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야마사키 미용실 고객중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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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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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야마사키 소개
1) 야마사키의 뜻
2) 창업주
3) 규모와 연혁
4) 사업목적
5) 표적고객
2. 인터뷰(야마사키 건대점)
3. 야마사키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1) 눈에 띄고 주목 되는 간판과 인테리어
2) 간식제공
3) 친절한 고객 응대서비스
4) 오락 공간 마련
5) 독특한 이벤트
4.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reat
5. 서비스전략
1) 입지 전략
2) 홍보 전략
3) 인력 관리
6. 야마사키의 발전방향
1) 현재의 경쟁력
2) 앞으로의 발전방향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요즘 시내 한복판을 나가보면 제일 많이 보이는 것 중 하나가 미용실일 것이다. 예전에는 졸업식이나 결혼식 등 주로 특별한 날 이용하는 것이 보편적인 우리의 일상이었지만 점차 사람들이 외모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그에 따른 경제적 능력도 향상 되면서 점차 미용실 이용은 특수한 일부 사람들이 아닌 누구나 이용하는 보편적인 공간이 되어버렸다. 그만큼 미용실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서 이제는 미용실 과대 포화 상태라 일러도 부족함이 없는 듯하다. 그렇기에 많은 미용업 종사자들은 극심한 경쟁상황에서 실패하는 사람들도 많아지는 시점에서 특별한 미용실이 있으니 바로 “야마사키”미용실이다. 이름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야마사키의 주로 모든 장식은 일본문화의 도입으로 이루어진다. 외부장식에서부터 타 미용실과 차별화를 느낄 수 있지만 더욱 차별화 된 서비스는 바로 고객을 언제나 최고로 모신다는 경영이념 아래 고객이 기다려야 하는 지루한 시간에 모든 종업원들이 나이트를 연상케 하는 춤과 노래로 고객들을 신나게 해주며 가격 또한 저렴해서 청소년부터 40~50대까지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미용실이 단순히 머리만을 하는 곳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야마사키는 미용실내에 노래방, 오락실, 바 등 다양한 추가적 기능을 갖추고 있어 머리를 하며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즐길 수 있는 미용실’을 만들기 위해 주로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8조는 이미 언론에서도 많이 주목한 차별화 된 서비스, 진정한 고객을 위한 서비스 제공을 외치는 ‘야마사키’의 주 서비스를 체험한 다음 진정한 서비스란 무엇인지를 배워보기 위해 야마사키를 선정하게 되었다.
Ⅱ.본론
1. 야마사키 소개
1) 야마사키의 뜻
․ 야마(산, 정상) + 사키(앞서간다) → 정상에서 앞서간다.
즉, 남들보다 한발 앞서 더 많은 정보와 기술력으로 고객 감동의 서비스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한다는 뜻이 담겨있다.
2) 창업주
․ 사업주 : 야마사키 이토
미용실이 하나의 사교적인 공간인 동시에 놀이터가 되기 때문에 일본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전혀 새로운 문화적 공간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야마사키'를 만들었다고 한다.
3) 규모와 연혁
2003년 9월 1호점인 장위점을 시작으로, 현재 서울에 13개의 프랜차이즈가 있다. 계속해서 전국으로 규모를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4) 사업목적
평범하고 식상한 미용실에서 벗어나 탈퇴를 원칙하에 규칙, 시스템, 마케팅, 아이템, 홍보 등 모든 운영시스템에 차별화를 두어 고객만족, 가족만족을 최우선으로 삼아 나아가서는 미용인 가족들의 선구자가 되어 고품위 살롱과 인재양성에 힘쓰고자 하는 마음에 창업을 하게 되었고, 국내외 미용시장에 큰 힘이 되고자 하는 것이 야마사키의 목적이다.
5) 표적고객
일반 커트는 6천원에서 8천원 사이이고, 파마는 저렴/일반/고급 의 3단계 가격대로 나뉘어져 있다. 이처럼 가격대가 다른 미용실보다 비슷한 수준이거나 오히려 저렴하다고 느끼는 수준이다. 그래서 40~50대 아주머니들은 물론, 청소년에서 대학생들도 많이 찾아오기 때문에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고 하겠다.
2. 인터뷰(야마사키 건대점)
1) 가게의 이름, 스타일, 제복, 인사말 등 일본풍을 고른 이유가 있습니까?
사장님은 한국분이다. 사장님께서 개인적인 일 때문에 일본을 오가던 중 일본사람들의 친절한 서비스 정신에 감명을 받고 일본의 서비스 정신을 담을 수 있는 사업을 구상하던 끝에 나온 것이 야마사키 이다. 항간에는 매국노다, 친일파다, 쪽바리다 말이 많지만 일본의 서비스 정신을 실감나게 구현시키자는 목적에서 일본풍으로 가게를 꾸민 것이지 다른 뜻은 절대 없다.
2) 고객 관리 카드가 있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운영됩니까?
첫 방문 고객에게는 회원 카드를 발급해 준다. 그 안에는 컴퓨터를 이용해 내점할 때마다 한 머리스타일등을 기록해 그 고객의 취향을 알아볼 수 있다. 또 마일리지를 적립해 여러 혜택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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