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브랜드마케팅]진캐주얼 ‘리바이스(Levis)’ 마케팅전략분석 및 차별화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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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브랜드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기업소개
1) 리바이스 [Levi's]의 역사
2) 리바이스 주요 연혁

2. 환경 분석
1) 거시 환경 분석
(1) 경제
(2) 사회문화
(3) 기술
2) 5 Forces
3) 시장분석
(1) 진 캐주얼 시장
(2) 시장 활성화 위한 존별 대책마련필요
(3) 마켓 사수 위한 자구책 마련
4) 경쟁자분석
(1) Calvin Klein Jeans 캘빈클라인진
(2) BUCKAROO 버커루
(3) GUESS 게스진
(4) 편집숍-더랩, 쇼룸, 데님바

3.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4. STP 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5. 마케팅전략 (4P's)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6. 향후 리바이스의 과제
1) 브랜딩의 핵심은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2) 브랜딩의 중심은 소비자!
3) 과학적으로 끊임없이 소통하라
4) 1등 사수작전 펼치기
5) 브랜드의 자긍심은 직원들의 원동력

7. 세부 전략 및 해결책
본문내용
향후 리바이스의 과제
1) 브랜딩의 핵심은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리바이스의 150년 역사를 이어온 1등 브랜드의 명성을 잃지 않는 길은 소비자와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이다.
‘1등 전략은 남달라야 한다’. 매출 볼륨을 확대해 시장을 선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차별화된 전략으로 시장을 리드하는 브랜드가 진정한 1등 브랜드, 영향력 있는 브랜드라는 생각이다. 때문에 다양하고 차별화된 브랜딩 전략을 펼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만 한다.
‘무엇을 파느냐가 중요하기보다 누구에게 팔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즉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핵심 전략이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초점을 맞추면 된다고 생각한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패션 제품은 라이프 사이클이 짧고 트렌드가 빨리 변화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니즈도 실시간으로 변화한다. 때문에 다른 시각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하는 방법을 찾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 브랜딩의 중심은 소비자!

그렇다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은 무엇일까? 기본에 충실해야 하고 끊임없이 소비자와 소통하며 과학적인 접근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해답이다.
2000년대 초반 ‘리바이스’는 매출 200억원대(출고가 기준)에서 1,200억원대로 초고속 성장을 이뤘다. 2~3년 주기로 ‘Type1’, ‘엔지니어드진’ 등 이노베이트 제품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새로운 니즈를 충족시켜준 것이 큰 성과를 거두는 밑바탕이 됐다. 하지만 이노베이트 제품이 항상 성공할 수 없는 일이며 사업의 지속성을 위해서는 기본이 탄탄해야 한다. 따라서 ‘리바이스’는 스테디셀러 아이템인 ‘501’, ‘레드탭’에 다시 집중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 2004년 전체 매출의 40%를 차지했던 베이직 아이템의 매출이 현재 60%로 성장했다
이의 일환으로 이번 시즌 ‘NEW 501’이 전 세계 공통으로 출시됐는데 국내에서도 이를 알리기 위해 대대적인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특히 NEW501에 맞는 버튼 커버를 출시해 자유로운 이미지와 펀(fun)함을 강조(언버튼 캠페인)하고 있고 이를 통해 501 매출이 전년대비 40% 신장하는 효과를 얻었다.
이처럼 리바이스는 기본에 충실하고 또한 창조적으로 소비자의 니드를 창출해 내는 혁신성을 조합하는 것이 앞으로의 1등 전략에의 핵심역량이라고 생각한다.

3) 과학적으로 끊임없이 소통하라

소비자 접근에 있어서 과학적인 툴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리바이 스트라우스 코리아는 경쟁사와 다른 독창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매장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일부 매장을 선별, ‘KPI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이는 고객들의 트래픽을 체크하는 것으로 단순한 입점 고객 수 체크가 아니라 고객 개인별 구매 아이템, 가격 등을 POS로 실시간 파악할 수 있어 입점 고객 대비 구매율, 일인당 객단가 등을 파악해 이에 따른 대안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매출이 하락했다면 데이터에 근거해서 그 원인을 분석한 후 선별적인 트레이닝으로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만약 유입 고객 수가 감소한다면 본사차원에서 매장으로 고객을 유도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하고 매장에 유입 고객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구매율이 떨어진다면 그 매장의 판매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노력이 배가되어야 한다.
또한 여기에 소비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연결고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소비자들에게 좀더 직접적으로 다가갈 수 있게 해줄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한 것이다.
최근에는 진캐주얼 구매자 중 28%가 인터넷을 통해 구매할 만큼 인터넷이 중요한 유통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TV에 이어 브랜드 웹사이트, 포털 사이트,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한 인터넷마케팅을 강화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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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와우!! 과제 에이쁠 받겟는데요?
    좋은자료 엿습니다!
  • jkeh1***
    (2010.06.03 21:59:3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됩니다.도움됩니다.
  • wotj***
    (2010.03.20 20:58:30)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네요.
  • lv***
    (2009.11.16 12:2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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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받을만하네요
  • dkstns***
    (2009.02.13 11:5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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