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청소년, 문학 그리고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제파악 하기
Ⅱ. 비빔밥 재료소개
1. 세계관으로서의 기독교
2. 문화의 창을 통해 본 청소년 이해
1) 청소년의 범위와 특성
2) 영상세대의 가치관
3) 청소년의 컴퓨터 통신언어 이해
3. 상상력과 즐거움의 도구로서의 문학
1) 문학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
2) 문학은 청소년의 삶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

Ⅲ. 기독교문학과 청소년
1. 기독교문학에 대한 여러 정의
2. 기독교 문학의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들
3. 기독교 문학과 청소년

Ⅳ. 청소년문학과 기독교
1. 판타지문학을 중심으로
2. 판타지 문학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
3. 최근의 경향 - 인터넷 소설을 중심으로
1) 최근의 청소년 문학의 경향으로서의 “인터넷 소설”
2) 영화화되는 인터넷 소설
3) 인터넷 소설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들
4) 이모티콘과 외계어의 사용이 가져오는 문제점들에 대한 비판적 시각들
4. 또 하나의 청소년문학 경향 - 팬 문화 속의 “팬픽”
1) 팬픽이란
2) ‘한국형 팬픽’의 성격
3) ‘문화독립’ 도구로서의 팬픽
4) 인터넷소설과 팬픽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

Ⅴ. 기독교청소년과 문학 - 접촉점을 찾아서
1. 기독교청소년들이 문학과 친근해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2. 입장 정리와 남겨진 숙제.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주제파악 하기

우리는 제대로 된 논점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앞뒤 분간을 하지 못하는 개념없는 사람을 두고 우스개소리로 “주제파악”하라고 말을 한다. 영상세대로 불리우는 오늘날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문학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기독교와 청소년문화’라는 과목에서 ‘청소년과 문학’이라는 주제를 다룬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리고 구체적으로 이 주제를 어느 범위까지 다루어야 하는가? 이런 정리되지 않은 질문들이 발제자들의 머리를 지끈거리게 만들기 시작하면서 우리들은 발제문의 머리글에서 먼저 주제파악을 분명히 해야할 필요성을 느꼈다. 우리가 다루려고 하는 주제는 과연 무엇인가?

우리가 다루려는 주제는 기독교, 청소년, 문학 이라는 재료들을 사용하여 잘 버무린 일종의 비빔밥으로 비유할 수 있다. 비빔밥은 기본 재료인 밥과 맛을 결정하는 다양한 재료의 나물들이 양념과 함께 어우러진 음식이다. 이때 비빔밥은 어떤 재료가 주된 재료로 사용되느냐에 따라 비빔밥의 성격(이름)과 맛이 결정되어진다. 몇 가지 조합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
1) 기독교청소년 + 문학
2) 청소년문학 + 기독교
3) 기독교문학 + 청소년
첫째, 기독교청소년과 문학이라는 조합은 더 세분화된 하위영역들을 가지고 있다. 기독교신앙을 가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쓴 문학작품을 다루거나 혹은 기독교신앙을 가진 청소년에 의해 창작된 문학작품을 다루는 영역을 생각할 수 있다. 더 확장시켜 생각해 보면, 이때의 문학을 기독교문학과 구분하여 세속문학으로 규정하고 기독교청소년들에게 세속문학을 활용하여 어떻게 교육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던져볼 수도 있다.
둘째, 청소년문학과 기독교라는 조합으로 보면, 청소년문학 여기서는 일단 청소년을 독자나 저자로 하여 창작된 문학작품들을 편의상 청소년문학이라 정의한다. 그러나 청소년 문학을 성인문학이나 아동문학과 구별하는 기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에 대해서 기독교가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인지를 다루는 입장으로 정리할 수 있다.
셋째, 기독교문학과 청소년이라는 조합은 기독교신앙을 가진 작가에 의해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반영하는 내용을 담은 문학작품을 청소년들과 어떻게 연관시킬 것인지 다룰 수 있다.
그렇다면 이 비빔밥 비유속에서 문화는 어디에 위치해야 하는가? 이때 문화는 맛으로 비유할 수 있다. 각각의 비빔밥 재료들은 고유의 맛을 가지고 있다.(기독교문화, 청소년문화, 문학계) 그런데 이 재료들이 버무려져서 여러 형태의 비빔밥이 만들어지게 되면 새로운 맛이 나오게 된다. 이제 우리의 할일은 각각의 재료들에 대해 잠시 소개한 후, 최근에 가장 인기있는 비빔밥 몇 종류를 알아보고, 이 과정을 통해 이 비빔밥들이 과연 건강식(wellbeing food)인지 혹은 정크푸드(junk food)인지 생각해 보려고 한다.
Ⅱ. 비빔밥 재료소개. (개념정의)

1. 세계관으로서의 기독교
문학이란 인간의 삶을 글로 옮겨놓은 것이고, 인간의 삶은 본능을 넘어 특정한 세계관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대부분 인간들의 행동과 삶의 방향선택은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세계관에 의해 결정되어진다. 기독교문학 또는 기독교와 문학을 이야기할 때, 언급되는 기독교는 독자나 작가의 세계관의 기초를 형성하거나 문학작품의 내용이 담고 있는 기독교적인 가치 혹은 세계관으로 간략히 이해할 수 있다.
세계관이란 이 세계의 근본적인 구성에 대해 우리가 견지하고 있는 일련의 전제들이라고 정의 할 때, 세계관이 무엇인가를 이해하는 방법은 다음의 일곱가지 질문에 대한 본질적이고 근본적인 대답으로 보는 것이다. 제임스 사이어, 김헌수 역, 『기독교세계관과 현대사상』 개정판, (서울: IVP, 1995), 20~23쪽.

