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원론]글로벌기업 ‘존슨앤존슨’ 성공경영전략 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경영학원론]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서 론
1. 기업소개
2. 창업자 소개

Ⅱ. 본 론
1. 성공전략
2. 존슨앤존슨의 윤리강령
3. 존슨앤존슨의 산업구조분석
4. 존슨앤존슨의 4P분석
5. 존슨앤존슨의 SWOT분석
6. 한국의 존슨앤존슨
(1) 클린앤클리어의 STP전략
(2) 클린앤클리어의 경쟁사
7. 존슨앤존슨의 사회공헌

Ⅲ. 결 론
1. 향후전망
2. 존슨의 장단점과 나아갈 방향

Ⅳ.참고자료
본문내용
존슨앤존슨의 산업구조 분석

1) 기존기업과의 경쟁
존슨앤존슨과 경쟁관계를 맺고 있는 기업으로는 P&G, 바슈롬 등을 예로 들어볼 수 있다. 바슈롬의 경우, 1970년 소프트렌즈를 처음 도입한 바슈롬은 한때 콘택트렌즈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했던 기업으로서 렌즈를 선도제품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는 존슨앤존슨의 비스타콘 콘택트렌즈와 경쟁 관계를 맺고 있다. 또 P&G와 같은 경우는 유아용 위생용품, 가정용품 등의 넓은 제품층으로 존슨앤존슨의 베이비로션이나 물티슈와 같은 위생용품 부분에서 경쟁 관계를 이루고 있다.
2) 잠재적진입자와의 경쟁
진통제 전쟁
진통제 전쟁은 역사상 가장 전형적인 봉쇄 작전을 보여준다. 이 회사는 경쟁자를 완전히 박살냈을 뿐 아니라 자사 브랜드를 미국 약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상품으로 끌어올렸다. 이 브랜드가 바로 타이레놀이다. 이 약은 존슨앤존슨의 맥네일 연구소에서 개발한 아세타미노편 제품이었다. 타이레놀은 아스피린보다 50% 높게 가격을 책정하고 주로 의사나 보건전문가를 상대로 판촉활동을 벌여 판매순위에서 정상을 차지 했다. 브리스톨마이어스는 좋은 기회가 왔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1075년 타이레놀과 똑같은 안정성을 가진 똑같은 진통제라는 광고와 함께 다트릴을 시판했다. 오직 다른 건 가격뿐이라고 했다. 다트릴 광고가 나오기 2주 전, 존슨앤존슨은 브리스톨마이어스에 타이레놀 가격을 다트릴과 같은 수준으로 내리겠다고 통보했다. 하지만 완고한 브리스톨마이어슨느 이에 상관하지 않고 공격을 개시했다. 존슨앤존슨은 방송국, 잡지사 ,약국협회, 공정거래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했다. 방송국은 광고 문안을 바꿀 것을 요구했다. 존슨앤존슨의 성공적인 대응으로 다트릴의 시장점유율은 1%를 넘지 못했다. 반면 타이레놀은 로켓과 같은 기세로 상승을 거듭했다. 인하된 가격과 광고덕분에 타이레놀은 진통제 시장에서 정상의 자리에 올랐다. 진통제 싸움이 증명하듯이, 존슨앤존슨의 비싼 타이레놀과 브리스톨마이어스의 값싼 다트릴은 각기 장사를 해 나갈 충분한 시장이 있었다. 그러나 존슨앤존슨으로서는 시장점유율을 얼마간이라도 빼앗긴다는 것이 좋은 전략은 아니었을 것이다. 이처럼 존슨앤존슨즈는 브리스톨마이어스와 같은 새로운 경쟁자의 시장진입을 철저히 막고 그 산업에 쉽게 뛰어들 수 없도록 조치를 취하였고 이로써 타이레놀이라는 브랜드 로열티를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3) 구매자 교섭력
브랜드군은 선도제품과 추종 제품으로 나누어진다. 선도 제품이라는 것은 그 브랜드군을 이끄는 선발 제품을 의미하는데, 이 선발 제품의 평가가 이후에 추가로 나오는 신제품들의 평가에 매우 중요한 기준이된다. 존슨앤존슨의 선도 제품은 베이비샴푸인데, 이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는 핵심적으로 부드럽다와 훌륭한 품질이다. 존슨앤존슨의 베이비샴푸에 대한 이러한 긍정적 연상은 존슨앤존슨에서 나오는 후속 제품에 대한 평가에 매우 우호적으로 연결된다. 존슨앤존슨에서 피부 관리 제품이 나오든 핸드크림이 나오든 선도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후속 제품의 품질평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때 더 중요한 것은 선도 제품의 강도가 매우 강하면, 후속 제품의 평가가 더 좋아진다는 것이다. 즉 선도 제품의 강도에 따라 후속 제품의 평가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선도 제품의 평가가 긍정적일수록, 후속 제품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이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존슨앤존슨은 선도제품인 베이비용품의 높은 품질과 이미지로 고객과의 교섭력을 장기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중략>
참고문헌
1. public relations (2003) 이노우에 타카시 (번.안진희)한영문화사
2. 쉽고강한 브랜드 전략(2003) 신병철 살림출판사 (서울)
3. 마케팅 전쟁(2002) 앨 리스, 잭 트라우트 (번. 안진환) 비즈니스북스(서울)
4. 성장과 혁신(1992) 클레이튼 M.크리스텐슨, 마이클E. 레이너 (번.이명식) 세종서적(서울)
5. 백년기업(2005) 한다 준이치 (번. 정영권) 도서출판 새로운 제안 (서울)
6. 존슨앤드존슨 메디컬 코리아 http://www.jnjmed.co.kr/index.asp
7. 한국 존슨앤드존슨 http://www.johnsonandjohnson.co.kr/
8. Johnson And Johnson http://www.jnj.com/home.htm
9. 클린앤드클리어 http://www.cleanandclear.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WOT도 정말 대충이고 참고자료가 안되요 돈 주세요
  • castle***
    (2009.05.10 14:17:0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참고 잘했습니다
  • dkstns***
    (2009.02.13 11:47:10)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글로벌경영환경내에서의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 -경영학원론 -글로벌경영환경에서의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글로벌 경영환경 내에서의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 1. 연구 목표기존의 국가단위의 경제 및 기업경영환경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생산과 시장형성이 이루어지는 글로벌 환경으로 변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이에 맞게 경영체제를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한국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정확한 상황분석과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 따라서 연구 목표는 글로벌

