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mis] 베네통 benetton 월드투명성을 기반으로 한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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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Ⅰ. 베네통 그룹 (The Benetton Group)
Ⅱ. 베네통의 공급사슬관리 체계 (Supply Chain Management)
III. 베네통의 고객 경험 관리체계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나오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베네통의 물류센터가 처음 건립되었을 때 (1986년) 이는 의류를 포함한 물류업계에선 세계 최초의 일이었으며, 이로 인해 베네통은 국제적인 유통시스템을 구축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자리 매김 할 수 있었다. 베네통의 성공적인 업적에 기여한 시스템의 대표적인 특징은 바로 인터넷의 발달과 다양한 고객들의 분산에 발 맞춰 설계된 정보시스템과 커뮤니케이션의 의존성이다. 베네통 본사는 물류원칙과 관행에 헌신하여 효율적이고 대응력 있는 연계를 통하여 1년에 500만장의 의류를 창고, 판매, 소매상에 유통시킨 후, 네트워크를 통한 이태리본사와 소매상간의 정보교환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들어온 주문을 필요한 사이즈와 색상에 맞춰 상품으로 만들어 낸 다음 매장의 주소가 적힌 바코드 부착 박스를 자동화 된 중앙창고로 보낸다. 중앙창고로 보내진 물품들은 1주일 안으로 120 여개국 5,000여 매장에 하루 23만장씩 배송되어 고객에게 전달된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치는 베네통의 물류/유통 시스템은 신속대응체계 (Quick Response), 전자문서 교환시스템(Electronic Data Interchange) 그리고 무선식별시스템(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과 같은 경영정보시스템 기술들에 기반을 두고 있다. 더 나아가 베네통은 이러한 물류 및 공급사슬체계(Supply Chain Management)과 더불어 고객들이 직접 체험함으로써 브랜드 인지화를 더욱 높일 수 있는 고객경험관리(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체계를 도입하여 월드브랜드(World Brand)로써의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본 보고서는 베네통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경영정보시스템을 크게 공급사슬관리 체계(SCM)와 고객경험관리(CEM)으로 나누어 이 과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술들을 분석한다.

Ⅰ. 베네통 그룹 (The Benetton Group)
베네통 그룹은 미국 뉴욕 번화가에서 알래스카의 이름 모를 시골마을에 이르기까지 세계 가장 많은 매장을 갖고 있는 세계 최대의 의류생산기업으로, 모기업인 베네통 S.P.A (Speciality retailor of Private label Apparel: 제조 직매형 의류 전문점)를 비롯해 50 여개 계열사와 6,000여명의 본사직원뿐 아니라 120여 개국에 8,000개 이상의 소매점을 거느리고 있다. 이태리 의류업체인 베네통 (The Benetton Group)만큼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기업은 많지 않다. 이는 전 세계 1백 20개국 5천여개 매장에서 매년 1억 50벌 이상의 옷을 판매하고 있는 세계 굴지의 의류기업으로, 해마다 선보이는 1천 5백여종의 신제품 광고 보다는 트렌드와 문화코드를 타깃으로 하여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얻고 있는 기업이다. 한 해 8,000만장 이상의 의류를 생산하고 80억 달러 매출에 8억 달러에 이르는 순이익을 벌어들이는 베네통은 2개의 대규모 자체 공장에서 계절마다 250여 색상, 3,300여종의 제품을 전 세계 80여개 판매 대리인에게 독점 공급한다. ‘United Colors of Benetton’이라는 로고 아래 베네통은 전 세계 120개 나라에서 수행되고 있는 모든 사업을 통제 관리하는 중앙본부와 섬세하면서도 유기적인 연결을 이루며 통합효과를 이뤄내고 있는 별개의 사업들로 전세계 의류업계를 장악함으로써 진정한 ‘United’의 의미를 몸소 보여주고 있다.
Ⅱ. 베네통의 공급사슬관리 체계 (Supply Chain Management)

1. 신속대응체계(Quick Response System)
QR(Quick Response)란 80년대 중반 미국의 의류업계와 유통업체가 상호 협력하여 생산, 유통관계의 거래 당사자가 협력하여 소비자에게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량을 적정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소비자의 개성화나 가격지향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기업의 거래선과 공동으로 실시하는 리엔지니어링의 개념이다. 신속대응체계의 가장 우선적인 기대효과는 생산, 유통관계의 거래당사자간의 파트너쉽 형성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공동상품 코드에 의한 소스마킹(Source Marking), 전자데이터교환 그리고 정보 데이터 베이스 등의 정보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에 대하여 적절한 상품을 적절한 장소에, 적시에, 적량을 적정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신속대응체계는 생산, 유통기간의 단축, 재고의 삭감, 반품 loss의 감소 등 생산유통의 각 단계에서 합리화를 실현함으로써 이와 같은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성과를 생산자, 유통관계자 그리고 소비자가 균등하게 나눠가질 수 있는 이점을 내포한다.

1.1 베네통의 QR시스템
베네통은 주문접수, 주문 상품의 생산, 포장, 선적 및 개별 소매상으로 배송하기까지의 모든과정을 일주일 내에 완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베네통 사에서는 길리아나 베네통의 지휘 하에 일년에 네 번씩 컬렉션을 선보이는데, 정기적으로 봄/여름 그리고 가을/겨울 컬렉션에 2번 그리고 크리스마스와 스포츠 컬렉션을 위하여 2번 비정기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때의 반응에 기초하여 출시한 제품의 매출 비중이 전체의 약 80% 에 이른다고 한다(상품 개발→컬렉션→반응에 기초한 출시 등의 일련의 과정은 대부분의 패션 업체들과 유사하다). 하지만 이들이 오늘날처럼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나머지 20%의 고객을 겨냥한 일련의 과정에 있다. 플래쉬 컬렉션(비정기적 컬렉션)은 메인 컬렉션(봄/여름, 가을/겨울)에서 예상치 못한 최신 패션 경향이나 소비자 기호 변화를 신속하게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판매 점주들은 유행이나 소비자 기호 변화에 따라 각자 주문한 색상을 일부 물량에 한해 한창 생산라인이 바빠지는 시기에도 수정할 수 있으며, 판매 개시 1개월 뒤에는 추가 주문을 할 수 있다. 이 수정 및 추가 주문은 베네통의 전략적 지연 체계 , 후염색 가공 기술 과 동시에 최후의 고객이나 미묘한 유행의 변화까지
참고문헌
◆ 베네통과 시세이도 - 젊음에게 말한다, 로치아노 베네통/후쿠하라 요시하루 지음,
김창남 옮김, 생각의 나무 (2003)
◆ 경영정보시스템, 조남재/노규성, 세영사
◆ 고객 경험 관리를 통한 기업 가치 극대화에 관한 연구, 김한신
◆ 기업이 네티즌과의 친밀감을 높이는 6가지 방법, 삼성경제연구소
◆ 베네통 그룹 홈페이지www.benetton.com
◆ 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과 사례, 김태현
◆ 물류관리와 물류정보, 이문재
◆ 차별화지연을 통한 서비스기업의 유연성 확보, 원석희
◆ 네이버 검색 엔진 www.naver.com
◆ 구글 검색 엔진 www.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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