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온 & 코코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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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네이트온
Ⅰ.서 론 (인터넷 시장의 역사와 현황)
1. 기업 선정 이유
2. PC통신의 역사
3. 포털의 발전
4. 메신저 시장
Ⅱ. 본 론
1. 기업 소개
2. 기업의 조직 목표와 마케팅 목표
3. 기업의 상황 분석 및 현황
4. 네이트온 서비스 재고를 위한 광고 분석
5. 소비자 만족을 위한 지침과 구체적 방침
Ⅲ. 결 론


COCO's
1. Intro
2. 기업 소개
3. 기업의 상황 분석 및 현황
i. 3C 분석
ii. 거시 환경 분석
iii. SWOT 분석
iv. SWOT 분석의 결과
4. 실패사례를 통한 시사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네이트온

Ⅰ. 서론

1. 네이트온 선정 이유
우리 조가 네이트온을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MS사가 윈도우 운영체제를 판매하며 인스턴트 메신저인 MSN을 끼워 팔기 하면서 전 세계 메신저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토종 브랜드인 네이트온이 MSN의 아성을 깨고 2005년 1위 자리를 탈환하며 현재까지 꾸준히 1위 자리를 지키며 MSN과의 사용자 수의 격차를 점점 더 넓혀 가고 있다. 다른 나라와 달리 외국의 다국적 대형 기업이 우리나라에 들어 와서 힘을 못 쓰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 중에서 우리는 우리 생활과 가장 근접해 있는 인터넷 세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는 인스턴스 메신저인 네이트온을 분석해 봄으로써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며, 기업은 어떻게 소비자의 니즈를 쫓아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PC통신의 역사
1986년 한국데이타통신(현 LG데이콤)에서 H-MAIL을 처음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서 국내의 PC통신이 시작되었다. 물론 그 전에 일부 선각자들이 운영한 사설 BBS들이 있었으나, 컴퓨터와 모뎀 가격이 워낙 비싸서 그렇게 활성화되지는 못했다. 한국데이타통신은 처음엔 H-MAIL로 전자우편(E-MAIL)서비스를 시작하였으나, 얼마 후 여러 곳의 정보 제공자(IP;Inf-ormation Provider)들에게 정보를 제공받아 이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끔 하는 데이타베이스 서비스(천리안II)를 시작했다.
그러던 중 천리안II의 정보 제공자 중 하나인 한국경제신문사가 1988년 KETEL이라는 독자적인 PC통신망을 개발하여 독립하여 본격적인 PC통신 시대가 시작되었다. 그 후 한국데이타통신은 H-MAIL을 개선하여 PC-SERVE를 개발하여 1988년 5월부터 사용시간에 따라 요금을 부과하는 종량제를 신설하게 되었다. 이에 PC-SERVE사용자들이 반발하여 대부분이 당시 무료였던 KETEL로 대거 이동하게 되어 KETEL이 급속한 성장을 하게 되었다.
그 후 한국경제신문사는 한국PC통신에 KETEL을 매각하게 되었고, 한국PC통신은 1991년에 이름을 KORTEL이라고 바꾸었다. 코텔은 곧 한국통신이 운영하던 HiTEL과 통합하여 명칭을 HiTEL로 변경하고 1992년 4월 유료화하였다. 이에 대해 사용자들은 크게 반발하였는데 한국 PC통신 사옥 앞에서 촛불 시위를 하기도 했다.
HiTEL이 이렇듯 변화 발전하고 있는 동안 PC-SERVE는 천리안II, 전자 우편(E-MAIL)서비스, DACOM-EDI서비스 등으로 서비스를 전문화하며 변화 발전하였다. 하이텔의 변화에 대한 대응으로 데이콤은 PC-SERVE와 천리안II를 천리안이라는 이름으로 통합을 하여 발전을 꾀했다.
이러한 이분화된 국내 대형 PC통신망 체제에서 1991년 포스데이타가 포스서브를 개설하게 되었고, 다른 대기업들도 중소 PC 통신망을 만들었다. 1994년에는 나우콤에서 나우누리 라는 대형 BBS를 만들어서 기존의 통신회사들의 미흡한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고속 통신 시대를 앞당겼다. 이들 PC통신은 동호회, 자료실, 채팅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급증했고, 이후 유니텔(1996년), 넷츠고(1997년)의 등장으로 국내 PC통신 사업은 엄청난 규모로 성장하였다.
하지만 1990년대 네트워크 접속을 위한 관문 역할을 하며 많은 회원을 거느린 PC통신사들은 통신이용료라는 막대한 현금을 포기하지 못했고, 이들은 PC통신의 폐쇄성을 넘어 개방형 카페, 개인 중심의 홈페이지로 이동해가는 변화의 흐름에 동참하지 못했다. 그리고 대부분 자신들 고유의 PC통신을 유지하기 위해 오랫동안 Telnet기반의 포맷을 고수한 탓에, WWW(World Wide Web)기반으로 변화하는 대세를 제때 따르지 못해 쇠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당시의 PC통신사들은 현재 CHOL(천리안). 파란(하이텔). 나우콤(나우누리), 네이트(넷츠고) 등으로 흡수통합 되었다.

3. 포털 시장의 발전
앞에서 우리나라 인터넷 시장의 역사(PC통신 시장의 역사)에 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이러한 PC통신 시장의 역사와 더불어 발전하기 시작한 우리 나라 인터넷은 포털사이트
참고문헌
월간지 ‘월간 식당’
조선일보 온/오프라인

http://www.nid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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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johnson71?Redirect=Log&logNo=11821269

http://blog.naver.com/yskate99?Redirect=Log&logNo=110008771664

http://blog.naver.com/xtreme21?Redirect=Log&logNo=10004099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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