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타`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난타는 어떤 연극인가?
2. 난타가 걸어온 길
3. 난타에서 드러나는 연극적 특징
4. 난타의 성공 요인
5. 난타의 보완해야 할 요소
6. ‘난타’의 연극사적 의의
7. 결론
본문내용
1. 난타는 어떤 연극인가?

난타는 사물놀이 리듬을 소재로 드라마化 한 우리나라 최초의 넌버벌(non-verbal) 퍼포먼스로, 지금까지 세계 20여 개국을 다니며 총 3,500여회 이상 공연을 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최장기 공연, 국내 최다 관객 동원등의 기록을 가지고 있다.
한국의 사물놀이를 서양식 공연양식에 접목한 이 작품은 대형 주방을 무대로 하여 네명의 요리사가 등장하여 결혼 피로연을 위한 요리를 만드는 과정에서 각종 주방기구 즉 냄비, 후라이팬 , 접시등을 가지고 사물놀이를 연주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2. 난타가 걸어온 길

1997.10 서울 호암아트홀 초연
1998.03 제4회 한국뮤지컬대상 '특별상' 수상
1999.08 영국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참가
전회매진기록
1999.10 미국 올란도 디즈니랜드공연
2000.07 국내 최초 상설공연장 '난타 전용관' 개관
2000.10.12 난타 1000회 돌파
2000.11.06 난타 체험프로그램 시작 (최초 일본 수학여행단 참가)
2000.11.24 국내최초 공연문화벤처기업 인증획득 (중소기업청)
2000.12 한국관광공사 주최 한국관광대상 수상
국내 최다 관객을 기록한 작품 (문예진흥원)

2001.03.19 난타 국내외 총관람객 100만명 돌파
2001.07.01 난타전용극장개관 1주년 기념
2002.4.12 강남 제2난타전용극장 PMC THEATRE 개관

2003.01 외국인 가장 좋아하는 서울시 볼거리로 선정
2003.07 난타전용관 통합 개관 (정동A&C)
2003.09 아시아 최초로 뉴욕 브로드웨이에서 공연
(뉴빅토리아 극장)
2004.3 뉴욕 오프브로드웨이 전용관 정식 개관
2004.4 중국 초연 (북경 '천교극장')
2005.01 오프 브로드웨이 전용관 공연 400회 돌입
2005.05 국내외 총관람객 200만명 돌파
2005.07 난타 전용관 개관 5주년 기념



3. 난타에서 드러나는 연극적 특징

1. 퍼포먼스로서의 <난타>

난타에서 모든 장면은 대사 없이 몸짓과 표정, 목소리, 두드리는 행위, 두드리는 행위에서 비롯되는 소리와 리듬으로 이루어진다. 공간을 가득 채우는 커다란 볼륨의 음악과 장면에 따라 변화가 많은 조명도 공연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공연은 여러 개의 에피소드들이 몽타주 식으로 나열되어 이루어지는데, 각 에피소드 내에서 벌어지는 상황은 거의 ‘소동’에 가깝다. 서로 별다른 연계성 없이 나열되는 각 에피소드들은 ‘한바탕 소동’으로 제시되고 관객들은 무대 위에서, 혹은 객석까지 포함한 공간인 극장 전체 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소동’ 그 자체에 관심을 가지며 즐기게 된다. 이러한 난타는 전통적인 형식의 연극에 익숙한 관객들에게는 이미 ‘연극’이 아닌 것이다.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관객들은 직접 경험하고 느끼게 된다. 여기서 난타의 현장성이 짙게 드러난다. 공연 중간에 관객이 중요한 행위자로 극에 참여함으로써 즉흥성과 우연성이 두드러지고 일회적인 공연의 특성이 부각된다. ‘소동’으로 표현될 수 있는 난타의 공연은 기존의 연극 형식에서 탈피하여 관객을 활성화시키고 우연성과 즉흥성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미래주의나 다다의 퍼포먼스, 또는 그 이후에 나타난 해프닝의 특성과도 연결되면서 ‘퍼포먼스’가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원론] 방송의 폭력성에 관한 고찰
  • 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대중들의 유의미한 메시지를 빠르게 그리고 대량으로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은 tv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특징이 라고 할 수 있겠다. 현대사회에서 대중의 눈과 귀를 대신하며 대중의 인식을 좌우하는 TV의 영향력은 날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다. 그러나 TV의 폭력성, 선정성은 사회적으로 볼 때 이미 상당히 위험한 수위에 올라와 있으며, TV의 영향력을 생각해 볼 때 이에 대한 명확한 고찰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최근 방

  • 대한항공 상용고객우대제도
  • 에어라인(United Airlines :UA)이 ‘MileagePlus‘라는 명칭의 상용 고객 우대 제도를 도입-> 오늘날에는 세계 대부분의 항공사가 마일리지 제도를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인식하고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우리나라의 경우• 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은 1984년 아시아항공사 가운데 처음으로 미주노선과 국내선에 한정하여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 1995년 ‘스카이패스(SKY PASS)’라는 이름으로 명칭을 바꾸어 동일 제도를 발전시켜가고 있다

  • [성공전략사례분석] 대한항공 상용고객우대제도 운영 및 효과적 활용 방안 연구 -마일리지제도
  • 에서, 마일리지 분야에서의 고객 만족이 두드러진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인 성과가 아닐 수 없다.이에 본 프로젝트는 대한항공의 경영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던 핵심적 마케팅 전략으로써 ‘상용고객우대제도(또는 마일리지제도)’를 사례 분석하고, 이미 과포화・통일화된 마일리지 시장에서의 생존유지 및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모색해보도록 한다. 본론제 1장. 이론적 고찰1. 상용고객우대제도의 개념적 정의와 도입상용고객우대

  • [희곡론] 햄릿 hamlet
  • 햄릿hamlet*이미지: 나르키소스의 변모. 살바도르 달리 작.논문 개요서론> 의 다음성과 시각 - 본론>1. 작가소개 및 의 창작 배경. - 2. 희곡 에 나타난 욕망 1) 라캉의 을 바탕으로 분석한 “햄릿의 욕망”2) 안느 위베르스펠드의 으로 분석한 “햄릿의 욕망”3. 인물분석1-1) 햄릿의 다성성 - 1-2) 햄릿에서 나타나는 인간에 대한 고찰, 다성성에 관

  • `이종 격투기에 나타나는 공격성`에 관하여
  • 목 차Chapter 1.1장. 서 론 p. 21) 들어가며2) 격투기의 역사3) 이종격투기의 출현 배경4) 국내-외 이종격투기 대회 현황5) 이종격투기에 열광하는 이유2장. 본 론p. 81) 성서에 나타난 폭력성2) 폭력성 형성에 관한 심리학적 고찰3) 이종격투기가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4) 이종격투기에 관한 설문조사5) 이종격투기의 영향력에 대한 전문가 의견3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