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모닝글로리 SCM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기업현황

2. 본론
(1) SCM MAP
(2) 상류 SCM
(3) 모닝글로리 SCM
(4) 하류 SCM
(5) 문제점
(6) 해결방안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기업선정이유
1) 대한민국 학생이라면, 누구나 사용하는 브랜드, 모닝글로리
초등학생 때 처음 사용하였던 일기장부터 현재 강의필기를 하는 대학노트까지 우리나라의 학생들에게 모닝글로리는 가장 가까이 있으며 친숙한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자체적인 디자인연구소를 갖추고 있으며 ‘눈이 편해지는 녹색지’를 개발하는 등의 노력으로 8년 연속 브랜드파워1위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2) 스프링노트
모닝글로리의 수많은 문구제품 중 스프링노트의 제조 공급사슬망에 대해 조사하였다. 스프링노트를 선정한 이유는 첫째, 팬시용 필기구들은 제품의 판매상황과 유행에 따라 빠르게 단품되어 안정적인 공급사슬망을 조사하기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둘째, 모닝글로리의 핵심역량인 디자인이 잘 활용되면서 꾸준히 생산되는 지우개나 노트, 다이어리 등의 제품의 제조과정은 원재료의 차이만 있을 뿐 그 과정이 매우 유사하여 선정에 차별성이 없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우리 조는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3공 스프링노트를 조사제품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1) 업종 : 종합문구, 캐릭터 제조/유통 및 판매
2) 소재지 : 서울 디자인 연구소 및 마포 본사와 경기도 평택 공장, 물류센터
3) 설립연원일 : 1981. 6. 1
4) 영업망 : 국내 5개 영업소, 16개 대리점, 200개 체인점, 1만개 소매점 / 해외 1개 미국현지법인, 29개 총판, 138개 체인점 등
5) 취급품목 : 지제품 류, 사무용품, 학용 공산품, 생활디자인용품 등 3000여종
6) 연혁
1981년 6월 모닝글로리 창립
1981년 6월 모닝글로리 창립
1987년 9월 (주)모닝글로리 인천공장 설립
1991년 7월 안산물류센터 설립
1994년 6월 해외샵 1호점 오픈(LA플라자)
1998년 8월 인천공장 안산물류센터로 이전
1998년 5월 해외샵 100호점 설립
1999년 8월 모닝글로리 미주현지법인 설립
2004년 5월 인천공장과 본사의 안산 이전, 본사/공장/물류센터 통합
2006년 1월 모닝글로리 해외샾 159호점 오픈(북경)
2006년 5월 안산의 생산/물류센터 평택으로 이전
7) 비전 : 디자인경영을 통해 세계 속에 한국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장시켜 대한민국 디자인 발전의 큰 축이 된다
8) 경영이념 : 믿음있는 사회, 모닝글로리 -상품을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사회실현
모닝글로리(morning glory) 아침의 영광, 세계 속의 모닝글로리

(3) 기업현황
1) 8년 연속 종합문구부문 브랜드파워 1위
2) 한국대학신문 선정 상품 선호도 1위
3) 국내 필기구 시장 점유율 : 6.75% (2004년 금감원 전자공시)
4) 국내 지제류 시장 점유율 : 18.4%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문구지)
5) 국내경쟁사
바른손 / 알파 / ibis코리아 / 아트박스 등