1) 진정으로 참된 최고의 실재는 무엇인가?
2) 외부의 실재 즉 우리를 둘러싼 세계의 본질은 무엇인가?
3) 인간은 무엇인가?
4) 인간의 사망시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5) 지식이 가능한 까닭은 무엇인가?
6) 도덕의 기초는 무엇인가?
참고문헌
1. 국민일보, 2006년 4월 14일 문화의 출판/문학면.
2. 김봉군, “기독교 문학의 본질과 방향”, 통합연구,4:1 1991. 13~26쪽.
3. 김창화, 『청소년을 위한 연극교육』, (서울: 문음사, 2003) 60~64쪽.
4. 마크 샤피로, 성귀수 역,『조앤 K 롤링 : 해리포터를 키운 마법사』(서울: 문학수첩 리틀북스, 2002).
5. 송태현, 『톨킨, 루이스, 롤링의 환상 세계와 기독교 판타지』(서울: 살림출판사, 2003).
6. 앤드류 블레이크, 이택광 역,『해리포터, 청바지를 입은 마법사』(서울: 이후, 2002).
7. 제임스 사이어, 김헌수 역, 『기독교세계관과 현대사상』 개정판, (서울: IVP, 1995), 20~23쪽.
8. 진 스미스, 이은정 역,『해로포터 성공 판타지』(서울: 문예당, 2001).
9. 추태화, 『기독교 영성에 비추어 문학 새롭게 읽기』, (서울: 기독교연합신문사, 1999).
10. 클라이드. S. 킬비, 양혜원 역,『C.S., 루이스의 기독교 세계』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1999).
11. 현은자, 『기독교 세계관으로 아동문학 보기』, (서울: 학지사, 2003), 21~44쪽
12. C.S.루이스, 강유나 역,『예기치 못한 기쁨』(서울: 홍성사, 2003).
13. http://abc.marketingschool.com/strategy4.html
14.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15. Kurt Bruner & Jim Ware, 『이 반지가 왜 내게 왔을까』: 「반지의 제왕」에서 만난 하나님 (공경희
옮김, 두란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 밀양 레포트
  • 그리고 거울을 들고 있는 종찬의 모습에서 그 새 출발이 종찬과 함께할 희망찬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비극적 결말로는 이 장면에서 신애의 무표정함과 종찬이 거울을 들고 있는 모습은 신애의 영정사진을 들고 있는 것으로 의미를 추출할 수 있다. 이 점에서 원작 벌레이야기와 같이 주인공의 자살로 마무리되는 공통결말을 예상할 수 있다. 또 그들을 비추는 빛은 신애의 죽음까지도 함께하는 절대자의 존재를 생각할 수 있지 않나 생

  • [프랑스의 교육]프랑스의 교육분권, 프랑스의 교원제도, 프랑스의 지역교육계약, 프랑스의 문화교육정책, 프랑스의 아카데미교육정책
  • 문학, 미술, 음악 활동을 강화하고 읽기 아틀리에를 개설하여 콩트의 공동집필, 독서소개, 글짓기 대회 등을 도입하였다. 한편 이러한 아카데미 차원의 여러 가지 다양한 실험들을 거치면서 지역의 지형적 조건, 역사, 학령인구의 특성, 지역의 타 기관 및 직업계와의 관계, 지역의 사회경제문화적 특성과 필요 등을 고려한“아카데미 교육계획” 개념이 부상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아카데미 내 학교들의 일관성 있는 학교계획을 주도하는데 크게

  • [청소년교육] 청소년이 접하는 대중문화 속 만화, 영화
  • 청소년과 만화 ✽ 영화목차Ⅰ. 서론 Ⅱ. 본론 1. 만화는 무엇인가? 1) 만화2) 만화의 변화- ‘만화(Cartoon)’가 만난 ‘웹(web)’3) 만화의 변화- 애니매이션2. 영화는 무엇인가? 1) 영화2) 아멘. ET여 오시옵소서.3) I See You3. 문화로서의 만화, 영화1) 세계, 세계관 그리고 문화Ⅲ. 문제제기 1. 청소년이 접하는 대중문화 속 만화, 영화2. 지금 한국교회나 기독교는 이러한 문화교육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고, 실제 적 인 컨텐츠는 무엇이 있는가

  • [청소년교육] 팬픽문화
  • 문화연구: 그 과제와 전망”, 「프로그램/텍스트」2002 제6호,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이란 단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팬’의 의미는 급속히 확장되어 스포츠나 상업적 오락에 대해 열성적인 사람들을 지칭하게 되었다. Jenkins, H.(1992), “Fandom as Pathology”, in Lewis, L., ed., The Adoring Audiences : Fan Culture and Popular Media, New York : Routledge. 임춘식, 「대중문화의 도전과 청소년문화의 과제」,기독교언어문화논집, Vol.6 No.-,2002, 재인용.또한 ‘팬(fan)’이

  • [경영윤리] 유한킴벌리 - 윤리경영 실천사례
  • 및 경영원칙2.5 CEO의 의지와 실천제 3 절.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3.1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목표 실천사항3.2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관련 수상내역3.3 유한킴벌리의 인간존중경영3.4 유한킴벌리의 투명경영1) 정보공유문화2) 권한 위임3) 관행 청산과 일시적 손실 감소4) 직무윤리규범 (code of conduct) 중시5) 프로세스 중심의 윤리경영 시스템6) 윤리경영의 미래3.5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 -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1) 주요 활동제 4 절. 결 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