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인간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간주의 이론의 개념
인간주의란?
인간주의 교육
인간주의 특징
① 학생중심 교육
② 발견과 개인적 의미
③ 교사와 교육방법
④ 내적 동기유발
⑤ 사회화
⑥ 정신건강의 강조
⑦ 상담
⑧ 도덕교육
⑨ 의무교육


Ⅱ. 인간주의 교육의 역사
1. 역사적 배경
인간주의 교육의 사상적 뿌리

2. 이론적 배경
3. 현대의 인간주의 교육론을 뒷받침하는 이론들
1. 철학적 인간학 - 란트만
2. 인간주의 교육관 - 쉬프랑거
3. 인간주의 심리학 - 로저스

Ⅲ. 인간주의 교육의 이론
1. 노작교육론
2. 자유방임교육론
3. 교육기능 복권론

Ⅳ. 인간주의적 교육의 최근 동향
1. 써머힐
2. 영국의 유치원과 소학교
3. 제일노상학교

Ⅴ. 인간주의 교육의 원리
1. 교육 조건의 인간화를 통한 인간성회복과 사회 개혁
2. 전인(자아실현인)교육의 강조
3. 실존적 자각을 통한 비인간적 문제 해결에 대한 대처 능력 함양
4. 생활을 통한 교육
5. 교사의 삶의 태도 및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 관계

ⅤI. 인간주의 교육의 의의와 한계
1. 인간주의 교육론의 의의
1) 문명의 위기를 교육으로 대처하려는 자세의 정립
2) 현대의 학교교육에 독주하고 있는 ‘사회화’ 교육의 비리의 고발
3) 주지주의적 교육에서 벗어나 전인적 인간상을 지향
4)진정한 아동중심교육과 자유교육
2. 인간주의 교육론의 한계
1) 실증적 자료 적음 - 모호한 명제에 기초
2) 적용의 한계성
3) 현실과의 괴리
4) 기존 제도 교육의 가정과 양립불가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간주의 이론의 개념
인간주의란?

원래 중세의 기독교 체제에 의해 고갈되었던 인간성을 다시 찾으려 했던 휴머니즘의 역어였으나, 현대에 와서는 인간소외현상을 극복하자는 적극적인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인간주의 교육


현대적 휴머니즘에 입각한, 인격을 일깨워주는 교육, 특히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으로 야기된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자는 인간성 지향의 교육의 목표․내용․방법․체제를 총칭하는 하나의 새로운 교육 이데올로기를 말한다.

* 인간주의는 이전의 다양한 교육철학과의 연계성을 지닌다.
- 자연주의 : 인간의 교육은 주어진 틀 속에서가 아니라 자유롭고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행 해져야한다는 점
- 실존주의 : 인간을 국가의 수단이나 부속품이 아닌 하나의 인격으로 중시한다는 점
- 구성주의 : 학문, 교사 중심이 아닌 학생 스스로 사물이나 원리를 파악하고 느끼며 자신 의 잠재능력을 발견해 나간다는 입장

* 인간주의와 행동주의 차이점

행동주의
인간주의
등장
1920년대
1940년대 후반,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에 대한 반발로 등장
인성에 관한 가정
인간은 고도로 개발된 동물 또는 기계의 매우 복잡한 부분에 불과
기계 이상의 존재
관심 영역
외현적이고 관찰가능한 행동
내적 준거체제, 감정, 태도, 신념, 목적, 가치 등 내면적 행동
연구 방법
객관적, 분석적, 외적 연구
과학적 원리와 방법론
개인적, 주관적, 내성적, 현상학적 접근
기초 개념
조작적 조건화, 강화, 혐오통제, 행동수정,
내적 동기유발, 인간의 존엄성, 개별화와 사회화, 발견과 개인적 의미, 인간의 잠재가능성, 인간의 타고난 선성, 책임감, 융통성, 자아개념, 느낌과 지각, 자유와 자아실현
교육의 목적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환경적 자극의 생성
학생들에게 미리 결정한 개념이나 기술, 가치나 태도, 기타 내재적 및 외현적 행동의 방법을 가르치는 것
개개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현재의 시점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고 미래의 생활에 대비하도록 돕는 것
공헌
심리학을 과학으로 발전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정면으로 비판하며 대안 제시


인간주의 특징

참고문헌
1. 김정환, 강선보 공저, 『교육철학』, 박영사, 2006.
2. 김수동 지음, 『인간교육이론』, 도서출판 책사랑,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의 전반적인 것(현대 비판이론까지)■
  • 교육: 지식의 형태 - 계시적직관적이성적경험적권위적 지식지식의 종류 - 방법적 지식 / 명제적 지식(사실논리규범적 지식)5. 전통철학과 교육자연주의와 교육관념론자의 형이상학과 교육실재론자의 형이상학과 교육실용주의와 교육6. 현대의 교육사조진보주의와 교육(Dewey)본질주의와 교육(Bagley)항존주의와 교육(Hutchins)재건주의와 교육(Brameld)7. 20C 후반기의 교육철학실존주의구조주의와 교육분석 철학과 교육인간주의 교육Postmod

  • 현대 체육 의사 상적 발전
  • 교육적 가치 인정받음20세기중 – 다양한 가치를 여러 방면에서 인정받음20세기말 – 휴먼무브먼트, 스포츠교육, 건강르네상스 등의사상적 개념들이 개발, 전파21세기 – 사회의 중요한 영역으로 유럽 사상의 영향유럽의 교육사상놀이 철학19세기의 사상적 동향체조철학건강중심적 기독교사상이상적 남녀상아마추어리즘과 페어플레이20세기초의 사상적 동향20세기중반 이후의 사상적 동향Human movement인간주의 스포츠와 체육교육놀이 교육

  • [교육학 개론] 건강한 사회인을 위한 교육 - 나의 교육관[교육철학]
  • 교육에 달렸다. 교육은 가정에서, 학교에서, 사회에서 어디서든 사람만 있다면 이루어진다. 따라서 교육은 곧 생활이며 사람을 사람답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나는 아이들이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내 최대한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 나의 이 행동이 나비효과가 되어 아이들이 정말로 괜찮은 어른이 될 수 있도록 말이다.참고문헌박의수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동문사, 2008.강재태 외,『교육사회학』, 서울

  • 자기주도학습, 문제중심학습, 발견탐구학습
  •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SDL) :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파악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 실행하고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과정 노울즈(knowls) :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초와 안드라고지를 접목시켜 자기 주도적 학습 이론과 실제를 집대성함.→진보주의, 구성주의, 인간주의, 급진주의적 교육철학에 기초함.- 노울즈의 자기주도적 학습(SDL)① 성인을 위한 학습전략으

  • 체육교과 교육론 6장 발달단계 모형
  • 인간주의적이고 책임감을 중시하는 경향※ 각각의 모델들은 다양한 목표와 과제를 포함하고 있기는 하지만, 학생을 교육과정의 핵심에 놓는 것이 공통적이다. 학생은 지식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주체가 된다. 교육과정은 학생의 정서적 태도와 사회적 관점을 학습의 핵심에 놓는다.Ⅱ. 이론적 가정과 목적1. 이론적 가정① 갤러휴: 발달단계중심 체육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언제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치는 것에 관련해서 일차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