2. 본론
(1) 모닝글로리 공급사슬 Map
뒷 장에 제시 →











참고문헌
한국제지 http://www.hiper.com/
한국제지 전화 인터뷰: 대표전화 02) 3475-7200, 물류팀 02) 3474-2111,
재고부서 02) 3475-73330
산업물류진단(제지물류)
http://blog.naver.com/steelman98?Redirect=Log&logNo=40021028424
삼성화학 http://www.samsungchem.co.kr/
삼성화학 전화 인터뷰
일지산업 전화 인터뷰
http://blog.naver.com/jewelmetal?Redirect=Log&logNo=60020583068
http://blog.naver.com/rustly?Redirect=Log&logNo=140048181986
모닝글로리 홈페이지 http://www.morningglory.co.kr/
모닝글로리 서포터즈 카페 http://cafe.naver.com/funglory.cafe
중앙일보 인터넷뉴스기사 [파워!중견기업]노트에 글 한 줄 넣자 히트했다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118084
참고서적 : 한국최고의 브랜드 /김승범 저/ 2005/ 138-145페이지
모닝글로리 전화 인터뷰 : 대표전화 02) 719 – 0400, 생산기획 1팀 02) 719 – 0411
생산팀 02) 719 – 0330 물류팀 02) 719 – 0311
모닝글로리 메일 문의 : romio7@hanmail.net 생산기획부 생산기획 1팀 심우경 파트장
모닝글로리 인터뷰 :
인터뷰 담당자 - 생산기획부 생산기획 1팀 심우경 파트장
인터뷰 날짜 및 시간 - 5월 22일 오후 4시~ 5시 30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PPT파일이였으면 오히려 더 좋을텐데 라는 생각이 드네여...^^ 그래도 만족합니다.
  • cnswjdg***
    (2010.11.30 23:25:57)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서점 카테고리킬러의 선두주자 교보문고
  • SCM 경영기법을 통한 출판유통 정보화 추진전략에 관한 연구” 김경만“내가 바로 한국형 카테고리킬러- 하나클럽교보문고탑항공” 이석호 “반디앤루니스로 살펴본 서점의 대형화” 이승욱 전자신문 2005. 6 기사 인용중앙일보 2006. 5. 29 기사 인용헤럴드경제 2006. 8. 6. 기사 인용이코노미스트 2004년 11월 16일 762호 문화관광부 - 정책결정과정 자료북센웹진 (85호)- 출판유

  • 플랫폼형 기업 Li&Fung(리앤펑)
  • 공급사슬 관리를 통해 막대한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리앤펑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선정하게 되었다.2. 기업소개Li & Fung 은 1906년 설립된 가족이 경영하는 무역회사로, 아시아의 제조업자와 다른 지역의 상인 간의 거래를 중개하는 브로커의 형태로 시작했으나 1970년대 중반부터 직거래가 증가하며 입지가 좁아졌다. 이에 대응해서 Li & Fung은 가치 사슬상의 매우 다양한 수준의 업체들을 상호 연결시켜주는 SCM 관리를 통한 이익창출로 비즈니스 모

  • [공급사슬관리] 사람이 우리의 원동력 에스엘(SL)
  • SCM의 개선Ⅲ 결론1) SCM 도입의 문제점2) SCM의 개선사항 Ⅰ 서론 1) SCM의 정의 - 하나의 연결된 단일체(Chain)으로 간주하여 협력과 확장, 통합 물류와 비용절감 및 효율성 증대로 상호이익을 추구하는 관리체계ⅰ) 의류부문 : QRⅱ) 식품부문 : ECRⅲ) 신선품부문 : EFR2) SCM의 특성ⅰ) 원자재에서 소비자까지의 전과정 상의 자재, 정보, 서비스 등의 흐름 포함ⅱ) 2차 원자재 공급상과 1차 원자재 공급상의 공급사슬은 상위흐름 공급사슬3) SCM의 등장배경

  • 물류전략 & 1PL2PL3PL4PL(Party Logistics)물류와 사례
  • 공급망 차원의 경쟁 수준으로 확대됨에 따라 공급망의 효율적인 관리가 최근 기업 경쟁력의 핵심요인으로 부각되었다. 기업들은 글로벌 조달, 생산, 판매 그리고 물류활동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는 공급사슬관리(SCM)의 개념을 도입하고 국제물류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물류의 전략적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물류관리를 자사나 자회사를 통하여 직접 수행하던 체계에서 아웃소싱을 통한 관리체계로 전환하고 있으며,

  • [글로벌e-SCM의 전략적 구축과 활용] 글로벌e-SCM의 전략적 구축과 활용
  • SCM과 기업의 경쟁력 모델Ⅲ.글로벌e-SCM의 활용을 통한 경쟁력제고 사례연구1. Dell 사례2.보잉사3.유한 킴벌리4.아모레 퍼시픽5.현대/기아 자동차6.삼성전자Ⅳ. 글로벌e-SCM 경쟁력제고 전략1. 재무투자전략2. 고객서비스전략3. 프로세스전략4. 학습/성장전략Ⅴ.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Ⅰ.서론e-SCM이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 유통 채널, 소매 업자, 그리고 고객과 관련된 물자/정보/자금 등의 흐름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