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무한공급기로 인한 프린터시장의 위기 속에서 엡손의 해결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 (EPSON)의 소개
1. 주제와 선정이유
2. 회사연혁 및 기업활동
3. 기존 EPSON의 프린터&잉크 경영정책

Ⅱ. 프린터&잉크 시장 현황
1. 정품잉크
2. 프린터기

Ⅲ. 무한공급기의 출현
1. 무한공급기란?
2. 사용방법
3. 그외 다른 방법들(리필, 충전)
4. 장점 및 문제점

Ⅳ. EPSON의 피해
1. 매출현황과 그 원인
2. 엡손의 대응책과 결과

Ⅴ. 우리가 생각해낸 해결방안
1. 전략
2. SWOT 분석
3. STP 전략
4. 4P 전략
5. 예상질문 & 답변


※ 참고자료

본문내용
1.주제와 선정이유

프린터는 연간 1억 천만대 규모의 거대제품 시장입니다. 또한 디지털 사진이 증가하면서 프린팅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입니다. 하지만 경쟁의 심화와 무한공급기와 같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확대로 프린터, 아니 더 넓게 정의해서 프린팅 시장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린팅산업을 둘러싼 환경변화를 파악하고, 새로운 고성장 부문을 발굴함으로써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지혜가 필요한 이때에 우리 조는 포토 프린팅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EPSON을 조사하여 EPSON이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무한공급기로 인한 위기를 어떻게 넘길지 고민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기업과 소비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봤습니다.

2. 회사연혁 및 기업 활동

회사 소개


은 Electronic Printer’s SON의 약자다. 지난 68년 세계 최초의
미니 프린터가 대히트를 친 것에서 유래했다. 이후 80년대 시리얼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 개발, 84년 잉크젯 프린터 개발,93년엔 마하헤드 개발에 성공, 고속 고품질 인쇄의 장을 열다. 최근에는 5760 Optimized dpi RPM 기술을 이용해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를 고품질로 출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프린터의 핵심인 잉크기술에서 내구성이 강한 파워맥스잉크를 탑재한 잉크기술의 새로운 혁신 등 Digital Photo Solution의 선두주자인 엡손의 경영이념 및 문화를 엿볼 수 있다.

기업 활동의 조정과 분산 정도 (HP와 비교)


조직망(HP와 비교)

-> 위의 조직망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양 사 모두 합작 회사나 자회사 등의 형태로 세계 여러 나라에 퍼져 있는 반면 HP는 캘리포니아에 있는 본사에서 epson은 미국 네덜라드 중국 이 세 개의 본사에서 강력하게 조정하고 있다. 특히 HP는 HP way라는 이념 하에 모든 지사를 관리하고 있다.

HP & Epson의 BCG MATRIX분석

-> 위 표에서 HP와 엡손이 구분지어질 만 한 점은 HP에는 없는 사업군인 도트프린터가 엡손에서는 cash cow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과, 엡손이 칼라 잉크젯에서의 고 기술을 어느 회사보다도 많이 보유하고 있는 만큼 포토 프린터기가 다기능 복합기보다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상호
세이코 엡슨 주식회사 (SEIKO EPSON CORPORATION)
창립
1942년5월18일
본사
나가노현 스와시 다이와 산쵸메3번5호
자본금
532억400만 엔
종업원 수
연결88,925명/단체13,000이름(2008년3월31일 현재)
주요 사업
정보 관련 기기(프린터, 스캐너 등 컴퓨터 주변기기 및 PC, 액정 프로젝터 등 영상 기기), 전자 디바이스(디스플레이, 반도체, 수정 디바이스), 정밀 기기(웟치, 안경 렌즈,FA), 그 외의 개발·제조·판매·서비스
매상고
연결 13,478억 엔/단체 8,023억 엔(2008년3월기)
EPSON
그룹 회사
109회사(국내27회사, 해외82회사)(2008년3월31일 현재)
1)회사 개요