  • [경영학원론] Research about brand extension that similarity is less를 읽고 그에 대한 요약과 비평
  • 해 보았고 내용을 읽어보고 중요한 부분을 요약 해 보기도 하면서 유익했던 것 같다.브랜드 확장이라는 용어는 이번 레포트를 쓰면서 처음 들어 보았지만, 생활 곳곳에 쓰이는 여러 가지 제품들이 브랜드 확장을 통해서 완성되는걸 알았다. 이처럼 경영학이라는 학문은 우리 생활과 밀접한 연관 관계가 있는 것 같아서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할 것 같다.경영학 원론 레포트주제:Research about brand extension that similarity is less를 읽고 그에 대한 요약과 비평

  • 경영학원론1B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0k
  • 기업윤리를 사회적 책임의 한 분야라고 주장하기도 한다.2. 기업윤리경영 등장배경현대의 경영자들은 기업의 생산 측면 외에도 사회, 자연 환경 등 다양한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경영의 주체인 기업은 이윤극대화가 목표이지만 윤리가 그 바탕을 이루고 있어야한다. 현대사회에서 경영과 윤리는 따로 생각할 수 없으며 최근 들어 이러한 윤리경영은 국내외적으로 요구되고 있다.1) 국제환경변화의 요구- 글로벌 시대로 인하여 시

  • 경영학원론,조직설계,조직관리,조직운영,미래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경영 환경 급변변화인간지식역량 효과적 제고/ 지식 재창출 글로벌화, 분권화 증가기업 내부적 수평적 통합, 기업 외부적 협력미래조직의 성공키워드 - LG경제연구소 인용Ⅱ조직의 종류2. 조직의 종류 - 변화1. 팀제 조직2. 아메바형 조직3. 전후방 조직‘변화’ 키워드에 관한 조직A.의사결정능력D.대인관계기술문제해결B.기능적 전문성C.기술적 전문성2-1. 팀제 조직팀제 조직*보잉(Boeing)사의 팀제보잉사는 10,000명의 직원과 500여 개의 공급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해외직접투자의 새로운 사업전망,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를 위해 배워야 될 외국사례 그리고 글로벌 인재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영어의 중요성을 부록으로 정리하였다.목차 선정이 완료된 후 우리 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