산된다고 할 때, ‘한스타일’ 사업은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것이다.
특히 물질, 효율, 바쁜 삶으로 대변되는 세계인의 삶의 가치가 친환경, 참살이, 여유 있는 삶으로 옮겨가는 변화과정에 적극적으로 조응하고, 자연, 건강, 과학, 품위가 담긴 우리문화의 장점을 부각시켜 세계적 보편성을 획득해서 새로운 문화적 코드로 자리 잡도록 유도해나갈 것이다. 특히 전통문화의 산업화를 통한 경제적 부가가치 및 일자리 창출과 함께, 한국문화의 이미지 제고를 추구해서 현재 세계 10위 수준인 국가브랜드 가치(8,659억 달러, ‘06년 산업정책연구원)를 2011년까지 세계 8위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한 문화관광부는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라는 의미에서 우리 문화의 고유성을 반영한 ‘한스타일’ 사업을 통해 상호교류를 통한 소통을 바탕으로 한국 전통문화가 세계적인 문화적 양식으로 자리 잡도록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문화부는 이를 통해 단기적 성과보다는 장기적 안목을 갖고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함으로써, 민간부문이 자생력을 키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명품 한국의 이미지를 높이는 데 기여하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나갈 계획이다.1).
우리는 이러한 우리 고유의 문화상품을 생활화, 세계화 시키려는 국가적인 노력에 발 맞출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한국의 대중과, 나아가 세계에 한국의 전통에 대해 재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문화상품 기프트샾 ‘다올’ 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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