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공교육의 대책 방안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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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 공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공교육화의 필요성
1) 유아교육의 기회균등을 실현하기 위해서이다.
2) 유아교육에 대한 각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서이다.
3) 여성 취업을 위한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서이다.
4) 유아교육에 대한 투자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이다.
유아교육에 대한 투자는 초중등 학교에서의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청소년기의 비
3. 공교육의 원리

4.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는 세계적 추세
1)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는 보편주의와 출발점 평등의 이념 실현
2)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는 미래를 위한 현재의 투자
3)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는 여성의 경제활동참여 기회확대에 기여
4)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는 출생률 급락속도 완화에 효과적
5)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는 종합적인 서비스 체제로의 발전 가능성 높여
6) 공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은 진정한 의미의 교육자체제 실현 통해 가능
7)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위한 교육계 전반의 협조 절실

5.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적 능력
1)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
2) 개별화와 융통성
3) 보살핌과 협력
4) 개방성과 의사소통 능력
5) 의사결정의 능력
6) 현장성과 정보기술의 이해
7) 지속적인 자기갱신
8) 삶에 대한 비전

6. 유아공교육의 방향
1) 유아교육은 조기교육 아닌 적기교육
2) 가장 적절한 시기에 가장 적절한 교육을
3) 발달적 적절성과 사회문화적 적절성 모두 강조해야
4) 초등교육과 차별화 된 정체성과 전문성으로 접근해야
5) 유치원 교육과 보육시설 보육의 기능적 통합
6) 지역사회 센터로서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공용화
7) 교육과정의 공동개발과 교원의 협력연수
8)󰡐가르치는 것󰡑에 합당한 전문적 능력만을 전문성의 본질로 봐야하는지
9) 유아교사는 󰡐가르치는 것󰡑을 업으로 해야 하는가
10) 유아는 누구나 가르칠 수 있는가? 학급내 부모참여, 꼼꼼히 따져봐야

7. 유아공교육의 대책 방안
1) 유아교사의 전문적 능력은 시대 사회적인 맥락 속에서 이해돼야
2) 유아교사의 양성체제 검토와 유인체제 다양화를
3) 유아교사 자격기준의 상향조정과 그에 따른 정부의 지원 필요
4) 보육교사의 1년 양성과정은 대학으로 흡수
5) 현직교육의 기회확대와 다양화

8. 공교육화의 선결과제
9. 유아공교육을 위한 제언
1) 학교 내 유치원 설치는 가장 교육적이고 효율적인 방법
2) 학교 내 보육시설 설치는 부자연스러워
3) 유치원 통합시스템으로 해결할 수 있다.
4) 공립유치원 취원율 10%도 불과 안돼!
5) 학부모의 60%이상이 유치원 희망......
6) 유아교육법 시행 1년의 성과
7) 예산만 쏟아 붓는다고 유아공교육, 공보육 되나?
8) 50대50으로 책임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10. 나의 견해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 교육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의 장래가 국가의 좌우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유아교육은 엄밀히 말하면 공교육이 일부 실시되고 있다고는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유아 교육은 공립 유치원과 사립유치원, 그리고 또 다른 보육 시설 등에 의해 여러 기관들로 나누어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사립유치원과 보육 시설 등에 비해 현저하게 공립 유치원의 수는 부족한 상황이며 현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공립유치원의 행 정적, 재정적 지원이 미흡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유아교육에서 공립유치원을 제외한 사립유치원은 여전히 교육 수요자들에게 높은 교육비를 부과하므로 진정한 의미에서의 공교육이 국가적 차원에서 이루지고 있다고 할 수 없으며, 개방성과 공비 지원의 부족으로 인해 일반적이며 보편적인 교육 기회가 이루어지지 못함으로써 명실 공히 공교육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새롭게 유치원 교육과정이 개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육의 다른 기관의 형태로 인해 모든 유아들에게 표준교육과정을 평등하게 제공할 권리를 침해하고 있다. 이렇듯 교육의 내용에서부터 불평등이 일어나고 있음을 인식하여 유아들에게 첫 번째로 제공되어야할 교육의 공통성을 확보해야 할 때이다. 우리나라 유아들은 국민의 기본 권리로서 교육받고 보육되어야 함을 분명히 헌법에서 명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육에 대한 안일한 태도를 갖고 있는 현시점에 모든 유아가 균등하게 교육받기 위해서는 표준교육과정을 운영, 실시하고 있는 공립 유치원의 증설과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구본권 외 9명,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2005.
김순남,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따른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이미옥, 유아교육기관에 따른 교사의 역할인식과 역할 수행간의 차이,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양옥승, 덕성여자대학교 교수, 유아교사의 정체성과 전문성,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장명림 육아정책개발센터 연구위원/ 기획조정팀장, 유아교육 공교육화는 세계적 추세
http://www.elto.kr/bbs
http://www.hani.co.kr/section
http://cheonan.go.kr/share/bbs
http://pds.kwije.go.kr/data_ba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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