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삼성테크원, 니콘, 올림푸스 디지털카메라의 시장상황과 마케팅믹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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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 약

서 론

본 론
Ⅰ. 기업소개
Ⅱ. 시장상황
1. 시장환경분석
2. 경쟁구조분석
Ⅲ. SWOT 분석
Ⅳ. 목표전략
Ⅴ.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택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선택
3. 포지셔닝
Ⅵ. 마케팅믹스 분석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결 론
기대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몇 해 전부터 시작된 싸이월드와 블로그 등 개인 홈페이지의 열풍과 삶의 지적수준의 향상은 디지털카메라시장의 활성화를 가져왔다. 하지만 폰카의 보급으로 인해 시장성숙기에 진입한 듯 보였다. 하지만 디지털카메라가 처음 보급되던 2000년대 초반 이후 교체 시기가 도래했으며, 단순히 미니홈피나 블로그 업로드용 촬영이 아닌 발전적인 촬영기술을 원하는 소비자 들이 증가함에 따라 전문적인 수준의 디지털카메라에 대한 욕구의 발생으로 디지털카메라시장은 계속성장하고 있으며, 규모가 큰 시장을 형성하고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디지털카메라 시장의 상황에 대해 알아보고, 대표적인 스타마케팅을 하고 있는 삼성, 올림푸스, 니콘의 마케팅 믹스 분석을 해보고자한다.

본 론


Ⅰ. 삼성테크윈 기업소개

1977년 항공기엔진과 필름카메라 사업을 시작으로 1980년대에는 카메라 독자모델을 개발했으며 90년대 중반에 들어서 국내 최초로 디지털 스틸 카메라 개발에 성공하였다. 90년대 후반에 Kenox를 시장에 출시하였고, 2006년 말에 VLUU를 출시하였다.

Ⅱ. 시장상황

1. 시장환경 분석
일본, 미국뿐만 아니라 카메라 시장에서 빠르게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기존의 아날로그 카메라의 시장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으며 디지털 카메라는 반도체 기술의 진보, 칼라LCD의 고 능력, 저가격화, 화상 압축 기술의 진보로 디지털 카메라의 가격을 급속히 떨어트리면서 본격적인 보급화가 되었다. 이것은 멀티미디어 시대에 들어서면서 PC의 보급, 인터넷의 발달로 더욱 가속화되고 영상 및 소리의 저장 전송등도 디지털화가 되었기 때문이다.

2. 경쟁구조 분석

⑴ 기업차원 분석
삼성테크윈은 'SAMSUNG'의 자회로 브랜드 인지도는 명확하게 높은 편이나 ‘삼성테크윈’이라는 본래의 명확한 인지가 아니라 ‘삼성’이라는 추상적인 인지라는 것이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그에 비하면 니콘은 해외 브랜드의 불리함을 안고 있음에도 불구, ‘니콘 이미징 코리아’라는 한국지사를 출범시켜 그 취약점을 보완하고 있다.

⑵ 제품차원 분석

① 콤팩트 디카는 기능보다는 디자인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를 무기로 하여 대중적으로 퍼진, 현시점에서 가장 큰 파이를 가진 시장이다.

② 하이엔드 디카는 콤팩트 디카와 DSLR의 중간적 형태로, 콤팩트 디카보다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기능을 보유한 반면 DSLR보다는 저렴한 가격의 제품이다.

③ DSLR시장은 최근 들어 급성장하고 있다. 기존에 전문가들의 전유물이었던 DSLR이 낮은 가격과 쉬운 인터페이스를 통해 많이 보급되었기 때문이다.

Ⅲ. SWOT 분석

1. 올림푸스 한국(주)의 SWOT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es)
철저한 현지화 , 인물촬영에 가장 적합,
슬림한 유통구조, 자체 연구개발 회사,
높은 신제품 출시 율
취약한 사후관리(A/S)와 고객관리(C/S)
상대적 열세인 브랜드 파워
카메라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디자인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디지털 카메라의 대중화
카메라 폰의 위협, 치열한 경쟁 환경


2. 삼성 VLUU의 SWOT분석
참고문헌
‘www.vluu.co.kr‘(삼성 블루 시리즈)
http://www.samsungtechwin.co.kr(삼성테크윈)
올림푸스 www.olympus.co.kr
(주)니콘이미징코리아 www.nikon-image.co.kr
http://www.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020200&g_serial=115654
->카메라 폰과 디카 시장 관련 기사(아이뉴스24)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042642131
->방일석 한국 올림푸스 대표 기사
‘한겨례‘ 경제 부분 기사
‘디지털타임스‘
블로그 ‘더불어 사는 사람들과 알콩달콩’
Tong - justinKIM님의 생각의 길통
[디지털타임스 2006-10-16 03:11]
캐논`봉준호' 올림푸스`보아' 삼성`장동건'
톱스타 전속모델 기용 제품 각인효과 노려
국회전자도서관: 한국 디지털카메라산업의 경쟁력 분석과 경쟁우위전략에 관한 연구/전대진
디지털 카메라 디자인에 관한 모듈화 연구 /이명종
국내시장에서의 디지탈스틸카메라에 대한 수요확산모형 및 확산전략 연구/한재욱
카페: http://cafe.naver.com/rlgus23.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2
올림푸스, 삼성, 니콘 공식 홈페이지
삼성테크원 ‘사업계획보고서 2006’- 2007년 3월 공시 내용
EBN 경제 ‘ 프로추어 겨냥한 하이엔드 디카 봇물’
머니투데이 2007년 2월 18일자 ‘보급형 DSLR - 하이엔드 승자는 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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