2)사업 내용

◇프린터 사업(잉크젯 프린터, 레이저 프린트, 닷 매트릭스 프린터, 대형 잉크젯 프린터 및 그러한 소모품, 칼라 이미지 스캐너, 미니 프린터,POS시스템 관련 제품 등)
◇영상 기기 사업(액정 프로젝터, 액정 모니터, 라벨 라이터 등)
◇그 외(PC등)

-2007년3월기의 주된 신상품, 개발 상황
참고문헌
(1) KOTRA
(2) LG 경제 연구소
(3) 삼성 경제 연구소
(4) 다나와.COM
(5) '국내 프린트 산업의 경쟁력 확보 전략' (국회도서관 소장.)
(6) 한국 엡손 홈페이지 http://www.epson.co.kr
(7) 일본 엡손 홈페이지 http://www.epson.jp
(8) 책 - 21세기 경영학 (최용식)
(9) 전문자료 - [산업구조분석] 프린터산업구조분석
(10) 네이버 지식iN
(11)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cserin1
(12) 네이버 까페
http://cafe.naver.com/rankis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 -(G-KRP-I 관점과 융합형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라본 한국 기업경영사)
  • 속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 방향도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상태에 접어들었다. 또한, 인류의 역사와 함께 축적되어져 온 통신과 교통기술의 발달은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만들어 버렸으며, 그에 따라 기업들은 더 이상 국내의 경쟁에 머무르지 못하고 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 접어들게 되었다. 기업들의 입장에서 글로벌 무한경쟁시대는 기업에 영향을 주는 환경변수들의 예측 불가능한 변화양상과 환경변수들의 막대한 증가를 안겨주었다. 이렇듯 전혀

  • [경영학] 이랜드 지식경영
  • 위기 및 그의 극복 방안에 대한 전례의 자료가 없고 쌓아온 노하우가 부족하다는 위험을 안고 있는데, 이를 극복하고 국내 시장에 효과적으로 살아남기 위하여 지속적인 가치 창조가 요구된다. 이처럼 가치 창조는 현대에 있어 기업의 존폐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독자적 지식 경영이라는 가치 창조를 통해 경영난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고 성장세를 이어가는 이랜드를 본받아 가치 창조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관련 서

  • [기업경영]삼보컴퓨터 마케팅전략
  • 해결책으로 적극적인 Brand 수출을 고려하게 되었으며, 그 첫 번째 대상은 세계에서 가장 큰 PC 시장인 미국이었다. 당시 미국의 PC 시장의 상황은 97년 아시아 경제 위기의 여파로 소비심리가 위축되어 있는 상태로 소비자들이 저가제품을 선호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PC의 경우에는 고가제품인데다가 제품의 수명주기가 약 6개월 정도로 매우 짧고 신기술, 신제품의 지속적인 가격인상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PC를 구입하는데 있어 경

  • [경영전략] 삼보컴퓨터 경영전략 사례분석
  • 해결책으로 적극적인 Brand 수출을 고려하게 되었으며, 그 첫 번째 대상은 세계에서 가장 큰 PC 시장인 미국이었다. 당시 미국의 PC 시장의 상황은 97년 아시아 경제 위기의 여파로 소비심리가 위축되어 있는 상태로 소비자들이 저가제품을 선호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PC의 경우에는 고가제품인데다가 제품의 수명주기가 약 6개월 정도로 매우 짧고 신기술, 신제품의 지속적인 가격인상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PC를 구입하는데 있어 경

  • [국제경영] hp의 경영분석
  • 프린터 시장서버 시장PC 시장Ⅳ. HP Globalization성장과정전략적 제휴와 합작인수합병(M&A)와 기업분사(분할)싱가폴 HP한국 HP다른 국가로의 진출Global HPⅣ. HP 전략비즈니스 전략HR 전략e-serviceⅥ. HP의 미래Ⅶ. 결론Ⅰ. 서론최근 미디어에서 국제기업간 전략적 제휴, 인수합병 등의 기사를 심심치않게 찾아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글로벌화 추세는 인터넷의 발달, 무역장벽의 감소와 함께 점차 가속화 되어 가고 있다.실제로 많은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