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식품구매론] `CJ 푸드 시스템`의 구매관리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CJ푸드시스템 소개
1. 경영이념
2. 사업분야
3. 식자재유통사업
Ⅲ. 정보기술을 이용한 구매관리시스템
1. 수, 발주 시스템
2. 견적관리
3. 비딩관리
4. 역경매관리
5. 마감관리
6. 계약서관리
◆ DNS
◆ 축산물 이력추적시스템
Ⅳ. 개선방안
Ⅴ. 맺는 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외식, 급식 기업의 식재구매 경쟁력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구매업무에 관한 전문적인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구매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각 기업에서는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e-purchasing, e-marketplace, e-commerce를 중심으로 정보기술을 이용한 구매관리시스템을 개발,도입하고있다. 전자구매시스템은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가장 신속하고도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최적의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물류활동을 완벽하게 수행함으로써 회사의 경쟁력 제고 및 신수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한 예로 CJ Food System의 Best Practice를 알아보자.
Ⅱ. CJ푸드시스템 소개
1. 경영이념 및 비전
2. 사업분야
1) 식자재유통사업
말 그대로 음식의 재료가 되는 농수축산물 및 가공품들을 유통하는 사업이다. CJ푸드시스템의 MD들이 직접 식자재들을 구입한 후 그것을 급식장, 프랜차이즈 식당, 일반 식당, 호텔 등에 제공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식자재유통시장 규모는 약 13조원이라고 한다. 하지만 아직 이 시장은 체계화되고 활성화되지 않은 일종의 미개척지로 남아 있다. 그만큼 성장잠재력이 무한하다는 이야기다. 그래서 CJ푸드시스템은 이러한 가능성을 보고 프론티어 정신으로 오늘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식자재유통 안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는 축육 사업인데, 돈육, 우육, 계육, 계란 등을 취급하며 단체 급식, 일반 도매 영업점, 푸드빌 등 대형 프랜차이즈 음식점, 일반 중소형음식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고객들을 만나고 있다.
2) 단체급식사업
현재 전국의 학교, 오피스, 공장, 병원 등 550여개 점포에서 일일 45만식의 식사를 제공하고 있다. 체계적인 메뉴지원시스템(메뉴데이터베이스 전산 관리, 메뉴 개발 전담 부서 운영, 조리교육센터 운영)을 통해 맛과 영양 면에서 업그레이드된 메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고객들의 정서적인 부분을 만족시키기 위해 매월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 실시하기도 한다.
3) 외식사업
2001년 인천국제공항의 식음료사업을 시작으로 김포공항, 김해공항, 제주공항 내의 푸드코트, 커피전문점, 칵테일바, 스낵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04년부터는 고속철도 역사 내에도 식음료 사업을 시작하였다.
4) 식품원료공급사업
CJ의 식초, 다담 양념장, 컵케이크, 다진 마늘 등을 위탁 가공으로 생산하고 있다. 또한 다시다, 레토 등의 가공 상품용 원료, 그리고 단체급식업체 공급용 식재를 안전하게 공급하고 있다.
5) 엔지니어링 사업
1994년부터 CJ푸드시스템에서 운영하는 급식소와 외식점포의 신규 디자인 및 시공, 리모델링 작업을 수행하여 왔다. 이런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단체급식 시설 컨설팅, 주방 설계 및 시공, 식당 인테리어, 주방 기기 설치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CJ푸드시스템사이트
-이데일리
-디지털타임즈
-세계일보
-식품경제신문
-삼성경제 연구소
-각종 검색포탈사이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