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대상의 미디어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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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내용에 들어가기에 앞서
2.국내 미디어 교육의 실태
3. 초등학교 대상의 미디어 교육이 필요한 이유
4.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사례
1)방송문화진흥회 초등학생 미디어 교육캠프
2) 학교에서의 미디어 교육을 실시한 교사와의 인터뷰
3)서울 YMCA의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4)한국 여성 민우회에서의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①98년의 어린이 방송학교 캠프
②2005년 어린이 방송학교 캠프의 교안
1차시 미디어의 주인은 나
2차시 가자! 애니메이션의 세계로
3차시 알기 쉬운 뉴스나라 !
4차시 광고야 놀자!
5차시 또 다른 세상, 인터넷!
6차시 가요로 배우는 미디어
7차시 책 속으로 GO! GO!
8차시 미디어 바로보기 2
5)깨미동(깨끗한 미디어를 위한 교사 운동)의 미디어교육
①깨미동 소속 교사들의 초등학교 미디어교육을 위한 기획사례
②초등학교 미디어교육 기본 내용
③서울 미양초등학교의 미디어부 모니터교육 운영계획(2003년)
3)위의 사례들을 통해 본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문제점
(1)사례들에서 직접적으로 예상되는 문제점
(2)우리나라 미디어교육의 전반적인 문제점

5. 해외의 초등학생 대상 미디어 교육
1)호주의 미디어 교육
2)캐나다의 미디어교육
3)미국의 미디어교육
(1)미디어 교육 센터
(2)전국 학부모 교사 회의
4)일본의 미디어 교육

6. 우리나라 초등학교 미디어교육의 해결방안과 대안
1) 초등학교의 미디어 교육의 목표
2) 초등학교 대상 미디어 교육 내용
2) -1. 초등학교 미디어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에 대한 고민
2) -2. 저학년, 고학년 구분 ‘맞춤 수업’ 과 실례적 커리큘럼

본문내용
1. 내용에 들어가기에 앞서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그리고 최첨단 테크놀로지에 의한 각종 산물들로 인해 ‘새로운 소통’ 의 패러다임이 구축되면서 미디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날로 더해가고 있다.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대중 매체로부터 일방적으로 정보를 수용하는 단계를 넘어섰다. 미디어와 인간은 쌍방의 소통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인간과 미디어의 관계는 변화되었으나 내부를 살펴볼 때 미디어에 대한 본질적 이해는 크게 변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미디어 교육에 대한 이해가 잘 이루어지는 것을 바라는 것은 어쩌면 욕심인지도 모르겠다.
우리는 지금까지 미디어 교육을 ‘미디어를 통한 교육’ 즉 컴퓨터와 같은 기계적 미디어를 통해 수업의 질을 개선하는 것쯤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것이 미디어 교육의 전부는 아니다. 진정한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를 통해 당면한 사회와 문화를 읽어내는 방법에 관한 교육이다. 이것은 곧 교육의 궁극적 목표라 할 수 있는 인간성 회복과 창의성 함양에도 기여하는 것이 된다. 구체적으로, 미디어 교육은 교육의 대상이자 주체들이 자신들 즉 대중 삶의 맥락 속에 대중 미디어를 끌어 들여, 그들이 접하는 텍스트들의 의미를 찾아내고 이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것이다. 더 나아가 미디어 교육은 해석자 자신이 삶의 의미를 구축하고 이것을 통해 타자들과 소통하는 과정과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말한다. 이런 과정과 능력은 당면한 사회 현상에 대한 비판적 안목, 정체성 함양, 사회 문화적 능력을 배양하는 데 기여한다. 김영순 외, 『미디어 교육과 사귐』, 연극과 인간, p6

교육 없이도 직접 보고 들으면서 사회와 문화를 읽을 수 있지만 보다 날카로운 시선으로 눈앞에 벌어지는 현상을 바라보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정규 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초등학생들에게 있어 미디어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판단 등이 이 시기를 기점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전자매체가 아이들의 연약함을 파고들어 개성을 침범하고 순수성을 파괴하는 남다른 힘을 지녔다고 보는 사람들이 많았다. 데이비드 버킹엄 , 『전자매체 시대의 아이들』,우리교육 , p75
그래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은 주로 아이들을 보호하는 형태를 취했다.
그러나 최근 어린이와 전자매체의 관계를 훨씬 더 긍정적으로 보는 관점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 관점에서는 어린이들이 미디어의 수동적 희생자이기는커녕 강력한 형태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지녔다고 본다. 이 ‘미디어 리터러시’ 란 어른들은 접근하기 어려운 즉각적이고 자연스러운 지혜를 말한다. 특히 뉴미디어 테크놀로지는 어린이들에게 창의성, 커뮤니티, 자기만족을 위한 새로운 기회들을 제공하는 것으로 그려진다. 혹자는 뉴미디어가 어린이들에게 ‘권한을 부여’ 하거나 더 나아가 어린이들을 ‘해방’ 시키는 수단이라고까지 추켜세운다. 위의 책, p76

따라서 오늘날의 어린이 대상의 미디어 교육은 아이들만의 특성을 가지고 미디어를 비판, 창조한 것이 되어야 한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교육이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거기에서 지적할 수 있는 문제점을 찾아보는 것이다. 그리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어떠한 대책들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작업도 중요한 작업이 되리라 생각한다.

2.국내 미디어 교육의 실태 한국 언론재단 조사분석 팀 <2003. 10 : 394호 : 133-137>


한국 언론 재단이 실시한 국내 대도시 초․중․고교 대상 미디어 교육 실태 조사에서는 학교에서의 미디어 교육 실시 필요성에 대해서 동감하고 있으나, 주로 ‘미디어를 학습 자료로 활용하는’ 교육적 목표를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학교 내에서 미디어교육이 필요한 이유로 ‘미디어를 교육 자료로 활용하기 때문’이라는 의견에 가장 동의를 나타내고, 현재 실시하고 있는 미디어 교육의 목표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내용이 ‘교육․학습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라는 응답은 학교가 미디어 교육을 인식하는 한 단면을 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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