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DSLR카메라 스타유무에 따른 소비자 선호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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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연구하게 된 동기 및 연구 배경
2) 가설
3) 마케팅 조사
4) 연구모형

3. 연구결과
1) 신뢰도 분석
2) 가설 검증
3) 설문지 문항 분석
본문내용
Ⅰ.서 론
◈연구목적
여성 소비자들에게 호감을 얻기 위해 마케팅에서도 남자 스타를 내세워 광고를 하고 있는데 전문성을 내세운 DSLR카메라 시장에서 스타를 동원한 광고 마케팅은 과연 소비자들에게 선호도를 갖게 하는지를 광고와 제품, 구매의향에 대한 선호도로 나누어서 알아보고 부차적으로 광고의 기법과 소비성향이 광고선호도와 제품선호도,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치는지도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 론
◈ 연구하게 된 동기 및 연구 배경

1. DSLR 카메라 시장의 확대
전세계DSLR시장이 1000에 임박하고 2007년 DSLR 출하량 747만대로 전년대비 41.9% 성장하였으며 올해 913만대를 출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 DSLR시장의 성장은 어느나라보다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DSLR 카메라가 전문화에서 대중화로 넘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경쟁심화
성숙기에 도입한 국내시장은 기존 DSLR시장의 강자인 캐논, 니콘 그리고 펜탁스 올림프스 등의 치열한 선두 다툼과 함께 소니와 삼성테크윈의 강력한 시장공격 등 혼전이 예상되고 있다. 기존의 남성을 타겟으로 하던 것을 포함 여성 유저들이 급속히 늘어남으로서 시장세분화에 따른 다양한 제품을 내놓는 상황에서 각 기업들은 경량화, 라이브뷰, 큰 엘씨디, 슬림화, 손떨림 방지기능 등의 여성의 니즈를 파악한 듯한 신제품들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3. 스타를 이용한 마케팅
여성 고객들을 타겟으로 한 남자 스타들이 DSLR카메라 광고에 출연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니콘의 비와 소니의 소지섭을 들 수 있는데 이들이 나오는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선호도를 갖게 하는지 더 나아가 구매를 이끌어 낼 수 있는지 의문이다.

4. 차별화
위의 스타를 이용한 마케팅을 실시하는 기업도 있지만 현재 시장 점유율 1위인 캐논은 위와 같은 마케팅을 하지 않고 있다. 스타를 이용한 광고를 하지 않고 있는 캐논이 어떻게 하여 1위인지 스타를 이용한 광고와 소비자들의 선호는 관련이 없는지 의문이다.


◈ 가 설

1. 독립변수: 광고에 등장하는 모델 (스타, 일반모델)

2. 조절 변수: 1) 광고기법 (스타가 찍는, 스타가 찍히는)
2) 얼리어답터 & 일반

3. 주 효과와 상호작용 효과

○ 주 효과 : 광고모델이 소비자의 DSLR 카메라 광고선호도에 차이를 줄 것이다. .
○ 상호작용 효과 : 찍히는 광고에서 스타가 등장하는 것이 광고선호도가 높을 것이다.
일반소비자는 스타가 등장하는 광고에 더 선호도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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