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ok
Ⅰ. 서 론
Ⅱ. 인성교육이란?
1) 인성이란?
2) 인성교육
3) 인성의 성질
4) 인성교육의 목표
5) 인성교육의 중요성
6) 바람직한 인성이란
Ⅲ. 한국의 교육환경과 인성교육의 문제점
1. 한국 교육의 문제점
2. 가정에서의 인성교육 환경
3.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환경
4. 사회의 인성교육 환경
5. 인성교육의 부재원인
1) 고도 성장에 따른 급격한 사회의 변화를 들 수 있다.
2) 가정 교육 기능의 약화를 들 수 있다.
3) 학교 교육이 빗나간 수요자 욕구에 편승하고 있다.
4) 사회적 여건과 매스컴의 영향을 들 수 있다.
Ⅳ. 유대인 인성교육의 교훈
1.성공의 열쇠는 인성교육
2. 수직문화(Vertical Culture)와 수평문화(Horizontal Culture)
3. 유대인의 전인교육
Ⅴ. 효과적인 인성교육방향
1. 가정의 인성교육
2. 학교의 인성교육.
3. 평생교육 차원의 사회의 전인교육
4. 인성교육의 방향과 방법
5. 홈페이지 설계 시스템 설계
Ⅵ 맺는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는 8.15 해방으로 제1의 변혁의 물결인 서구민주주의가 유입되고 1960년대부터 공업화에 착수하여 반세기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산업화를 이룩하여 2000년대는 정보화 지식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선진국으로 당당히 진입하여 동북아 시대의 중심 국으로 부상하느냐 아니면 남미 제국과 같이 다시 후진국으로 전락하느냐의 기로에 서 있다.
오늘날의 신문을 비롯한 각종 언론 매체를 접해보면 비도덕적이고 반인륜적인 사건 보도가 끊이지 않고 있어 우리의 전통적인 윤리와 도덕, 가치와 규범은 점점 실종되어 가고 있음을 실감하게 된다. 최근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각국이 교육정책이나 실천에서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인성교육일 것이다. 요즘의 아이들은 과거에 비해 무척 영리해졌지만 그들의 정서나 대인관계는 물론이고 도덕적인 실천에서 보면 매우 실망적인 현실을 보면 학교 교육이 이런 인성부재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은 쉽게 수긍할 수 있다. 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는 그런대로 사회 환경에 걸 맞는 전통적인 가치관과 도덕 및 규범체계를 지니고 안정된 사회생활을 영위해 올 수 있었다. 그러나 급격한 산업화에 따른 물질 만능주의와 편의주의 성향, 이기주의의 팽배, 생명경시 풍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전통적 가치관이 변질되고, 도덕성이 상실되어 공동체 의식을 약화시키는 등 인간성 상실로 인한 정신세계의 빈곤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형태, “중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방안”, 한남대학교 논문집 27호, 1997
남궁달화, 「인성교육론」, 문음사,1999
문용린, “새천년의 한국인을 위한 교육”, 교육마당 21, 교육부, 2007
송호근, 「한국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 삼성경제연구소, 2003
심성보, 「도덕교육의 담론」, 학지사, 2000
신상헌, 한국인성교육협회 교수
이성호, “인성교육 이대로 좋은가?”, 정신문화 포럼 한국정신문화연구원, 996
이재구, 「인성교육 발전방안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임희섭, “국민의식개혁 왜 안 되고 있나? “ 사단법인4월회 제21차 심포지엄, 2000
장용덕, 「인성교육자료」, 효성출판사, 1999
정선의, 「공자의 교육사상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현용수, 「인성교육노하우」, 서로사랑, 2004
최영갑, “전통유교사상과 현대청소년의 인성교육”, 학교경영, 2006
한국교육학회, 「인성교육」 문음사, 1998
한국국민윤리학회(편), 「현대사회와 직업윤리」, 형설출판사, 1999
한국인성교육협회, 「인성교육 기본과정」2002
홍경자, 「청소년의 인성교육」, 학지사,2004
한국교원대학교(2000), 창의성교육과 인성교육,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육학회, 인성교육, 서울 : 문음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십의철학_학습한 리더십 이론 중 2개를 선택하여 내용을 설명하고, 본인이 경험한 리더
- 스트레스 대처 양식 3가지의 개념과 대처양식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예비심리상담사로서 처할 수 있는 스트레스 상황과 효율적인 대처 방식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살아있는 교육과 죽은 교육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논술문] 4차 산업혁명에 시기에 걸맞은 교직원의 자질과 역할, 그리고 교직원의 직무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논하라
- [전쟁] 부시 안보전략
- 재활대상자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대처
- (의료사회복지)척수손상 환자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문제와 치료법, 지원활동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
- [사회복지법제] 사회보장기본법의 의의 및 변천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