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사관리 ppt] 교육훈련의 니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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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대학 경영학과 인사관리 [교육훈련의 니즈분석] 주제에 관한 발표에 사용한 PPT파일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훈련 니즈 분석이란 무엇인가?
2. 교육훈련 니즈 분석 기법
3. Rossett의 교육훈련 니즈 분석 기법
4. Moore와 Dutton의 교육훈련 니즈 분석 기법
5. Goldstein의 니즈 분석
6. Rummler와 Brache의 니즈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3. Rossett의 교육훈련 니즈 분석 기법

Rossett는 ‘목적에 근거한 요구사정’이란 개념을 사용하면서 교육훈련 니즈 분석의 기법들로 현존 자료 분석, 니즈 분석, 직무 분석, 주제 분석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현존 자료 분석(extant data analysis)은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수행의 성취결과를 살펴보고 이로부터 그들의 업무수행에 관한 성격, 양과 질을 추정하는 방법이다. 현존 자료에는 판매실적서, 사고보고서, 불평신고들의 내역, 출석률 자료 등이 있다. 특정 개개인들이 무엇을 하는가를 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행동결과를 살펴보아 실제 작업상황에 대한 전체적 그림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니즈 분석은 교육 및 훈련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개념으로, 교육과정 설계에서 교육의 효과를 증진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로 인식되고 있다. 니즈라는 것은 최적의 수행 또는 지식 상태(What should be)와 현재 상태(what is)의 차이 또는 격차를 의미하는 것이며, 니즈 분석이란 기대되는 성과수준과 현재의 성과수준의 차이를 찾아내고, 이 차이를 줄이기 휘래 현재 자원배분의 우선순위를 정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니즈분석은 찾아낸 요구를 기반으로 조직성과 증진과 자원배분에 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도록 하는 시스템적인 과정이라고 정의된다.
니즈 분석의 한 형태로 모든 응답자에게서 직무상에서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전부 자세히 이야기하도록 끌어내는 결정적 사건 분석(critical incident analysis)이 있다. 니즈 분석의 단계는 5단계로 나뉘며 각 단계별 수행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다.
1단계에서는 니즈 분석에 필요한 정보의 출처를 선정한다.
2단계에서는 니즈 분석의 절차를 결정한다.
3단계에서는 분석도구를 선정하고 활용한다.
4단계에서는 질문문항을 만든다.
5단계에서는 결정적 사건 분석을 고려한다.
직무 분석(job analysis)은 한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 조직 구성원이 자신의 직무에서 무엇을 어떤 순서로 하고 있으며, 어떠한 상황에서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어떤 수준의 성과를 내야만 바람직한가를 자세히 규명하는 체계적인 절차이다.
주제 분석(subject matter analysis)은 직무 담당자들이 자신의 직무 수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지식과 기술체제를 발견하는 기법이다. 주제 분석은 기본정보를 추출할 문서와 주제 전문가와의 교류를 통해 수행된다.
참고문헌
황안숙(2004), 인적자원 개발과 관리, 양서원, pp.8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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