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원로] [경영학원론]국내 프랜차이즈산업 현황과 전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경영학원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프랜차이즈란 가맹본부와 가맹자에게 동일한 상호(브랜드), 인테리어, 상품, 가격 등을 공급하는 것은 물론, 조직, 교육, 영업, 관리 등의 노하우를 제공하며 사업을 영위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편의점, 패스트푸드점, 음식점, 소매점의 상당수는 이러한 프랜차이즈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본 자료에서는 이러한 프랜차이점의 개념과 분류, 시장동향 및 전망을 중심으로 조사 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프랜차이즈 개념 및 분류
(1) 프랜차이즈의 개념
(2) 프랜차이즈의 분류
(3) 프랜차이즈 기대효과

2. 프랜차이즈 시장동향과 전망
(1)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현황
(2) 세계 프랜차이즈시장 현황
(3) 국내 프랜차이즈산업 전망
본문내용
1. 프랜차이즈 개념 및 분류

(1) 프랜차이즈의 개념

프랜차이즈(Franchise)란 가맹본부(Frranchisor)와 가맹자(Franchisee)에게 동일한 상호(브랜드), 인테리어, 상품, 가격 등을 공급하는 것은 물론, 조직, 교육, 영업, 관리 등의 노하우를 제공하며 사업을 영위하는 형태를 말한다. 또한 가맹점은 가맹본부의 사업기반 제공에 상응하는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를 제공하고 가맹본부의 라이센스, 노하우 등을 제공 받으면서 독립적으로 사업을 영위한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가맹본부와 가맹점 운영자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일종의 분업관계를 맺고 공동이익 달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한편, 가맹본부는 다수의 가맹 희망자에게 미리 정한 사업에 대한 계약내용을 일률적으로 제시하고, 가맹 희망자가 이에 동의함으로써 계약을 맺는 부합계약 형태로 유지된다. 결국, 가맹본부와 가맹점간 가맹 계약에 의해 공동의 사업목적(이익) 달성을 위한 지속적 거래 관계(경영전략 및 이미지 통일화, 파트너쉽 유지)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국내에서는 1975년 림스치킨이 시초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970년대 후반에 난다랑, 롯데리아 등이 등장하면서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즈가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90년대에 본격적으로 성장단계에 진입하였으며 이는 미국이 1860년대 싱거재봉틀 회사, 일본이 1960년대 초에 세븐일레븐이 등장하면서 프랜차이즈가 도입된 것에 비하면 국내 프랜차이즈의 태동기가 늦은 편이다.
그러나 1990년대 국내 외식문화가 급격히 확산되기 시작하였고, 외환위기를 겪은 1998년 이후 실업증가와 연계되어 개인사업자의 창업이 본격화되면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급성장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신생 서비스업이 프랜차이즈로 등장하면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급성장하게 되었다.
한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수익구조는 가맹비, 로열티, 지사개설비 및 개점지원마진, 보증금, 유통 및 물류마진 등에서 얻어지고 있다. 편의점의 경우 직영점 운영시 순수가맹본부가 20~35%, 순수가맹점이 65~80%, 위탁가맹점의 경우에는 위탁가맹점 본부가 60~70%, 위탁가맹점이 30~40% 정도로 이익을 배분하고 있다.
(2) 프랜차이즈의 분류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타산업과 달리 고유의 표준산업분류로 구분되고 있지 않다. 또한 기존의 표준산업분류코드를 적용하여 구분하기도 쉽지 않다. 이는 프랜차이즈 산업이 외식업과 관련한 음식료 뿐 아니라 편의점 등의 도소매업, 여행, 스포츠, 컨설팅 등과 같은 각종 서비스업이 총 망라되어 있기 때분이다.
특히, 프랜차이즈 산업이 상품과 서비스의 단순 제공에서 벗어나 제조업의 생산기술 및 공정, 시설에 관련된 분야까지 확대되고 있어 기존 표준산업분류로 구분하기가 어렵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
  • dkstns***
    (2009.02.13 11:47:22)
회원 추천자료
  • 성공기업 사례분석
  • 산업의 경우 노동력이 매우 풍부했던 80년대 우리나라 수출 산업을 선도하였고 90년대 들어와서도 국내 5대 수출 산업으로서 높은 비중을 차지해왔다.․운동화를 포함한 스포츠 용품 산업은 재료비와 인건비가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시장의 현황 ․1991년 나이키 스포츠 코리아, 리복과 같은 다국적 브랜드들과 경쟁하기 위해 운동화 부문에 사업을 강화하면서 국내 운동화 시장이 활성화 되었다. 나이키가 한국 시장에 진입한 것은 81년 4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과 우수예문81가지
  • 산업 육성과 국민체육기반 확대를 위한 체계적인 재정 지원활동을 하고 있는 곳으로 알고 있습니다.이런 거대한 울타리속에서 제 장점을 살려 일해보고 싶습니다. 저를 뽑아주신다면 근면 성실을 바탕으로 선후배님들과 함께 배우며 열심히 일 할 것입니다. 81.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소스 - 컴퓨터 관련업무【 자 기 소 개 서 】성장과정사랑이 많으신 부모님 슬하에 1남 1녀 중 둘째로 태어났습니다. 남들보다 사회생활을 좀 더 일찍 하고자

  • 세스코 CESCO 브랜드분석과 세스코 마케팅전략 분석및 세스코 경영전략과 향후나아가야할 방향,느낀점
  • 경영 전략」, emars, 2005☞ 편집부, 「2005년 7월 나의 사업이야기 - 세스코편」, 매경이코노미 , 2005☞ 맹명관,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비전코리아, 2005☞ 김영한, 「실전마케팅 플래닝」, 거름, 2005☞ 유필화, 「현대 마케팅론」, 박영사, 2009 ☞ 변명식. 이영철. 한규철 공저, 「마케팅」, 범한도서, 2008☞ 김화식 (2007), 「세스코의 성공요인 분석」, p.10☞ 이명호 외, 「경영학으로의 초대 (제2판)」, 박영사, 2004☞ 전찬혁, 「3D 업종을 첨단

  • CESCO 세스코 마케팅 성공분석
  • 경영 전략」, emars, 2005☞ 편집부, 「2005년 7월 나의 사업이야기 - 세스코편」, 매경이코노미 , 2005☞ 맹명관,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비전코리아, 2005☞ 김영한, 「실전마케팅 플래닝」, 거름, 2005☞ 유필화, 「현대 마케팅론」, 박영사, 2009 ☞ 변명식. 이영철. 한규철 공저, 「마케팅」, 범한도서, 2008☞ 김화식 (2007), 「세스코의 성공요인 분석」, p.10☞ 이명호 외, 「경영학으로의 초대 (제2판)」, 박영사, 2004☞ 전찬혁, 「3D 업종을 첨단

  • [인적자원관리] 현대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 원론, 관광자원론, 관광사업론, 관광조사론, 관광법규,         한국관광지리, 학술답사, 사회봉사, 일어회화, 일어통역, 컴퓨터 실무,         생활스포츠, 여성학, 여행사/호텔실무※ 취득가능 자격증: 관광통역 안내원, 국내관광 안내원, 호텔 종사원, 호텔2급 지배인4) 학사관리 지도교수를 선임하여 교수가 학생과 1:1로 지도, 상담 과대표 및 부대표를 선임하여 학생 자치회 운영 학사관련 공지사항은 과대표를 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