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식품구매론] `CJ 푸드 시스템`의 구매관리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CJ푸드시스템 소개
1. 경영이념
2. 사업분야
3. 식자재유통사업

Ⅲ. 정보기술을 이용한 구매관리시스템
1. 수, 발주 시스템
2. 견적관리
3. 비딩관리
4. 역경매관리
5. 마감관리
6. 계약서관리
◆ DNS
◆ 축산물 이력추적시스템

Ⅳ. 개선방안

Ⅴ. 맺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외식, 급식 기업의 식재구매 경쟁력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구매업무에 관한 전문적인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구매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각 기업에서는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e-purchasing, e-marketplace, e-commerce를 중심으로 정보기술을 이용한 구매관리시스템을 개발,도입하고있다. 전자구매시스템은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가장 신속하고도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최적의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물류활동을 완벽하게 수행함으로써 회사의 경쟁력 제고 및 신수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한 예로 CJ Food System의 Best Practice를 알아보자.



Ⅱ. CJ푸드시스템 소개
1. 경영이념 및 비전





2. 사업분야

1) 식자재유통사업
말 그대로 음식의 재료가 되는 농수축산물 및 가공품들을 유통하는 사업이다. CJ푸드시스템의 MD들이 직접 식자재들을 구입한 후 그것을 급식장, 프랜차이즈 식당, 일반 식당, 호텔 등에 제공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식자재유통시장 규모는 약 13조원이라고 한다. 하지만 아직 이 시장은 체계화되고 활성화되지 않은 일종의 미개척지로 남아 있다. 그만큼 성장잠재력이 무한하다는 이야기다. 그래서 CJ푸드시스템은 이러한 가능성을 보고 프론티어 정신으로 오늘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식자재유통 안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는 축육 사업인데, 돈육, 우육, 계육, 계란 등을 취급하며 단체 급식, 일반 도매 영업점, 푸드빌 등 대형 프랜차이즈 음식점, 일반 중소형음식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고객들을 만나고 있다.

2) 단체급식사업
현재 전국의 학교, 오피스, 공장, 병원 등 550여개 점포에서 일일 45만식의 식사를 제공하고 있다. 체계적인 메뉴지원시스템(메뉴데이터베이스 전산 관리, 메뉴 개발 전담 부서 운영, 조리교육센터 운영)을 통해 맛과 영양 면에서 업그레이드된 메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고객들의 정서적인 부분을 만족시키기 위해 매월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 실시하기도 한다.

3) 외식사업
2001년 인천국제공항의 식음료사업을 시작으로 김포공항, 김해공항, 제주공항 내의 푸드코트, 커피전문점, 칵테일바, 스낵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04년부터는 고속철도 역사 내에도 식음료 사업을 시작하였다.

4) 식품원료공급사업
CJ의 식초, 다담 양념장, 컵케이크, 다진 마늘 등을 위탁 가공으로 생산하고 있다. 또한 다시다, 레토 등의 가공 상품용 원료, 그리고 단체급식업체 공급용 식재를 안전하게 공급하고 있다.

5) 엔지니어링 사업
1994년부터 CJ푸드시스템에서 운영하는 급식소와 외식점포의 신규 디자인 및 시공, 리모델링 작업을 수행하여 왔다. 이런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단체급식 시설 컨설팅, 주방 설계 및 시공, 식당 인테리어, 주방 기기 설치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참고문헌
-CJ푸드시스템사이트
-이데일리
-디지털타임즈
-세계일보
-식품경제신문
-삼성경제 연구소
-각종 검색포탈사이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목 차I. 국내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 소비지출 동향2)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

  • [무역경영]CJ그룹의 녹색경영전략과 사례연구
  • 의 재활용률을 높여 폐기물 발생률을 최대한 줄이고 이를 원가절감이라는 경영 성과와 연결시킨다.CJ제일제당의 대표 브랜드 햇반도 녹색경영에 한몫 거들고 있다. 햇반은 지난해 한국표준협회로부터 로하스 인증을 받았다. 무균화 포장 시스템을 도입해 인공 첨가물을 조금도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 제품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햇반은 즉석 식품 제품 중 유일하게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표기하는 환경부 탄소성적표지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빠

  • [관광경영] 서비스마케팅 각 분야별 성공사례 분석(A+)
  • 의 중요성 증가2. 제조부문의 사업 강령으로 떠오른 서비스3. 규제가 완화된 산업 및 전문 서비스업에서의 요구4. 신기술이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를 탄생시킴5. 재화(제품)마케팅과의 근본적인 차이6. 서비스 마케팅의 특성① 무형성(Intangibility)② 소멸성(Perishability)③ 이질성(Heterogeneity)④ 비분리성(Inseparability) II. 본 론 -서비스기업 분야별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기업 분석 -1. 패밀리 레스토랑 (TGI 프라이데이)(1)-기업소개 -㈜푸드스타는 1991

  • [국제경영] 풀무원 해외진출 성공사례
  • 풀무원 해외진출 성공사례목 차 서 론Ⅰ. 풀무원 선정 동기Ⅱ. 풀무원 기업 소개1.풀무원의 유래2.풀무원의 비전 3.풀무원의 경영이념 본 론Ⅰ. 풀무원의 국내 시장 점유Ⅱ. 미국 시장 진출 배경1.미국 시장 진출의 배경2.미국 식품시장의 특징Ⅲ.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요인 및 마케팅 전략1.미국 진출 초기상황 분석1) 미국 시장 진입방법2) SWOT분석3) 4P전략4) 미국시장 내 초기진출의 실패원인2.풀무원의 마케팅 전략 1) 현지기업을 활용

  • 아웃벡마케팅,베니건스,TGI,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의미를 주고 있다.외식산업이란 가정 외에서의 식사와 이에 수반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종을 총칭하는 것으로 운영방식 및 시스템 측면에서 보면 식품 또는 원부자재를 중앙공급식에 의하여 공급받아 신속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음식을 제공하고 셀프서비스 등의 도입으로 운영의 간소화를 기하며, 메뉴의 통일, 대규모의 체인 전개 등을 특징으로 하는 식품 서비스산업을 의미한다. 이에는 패밀리 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일반식당 등이 포함되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