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미루는 원인 분석과 대안 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ꊱ 시작하며 - 주제선정의 이유

ꊲ 미룸이란?

ꊳ 미루는 습관의 원인

(1)부족한 결정능력
(2)불편함의 회피
(3) 실패의 두려움, 완벽주의
(4) 자아 회의와 가치

ꊴ 미루는 습관의 대안

(1) 부족한 결정능력에 대한 대안
1. 의사 결정능력을 키워 주기 위한 부모의 방법
2. Decision-Matrix 의사결정 전략
3. Decision-Tree 의사결정 전략
(2) 불편함의 회피에 대한 대안
1. 목표와 계획세우기
2. 미루는 행동 뒤 결과 바꾸기
(3) 실패의 두려움, 완벽주의에 대한 대안
*. 완벽주의 버리기
(4) 자아 회의와 가치에 대한 대안
*. 자기회의에서 자기용인으로의 전환
(5) 교사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추가적인 대안
1. 교사의 기대효과
2.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과제 제시


ꊵ 맺으며

ꊶ 설문지
본문내용
ꊱ 시작하며 - 주제선정의 이유

우리 나라 학생들이 정신적 부담과 압박감을 가장 많이 느끼고 있는 것이 학업 문제이다. 학업은 상급학교로의 진학이나 사회진출을 위한 취업 등 진로문제와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성인기의 생활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우리는 청소년들의 주된 고민인 학업문제에 대해서 조사해보기로 하였고 학업문제를 성적저하로 인한 걱정과 스트레스, 시험불안, 공부에 대한 회의와 동기 저하로 나누었고 학업능률의 저하는 다시 주의집중곤란, 잘못된 공부 방법, 잘못된 공부 습관의 3가지로 세분화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각 항목별로 ‘그렇다’에 3점, ‘보통이다’에 2점, ‘아니다’에 1점을 주어 평균을 내어보았더니 잘못된 학습 습관의 비율이 가장 많이 나왔다. (설문지 뒤에 첨부)


총 합계
평균
1. 성적 저하로 인한 걱정과 스트레스
187
93.50
2. 시험불안
418
83.60
3. 주의집중곤란
505
84.17
4. 잘못된 공부방법
377
94.25
5. 잘못된 공부 습관
669
95.57
6. 공부에 대한 회의와 동기 저하
512
85.33





우리는 잘못된 학습 습관 중에서도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되는 ‘미루는 습관’에 대해서 더 깊이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시험 전날에 벼락치기를 하는 것, 숙제를 미리하지 않고 항상 제출 전에 대충 해서 내는 것, 계획대로 실천 하지 못하는 것 등의 미루는 습관은 비단 청소년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청소년 시기에 미루는 습관을 고치지 못하면 대학생이 되어서도, 더 나이가 들어서도 계속 이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루는 습관을 청소년기에 고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미루는 습관에 대한 원인분석과 대안모색을 하였다.
ꊲ 미룸이란?

: 때로는 명확하게 모습을 드러내기도 하고, 때로는 조용히 숨어 있기도 하며, 당신의 인생을 지배할 수 있는 힘이 있다. 한번 이긴다 해도 다시 돌아올 수 있으며, 몇 번이라도 인생을 흐트러뜨릴 수 있는 힘이 있다.

William J. Knaus. 미룸의 심리학. 2004

ꊳ 미루는 습관의 원인

(1)부족한 결정능력
어떤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위해 현재 무슨 일을 해야 할지 결정을 하지 못함 이 때 선택이 어려울수록, 일의 리스크 클수록 미루는 정도가 높아지게 된다.

(2)불편함의 회피
당장의 불안과 불편함을 회피하고자 하는 심리는 그 순간 안도의 느낌을 주는 불필요한 대체 행동들이 수반되며, 나중에 더 잘하겠다는 다짐을 포함하는 복잡한 후퇴 과정을 유발하게 된다.

(3) 실패의 두려움, 완벽주의
완벽주의는 자신을 압박하고 자신이 한 노력에 비해 만족하지 못하는 성향을 말한다. 이는 실패를 두려워함으로 연결되는 원인이 된다.

