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ok

Ⅰ. 서 론
Ⅱ. 인성교육이란?
1) 인성이란?
2) 인성교육
3) 인성의 성질
4) 인성교육의 목표
5) 인성교육의 중요성
6) 바람직한 인성이란

Ⅲ. 한국의 교육환경과 인성교육의 문제점
1. 한국 교육의 문제점
2. 가정에서의 인성교육 환경
3.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환경
4. 사회의 인성교육 환경
5. 인성교육의 부재원인
1) 고도 성장에 따른 급격한 사회의 변화를 들 수 있다.
2) 가정 교육 기능의 약화를 들 수 있다.
3) 학교 교육이 빗나간 수요자 욕구에 편승하고 있다.
4) 사회적 여건과 매스컴의 영향을 들 수 있다.

Ⅳ. 유대인 인성교육의 교훈
1.성공의 열쇠는 인성교육
2. 수직문화(Vertical Culture)와 수평문화(Horizontal Culture)
3. 유대인의 전인교육

Ⅴ. 효과적인 인성교육방향
1. 가정의 인성교육
2. 학교의 인성교육.
3. 평생교육 차원의 사회의 전인교육
4. 인성교육의 방향과 방법
5. 홈페이지 설계 시스템 설계
Ⅵ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는 8.15 해방으로 제1의 변혁의 물결인 서구민주주의가 유입되고 1960년대부터 공업화에 착수하여 반세기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산업화를 이룩하여 2000년대는 정보화 지식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선진국으로 당당히 진입하여 동북아 시대의 중심 국으로 부상하느냐 아니면 남미 제국과 같이 다시 후진국으로 전락하느냐의 기로에 서 있다.
오늘날의 신문을 비롯한 각종 언론 매체를 접해보면 비도덕적이고 반인륜적인 사건 보도가 끊이지 않고 있어 우리의 전통적인 윤리와 도덕, 가치와 규범은 점점 실종되어 가고 있음을 실감하게 된다. 최근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각국이 교육정책이나 실천에서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인성교육일 것이다. 요즘의 아이들은 과거에 비해 무척 영리해졌지만 그들의 정서나 대인관계는 물론이고 도덕적인 실천에서 보면 매우 실망적인 현실을 보면 학교 교육이 이런 인성부재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은 쉽게 수긍할 수 있다. 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는 그런대로 사회 환경에 걸 맞는 전통적인 가치관과 도덕 및 규범체계를 지니고 안정된 사회생활을 영위해 올 수 있었다. 그러나 급격한 산업화에 따른 물질 만능주의와 편의주의 성향, 이기주의의 팽배, 생명경시 풍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전통적 가치관이 변질되고, 도덕성이 상실되어 공동체 의식을 약화시키는 등 인간성 상실로 인한 정신세계의 빈곤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형태, “중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방안”, 한남대학교 논문집 27호, 1997
남궁달화, 「인성교육론」, 문음사,1999
문용린, “새천년의 한국인을 위한 교육”, 교육마당 21, 교육부, 2007
송호근, 「한국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 삼성경제연구소, 2003
심성보, 「도덕교육의 담론」, 학지사, 2000
신상헌, 한국인성교육협회 교수
이성호, “인성교육 이대로 좋은가?”, 정신문화 포럼 한국정신문화연구원, 996
이재구, 「인성교육 발전방안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임희섭, “국민의식개혁 왜 안 되고 있나? “ 사단법인4월회 제21차 심포지엄, 2000
장용덕, 「인성교육자료」, 효성출판사, 1999
정선의, 「공자의 교육사상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현용수, 「인성교육노하우」, 서로사랑, 2004
최영갑, “전통유교사상과 현대청소년의 인성교육”, 학교경영, 2006
한국교육학회, 「인성교육」 문음사, 1998
한국국민윤리학회(편), 「현대사회와 직업윤리」, 형설출판사, 1999
한국인성교육협회, 「인성교육 기본과정」2002
홍경자, 「청소년의 인성교육」, 학지사,2004
한국교원대학교(2000), 창의성교육과 인성교육,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육학회, 인성교육, 서울 : 문음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하여 교사들이 학생들의 내적 발달과정을 분석한다면 수업은 인지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이다. 바람직한 교수활동은 현재의 발달수준보다 조금 앞선 내용을 가르침으로써 발달을 주도하는 것이다. 즉, 교육은 미래 지향적인 활동이어야 하고, 교수란 학생들에게 완전하고 정확한 이해의 틀을 받쳐주는 발판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2) 정의적 발달이론의 교실적용(1) Freud 이론Freud의 이론은 아동의 초기 경험

  • [교육행정] 남자 교사 할당제 양성평등채용목표제의 찬반론과 추진방안ok
  • okⅠ. 서 론요즘 초중고등학교에 가면 대다수가 여교사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그만큼 남자교사를 찾기가 어렵다고 볼 수 있다. 필자가 중고등학교 다닐 때는 남자 교사가 많았는데 지금을 정반대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남자의 병역문제 등 여러 면에서 여교사에 비해 사회진출이 늦어지는 원인도 있지만 여교사가 초중고에 너무 편중되는 현상은 학생들의 정서교육에 있어 반드시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아이가 이번엔 초등학교

  • 교류분석적 부모교육의 목적, 내용 및 프로그램 방법
  • 교육 프로그램 목적은 부모교육의 기본 방향과 성질을 이해하도록 도우며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범위를 암시해 준다.2) 효과상호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은 훈련을 받은 연구자가 부모들을 집단화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알맞은 부모교육을 계획, 설계하고 진행하게 된다.연구자는 상호교류분석 이론에 근거한 체계적인 절차를 활용하여 각 부모들의 인성구조에 대한 분석과 인간관계의 개선 활용방안, 심리적인 자아 상태와 생활 자세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과 상담사업
  • 교육권에 대한 배분적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목적을 추구함과 동시에 궁극적으로 학교와 학생이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실천의 한 전문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즉 학교사회사업은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인간 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육 기회의 배분적 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우리 나라의 학교환경과 교육병리 현상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교육 정책을 고등학교를 졸업했다고 관심을 두지 않을 것이 아니라,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저는 이 책을 통해서 한국의 교육 정책이 어떻게 바뀌어야지만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인재들을 양성해 선진국으로 한국의 위상이 유지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첫째, 사회에서 가장 고민하고 있는 문제들 가운데 하나인 교육에 대해 교육학적인 관점을 책을 통해서 습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