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다문화 가정의 아동 교육 -도시 빈민층과 농어촌 가정 아동 교육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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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문화 가정
1. 다문화 가정이란
2. 다문화 가정 연구 필요성


Ⅱ. 다문화 가정 아동 교육 문제
1. 원인
2. 문제점


Ⅲ. 해결방안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다문화 가정

1. 다문화 가정이란?

한국인과 외국인이 꾸린 가정을 다문화 가정이라 한다.

2. 다문화 가정 아동 교육 연구 필요성

정보 통신 기술과 대량 운송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자본과 정보 및 상품의 이동이 국경을 쉼없이 넘나들게 되었고 그로 인한 사람의 이동도 크게 늘었다. 출생지이거나 시민권을 가진 나라가 아닌 타국에서 살고 있는 사람이 1990년 1억2천만 명에서 2000년에는 1억6천만 명으로 10년 사이에 약 33%가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국제 이주의 대부분은 세계 인구의 80% 이상이 살고 있는 저개발 국가에서부터 개발국으로 이주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김정원, 2005). 한국 역시 이주자 문제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법무부(2006)에 따르면 1995년 27만 명에 불과하던 체류외국인 수는 2005년 74만 명으로 증가하였으며, 2006년에는 불과 3개월 만에 6만여 명이 증가하여 2006년 4월 현재 80만 명을 돌파하였는데(804,547명) 이는 전체 국민의 1.65%라 한다. 이에 체류외국인 100만 명 시대가 당초 예상했던 2010년에서 2006년 말로 앞당겨질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결혼을 통한 이주자 역시 급속히 늘어나고 있어 2002년도에 전체 결혼의 5.2%이던 국제결혼이 2005년에는 13.6%로 100명 가운데 13명이 외국인과 결혼하였으며, 그중 한국인 남자와 외국인 여자와의 결혼이 다수를 차지하며, 한국인과 결혼하는 외국인 여자의 90% 이상이 아시아인이다. 국제결혼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가정적인 문제가 생겨나고 있다. 그리하여 교육과 연관된 국제결혼 가정 아동의 교육 문제에 대해 연구해야 필요성을 느꼈다.


Ⅱ. 다문화 가정 아동 교육 문제

1. 원인

1) 국제결혼 비용을 지원하는 지자체의 약 93%가 이주민 가정의 생활안정보다 결혼비용 자체에 예산을 집중
- “농어촌 총각 국제결혼 지원 사업”을 위한 예산이 국제결혼 가정을 위한 정착지원 예산에 비해 평균 6~7배 이상, 최대 38배까지 격차가 남 → 국제결혼 가정의 정착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작정 결혼만 시키고 보자는 식의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책정은 문제적인 국제결혼을 단기간동안 급성장시키는 결과를 낳게 될 것

▶ 정착의 문제가 해소되지 않는 상태에서 급증 양산된 국제결혼 가정은 향후 우리사회에서 반드시 풀어야할 사회적 갈등의 장이 될 위험성이 크다. 따라서 국제결혼 가정의 정착을 위한 지원 정책을 경시한 채 농촌총각 장가보내기라는 근시안적인 당해 사업은 장기적으로 우리 사회의 공익을 현저히 해하는 사업이라 할 것임.




<표 5> 국제결혼비용 지원 사업 예산과 결혼이민자 및 다문화 가족 지원 사업 예산 비교 (2007, 여성가족부) ‘농어민 국제결혼비용지원 사업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 자료집 중 ‘전국 국제결혼농어민 지원 정책현황’, 민주노동당 최순영 의원, 2007. 6. 7.

(단위: 백만원)
시도
시군구
이민자및가족지원
예산액(A)
국제결혼비용지원
예산액(B)
비용예산비율
(B/A)
결혼이민자 및 가족 지원 사업 예
충북
괴산군
4.5
73
16
결혼이민자가정 한국전통문화체험 캠프
단양군
20
64
3
산모도우미 지원, 방문교육 사업
충남
보령시
0
50
-
-
금산군
0
120
-
-
연기군
0
60
-
-
부여군
0
90
-
-
청양군
17
50
3
자녀 국어학습지 지원
전북
정읍시
29
35
1
한글및컴퓨터 교육, 생활교육, 가족 교육, 가족사랑 나누기 행사
남원시
39
50
1
전통혼례 및 친정가족 모셔오기, 한글교육 및 상담 등
진안군
10
40
4
가족화합 프로그램 및 교육, 정착지원
무주군
6
50
8
사회적응프로그램, 전통문화체험 교실
장수군
41
100
2
한글교육 및 문화교실, 사랑캠프, 공무원 결연맺기, 합동결혼식
임실군
8
60
8
한글교육, 전통체험 및 예절교육
순창군
46
100
2
한글교육, 문화체험, 자녀학습도우미, 합동결혼식, 교육도우미 등
전남
해남군
21
150
7
각종 교육, 문화체험, 베트남의날행사등
장성군
14
100
7
문화체험 및 가족캠프, 어울한마당 및 멘토링 행사, 한글교육 등
진도군
29
42
1
사회적응교육, 외국문화 체험장 등
신안군
15
18
1
공동체교육, 한마음 체육대회
경북
포항시
10
32
3
가족캠프 운영, 문화유적 탐방
경주시
0
24
-
-
김천시
5
12
2
대모결연 및 화합행사
안동시
0
24
-
-
구미시
0
12
-
-
영주시
0
63
-
-
영천시
4
12
3
대모결연 행사
상주시
12
24
2
문화체험, 이주여성도우미 운영
경산시
20
12
1
다문화가족 어울림 한마당
군위군
2
24
12
어울림 한마당 및 대모결연
의성군
0
16
-
-
영양군
0
24
-
-
영덕군
0
40
-
-
청도군
2
24
12
우리말 솜씨자랑 대회, 배우자교육
고령군
0
24
-
-
성주군
0
24
-
-
칠곡군
0
8
-
-
봉화군
0
24
-
-
울진군
0
12
-
-
경남
창원시
3.6
21
6
교육도우미
진주시
0
54
-
-
통영시
0
10.5
-
-
사천시
8
10.5
1
정착지원사업
거제시
0
7
-
-
김해시
5
16.8
17
국적별 언어교육
밀양시
1
10.5
11
결혼기념일 축하카드 전달사업
양산시
2
16.8
17
국제결혼가정 교육 캠프
의령군
0
44
-
-
함안군
0
56.4
-
-
고성군
0
24
-
-
남해군
0
174
-
-
하동군
0
14
-
-
산청군
12
20
2
한글교육
함양군
4
150
38
여성결혼이민자 자매결연
거창군
12
54
5
생활문화교육
합천군
0
94
-
-

402.1
2,465
6


참고문헌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교육기회 실태와 대안 모색, 오 성 배(서강대학교 박사후 연구원, 교육사회학)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서울 대학교 조영달. 교육인적자원부)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정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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