(4) 자아 회의와 가치
자아회의는 자신을 의심하는 현상이다. 심하면 자기비판으로 이어지며 일에 대한 두려움 및 계속적인 미룸을 초래하게 된다. 10대에서는 특히 다른 연령에 비해 가장 낮은 자아 회의를 보이고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다.


ꊴ 미루는 습관의 대안

(1) 부족한 결정능력에 대한 대안

1. 의사 결정능력을 키워 주기 위한 부모의 방법
우리 부모님들이 자녀를 키우는데 있어서 가장 큰 오류를 범하는 부분 중의 하나가 바로 아이의 선택권이나 결정의지를 부모가 대신하는 것이다. 물론 아주 어린 영유아 시기에는 많은 부분을 부모가 알아서 대신 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나름대로 기회가 생기고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는 시기(유치원∼초등학교 저학년)부터는 부모님의 역할에 변화가 필요하다. 시간이 좀 더 걸리더라도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해서 해결 방법을 마련하고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 또는 선택할 수 있는 문제인데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불안해하고 직접 아이의 문제를 관여하려 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문제 상황을 발견하고 무언가 해결하려 노력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책임감이라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상담자료 좋군요......
  • kg***
    (2011.01.08 12:59:06)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선방향 고찰
  • 지도 모른다. 공동학칙은 새로운 교육 공동체 형성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 - 치료 및 구호 영역의 확대학교보건의료의 기초 안전망은 학교폭력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학교폭력 피해자가 찾는 1차 기관은 학교의 양호실이거나 동네 병원이다. 특히 이와 관련하여 학교를 지원하는 체계로써 지자체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기초 시군구에 24시간 가동할 수 있는 앰불러스의 확보, 조건없이 심신을 치료해 줄 수 있는 구난소의 설치는 시급한 과제

  • [청소년복지]청소년 학교중퇴의 문제점과 대책
  • 원인이 충분히 검토되지 않고 있으며, 문제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겠다. 즉 학생들이 중퇴를 결심하거나 중퇴 문제가 표면화될 때, 학교는 중퇴 계기나 이유 등을 정확히 분석하여 재적응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보다는 부적응의 책임을 학생 개인에게 돌려 자구적인 대처노력을 요구하고 있다고 하였다. (4) 사회요인중퇴는 학교가 학생에게 매력을 주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학교 외부에서 학생들

  • [교정복지론] 『집단따돌림』에 대하여
  • 지도대책, 교육월보.구본용(1997),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 방안,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보고서 29: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서울:청소년 대화의 광장.□ 참고 사이트 □학생의눈 - 집단따돌림 뉴스 제공. http://www.stueyes.wo.to/ 웹문서 검색 집단따돌림(왕따)에 대해서(I) http://psychiatry.yonsei.ac.kr/htm/02-d1.htm - 6k Byte - 저장된 페이지 - 비슷한 페이지 집단따돌림 및 고충의 상담에 대한 . http://samjeon.or.kr/2003/ka/wangdda.htm - 101k Byte

  • [정신건강]정신분열장애를 가진 성인의 사례
  • 원인을 가진 질병군일 수도 있다. 갑작스러운 정신병적 상태를 보이는 경우, 우리는 그 사람이 급성 정신분열을 경험하고 있다고 일컫는다. 여기서 말하는 ‘정신병적 상태’ 란 현실과 비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어떤 이들은 단 한번 이런 상태를 경험하기도 하고 또 다른 이들은 일생 동안 여러 번 경험하기도 하지만 정신병적 상태에서 벗어나면 비교적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한다. 지속적인 증상을 보이거나 재발을 하는 만성 정신분

  • [교육심리] 학교붕괴의 원인과 대안
  • 원인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이기주의의 만연 또한 학교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요즘 소 자녀 출산이 대두됨으로써 가정에서 자녀를 과잉보호 하는 모습을 우리는 흔히 살펴볼 수 있다. 부모는 자녀가 원하면 무엇이든 해주면서 자녀의 욕구를 즉각적으로 해결해주고, 자녀가 어려운 일은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과잉보호는 결국 문제를 낫게 마련이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생활을 하면서 자신에게 힘든 일은 조금도 하고 싶어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