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인프라로서` 기초예술-문학의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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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기초예술의 개념
3. 기초예술의 중요성
4. 기초예술로서의 문학의 가치와 기초예술로서의 문학의 위기
5. 현 정책의 문제점과 기초예술로서의 문학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6.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영화 ‘왕의 남자’가 2004년 ‘태극기 휘날리며’와 ‘실미도’, 2005년 ‘웰컴 투 동막골’에 이어 1000만 관객을 돌파했다. 이처럼 한국 영화가 사상 유례없는 전성기를 구가하는 한편 문학, 음악, 미술, 연극 등 다른 기초 예술 분야는 상대적으로 정체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기초 예술은 현재 대 다수의 예술가들이 생계문제에 시달려 예술의 본업을 충실히 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배인석, 「기초예술의 개념과 과제」,
직업이 있는 경우 절반이 넘는 경우가 월 소득 200만원 미만이고, 순수창작 활동에 의한 소득은 전혀 없다는 응답이 16.3%, 소득 100만원 이하가 69.5%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국민들의 연평균 예술행사 참여 횟수를 보면 국민들의 인식 역시 매우 낮은 것으로 생각된다. 기업의 기부 문화 역시 한국의 500대 기업 중 기업 메세나 협회 가입률이 25%정도에 불구하고, 기업의 문화 예술 지원 총액 중 기업 메세나 협회 가입 기업이 70%를 지원하고 있는 실정으로 매우 열악하다. 마지막으로 지역균형의 편차도 심각한데, 문화 인프라, 문화인력, 문화재정이 수도권에 50%이상 편중되어 있고, 문화산업 부문의 수도권 집중률은 90%를 상회한다고 한다.
사회의 물질적인 부가 어느 정도 축적이 되고 나서야 정신적인 부를 일구게 된다는 말이 있지만, 정신적․문화적 부의 축적 없이 물질문명이 발달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인식이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는 부족한 것 같다.
이 발표문에서는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기초예술이 무엇이며, 어떠한 면에서 중요한지 생각해보고, 현재 기초예술로서 문학의 중요성과 그 위기, 그리고 그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정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 그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고민해보도록 하겠다.

2. 기초예술의 개념 오세곤(2004), 「기초예술 살리기 정책」, 기초예술연대 2차 포럼 3발제.

기초예술은 단순히 응용예술, 실용예술, 상업예술 등의 대립개념이 아니며, 기초학문과 기초산업, 기초사회가 그렇듯이 한 국가의 존립기반이자 사회공동체가 유지되는 문화적 토대이다. 사회구성원들의 일상적 삶의 질을 지정하는 것, 즉 우리가 얼마나 괜찮은 삶을 사는지의 기준이 바로 기초예술인 것이다.
사실 기초예술은 신조어로서 기존의 표현인 순수예술과 내용상으로 별 차이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태여 기초예술이라는 새 단어를 내세우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상업 예술은 그 표현부터 명백히 이윤 창출을 목표로 한다. 반면에 순수예술은 이윤 창출이 아닌 예술적 가치 실현, 즉 예술적 완성도와 예술적 성취를 목표로 한다. 그러나 이윤창출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경제적 가치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오해가 발생했고, 그것을 피하기 위해서 순수예술 대신 기초예술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게 되었다. 또한 순수(純粹)라는 것을 현실과 거리가 먼 사치품 정도로 여기는 경향에 의해 기초예술이라는 신조어를 만들게 되었다.
이렇듯 기초예술은 순수예술과는 달리 그 표현 자체에 경제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가치가 있다는 선언을 담고 있다. 예술은 순수해야 하므로 돈을 벌 필요가 없다거나 배가 고파야 우수한 작품이 나온다는 식의 해괴한 논리를 거부하고, 예술이 사회적 내지 정치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내포하는 표현인 것이다.


참고문헌
고명철(2005)「칼날위에 서다」, 실천문학사
고명철(2004. 5.),「기초예술의 붕괴는 문화적 재앙」, 월간문화연대 통권 49호
고명철,(2005. 2.), 기초예술, 문학 그리고 문학예술정책」, 문화 예술 통권 307호
방현석(2004),「문학의 귀환과 제도화되어야 할 기초예술 환경,」한국문화예술진흥원
배인석,「기초예술의 개념과 과제」
민예총 일일문화정책동향 염신규 (2004년 6월 21일) [YSK 컬쳐뉴스] [기획] 새예술정책을 말한다-③문학분야
오세곤(2004), 「기초예술 살리기 정책」, 기초예술연대 2차 포럼 3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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