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아시아나 항공의 인터넷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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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기업 선정이유
2. 기업 개요

II. 본론
아시아나 항공의 인터넷 마케팅
1. 항공사 인터넷 마케팅의 필요성
2. 환경분석
3. SWOT
4. 5C
5. 아시아나의 인터넷 마케팅
1) 아시아나의 인터넷 마케팅 추진 원인
2) 아시아나의 인터넷 마케팅 내용

III. 결론
1. 문제점 지적
2. 개선 방향 제시

본문내용
I. 서론

1. 기업 선정이유
현재 우리나라의 항공산업은 대규모 적자가 누적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언제까지나 정부의 지원만으로 버틸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현실을 타계하기 위해서 조금 더 나은 서비스로,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들을 유인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장기간의 독점에 의해 공기업 적인 이미지를 띠는 대한항공보다는 아시아나항공이 좀 더 좋은 연구대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이 세계적인 항공 권위지인 『Air Transport World』로부터 2001년도 고객 서비스 세계 최우수 항공사로 선정되어 「ATW Passenger Service Award 2001」을 수상했다는 점이 아시아나항공을 주목하는 계기가 됐다. 참고로 이상은 ATW가 전 세계 항공사 중에서 ▲ 승객들을 위한 서비스 시스템이 선진화되어 있고 ▲ 서비스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서비스 소프트웨어가 차별성이 있으며 ▲ 동시에 종업원들의 대 고객 자세와 태도가 진실 되고 탁월한 항공사를 선정하여 매년 수상하는 상으로, ATW의 「Airline Of The Year」와 함께 세계 항공업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항공업계의 아카데미상'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우리나라 항공사가 이 부문에서 수상하는 것은 한국 항공사상 처음이었다.

2. 기업 개요
회사는 1988년 2월 17일 설립되어 동년 2월 24일 건설교통부로부터 정기 및 부정기 항공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여 국내외항공운송업, 항공기제조 및 정비수리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1999년 12월 22일 주식을 KOSDAQ시장에 등록하였다.
회사는 2008년을 기준으로 여객기 60대, 화물기 9대 등 총69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15개 노선 및 해외 108개 노선에 취항하고 있다. 여객기 운송능력을 나타내는 회사의 ASK(Available Seat Kilometer)는 연간 국내 3,889,277천km, 해외 17,363,442천km이며 화물운송능력을 나타내는 회사의 ATK(Available Ton Kilometer)는 연간 국내 74,240천km, 해외 3,412,003천km이다.

II. 본론 - Asiana Airlines의 인터넷 마케팅

1. 항공사 인터넷 마케팅의 필요성
항공사의 인터넷 활용은 항공사 홍보 및 마케팅에 커다란 변혁을 가져다주었고, 고객과 항공사 양측에서 인터넷 홈페이지 활용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1) 고객의 측면
고객은 인터넷을 통해 웹사이트에서 여러 항공사의 가격 등 다양한 조건을 비교하고 예약, 발권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되었는데 고객의 측면에서 인터넷 활용은 항공권 등의 상품 구매 시 방문 및 전화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에서 피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고, 항공사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항공권은 물론 여행상품에 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어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인터넷상에서 상품을 구매 할 때 가격인하가 가능하여 경제적이다. 뿐만 아니라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항공사 측면
항공사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고객과 직접 접할 수 있어서 수요층에 맞는 마케팅을 강화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경비 지출이 줄어든다. 그리고 개별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One-to-One서비스가 가능하며, 일정한 타켓층을 겨냥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상에서 직접 판매가 가능해져 비용절감,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여행사 발권 수수료를 절감하여 고객에게 직접적인 할인혜택을 줄 수 있다. 실제로 국내선의 경우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에서 인터넷 예약 시 5%의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더하여 항공권뿐만 아니라 렌트카, 숙박 등에도 다양하게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특히 렌트카의 경우 올해 전체 거래액 중 15% 정도가 온라인을 통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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