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국내 뷰티산업분석 및 발전방안(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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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시장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우리나라 뷰티산업의 개요와 일반현황, SWOT분석, 향후 발전전략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뷰티산업의 이해
1. 뷰티산업의 정의
2. 뷰티산업의 역할
3. 뷰티산업의 대내외적 환경분석
(1) 국내환경 분석
(2) 국외환경 분석
4. 뷰티산업의 비전

Ⅱ. 국내 뷰티산업 현황
1. 시장현황
(1) 헤어미용
1) 시장규모
2) 업소수
3) 종사자수
(2) 피부미용
1) 시장규모
2) 업소수
3) 종사자수
(3) 네일아트
1) 시장규모
2) 업소수
3) 종사자수
(4) 메이크업
1) 시장규모
2) 업소수
3) 종사자수
2. 영업형태 및 매출아이템
(1) 헤어미용
(2) 피부미용
(3) 네일아트
(4) 메이크업

Ⅲ. 뷰티산업 발전전략
1. 상황 및 환경인식
(1) 상황분석
1) 산업구조 변화
2) 서비스산업의 낙후
3) 뷰티(미용)산업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2) 환경인식
1) 세계적 개방화 추세
2) 뷰티(미용)산업 관리제도의 국제적 조화 부족
3) 뷰티(미용)산업의 당면과제 해결을 어렵게 하는 대내외적인 환경
2. 뷰티산업 SWOT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3. 추진전략 및 대상과제
본문내용
Ⅰ. 뷰티산업의 이해

1. 뷰티산업의 정의

뷰티는 근본적으로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는 인자로서 사전적으로는 ‘감각, 특히 시청(視聽)을 매개로 얻어지는 기쁨, 쾌락의 근원적 체험을 주는 아름다움’ 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뷰티를 좀 더 확장적이고 주관적인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뷰티산업도 종전의 화장품산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훨씬 더 광대한 영역으로 뻗어나가고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고, 뷰티산업 내부를 보면 예술성과 장인정신이 경쟁력의 원천으로서 자리하고 있다. 좁은 의미의 ‘뷰티산업’은 화장품산업을 의미하나 광의로는 미적 디자인, 감동, 체험, 세련됨 등이 가미된 다양한 체험과 소비를 모두 포함하는 산업을 뜻한다.

2. 뷰티산업의 역할

첫째, 뷰티산업의 발전으로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으로서 역할이 증대하고 있다.
둘째, 뷰티산업은 한류에 따른 한국의 뷰티산업 전반에 대한 아시아인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셋째, 국내 뷰티산업은 세계적인 뷰티(미용)기술과 제도적 뒷받침을 통한 국제경쟁력 증대, 뷰티(미용) 전문교육기관과 화장품 산업과 연계한 국가수출 증대, 문화/관광사업과 연계한 고급 부티(미용)서비스 제공으로 일자리 창출 및 해외인력 수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3. 뷰티산업의 대내외적 환경분석

(1) 국내환경 분석

뷰티산업의 국내적은 상황은 산업구조가 기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 중심으로 급격히 재편되고 있어 ’90~’05년 일자리가 제조업의 경우 67만개 감소한 반면, 서비스업은 640만개가 늘어났다. 또한 같은 기간 취업자 비중도 제조업의 경우 8.7% 감소하고 서비스업은 18.4%가 늘어났다.
서비스산업의 국내총생산(GDP)비중과 고용비중은 지난해 각각 56.3%와 65.5%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2005년 기준임) 66.8%와 68.6%보다 낮은 수준이었고, 단기 일자리 비중이 큰 도소매, 음식숙박업의 고용비중이 25.4%로 OECD 평균 19.9%보다 높은 반면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높은 사업서비스 분야는 8.9%로 OECD 평균 10%보다 오히려 낮았다. 총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05년 14.2%로 OECD 평균 22.1%의 절반 수준에 그쳤고, 외환위기 이후 구조조정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음식 숙박업 분야의 자영업 진출로 과당경쟁이 발생한 탓에 서비스업은 대형업체는 점차 줄어드는 반면, 생계형 영세업체가 난립해 경영악화가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뷰티(미용)산업에 대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어 기존 일회성 소비로 그쳤던 ‘피부관리’가 보편적 문화로 인식이 전환되고 인터넷의 발달로 잠재적 소비자의 미적 구매욕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남성 및 실버세대의 미에 관한 가치관이 변화하여 남성전문 미용실 ‘블루클럽’과 고급 미용실에서는 남성 우대전략을 펼치고 있고 실버전용 휘트니스센터 및 전용 화장품등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는 뷰티산업의 역할은 계속해서 증대하고 있어 뷰티(미용)산업 업체수는 통계청의 자료에 의하면 95년에는 65,470개소에서 07년에는 83,632개소로 27.74% 늘었고 종사자수는 95년에 99,342명에서 07년에는 132,852명으로 33.73% 늘었다. 이는 한류에 따른 한국의 뷰티산업 전반에 대한 아시아인의 관심 증대로 인하여 일자리 창출 및 해외인력 수출의 호조로 세계적인 뷰티(미용)기술과 제도적 뒷받침을 통한 국제경쟁력 증대, 뷰티(미용) 전문 교육기관과 화장품 산업과 연계한 국가수출 증대 및 문화/관광산업과 연계한 고급 뷰티(미용)서비스 제공으로 일자리가 늘어난데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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