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교촌치킨의 마케팅 성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About Kyochon
2. Market Analysis
3. Marketing Strategy
4. Conclusion

본문내용
1. 왜 교촌치킨을 선정하였는가?
어느 순간부터인지 눈여겨보지 않았던 치킨집 중에서 “교촌”이라는 브랜드를 가진 업체가 여기 저기 생겨나게 되었다. 한동안 주춤했던 치킨의 TV광고도 교촌치킨과 함께 활발해졌다.치킨과는 어울릴 것 같지 않던 비가 등장하는가 하면, 호기심에 시켜보았더니 여느 치킨과는 달라도 한참 달랐다.
닭 주문에 30분 후에 배달가능하니 기다릴 수 있겠냐는 배불러보이는 질문부터 시작하여, “닭을 잡으러갔는가?” 투덜거리며 30분이나 기다렸더니 배달온 닭의 모습은 여성들이 먹기에 적당할 정도의 적은 양, 그리고 기존의 후라이드나 양념치킨도 아니고, 그렇다고 고추장양념이 된 바비큐 치킨도 아니었다. 마지막으로 직접 배달을 해 온 주인이 요구하는 닭값은 다른 치킨집보다 훨씬 비쌌다.
그런 교촌치킨이 어느덧 치킨산업 아니 창업 열풍과 더불어 프랜차이즈 외식 산업의 핵으로 떠올랐다. 시장에 많은 경쟁자들이 있었음에도 교촌치킨은 어느덧 치킨산업을 대표하는 브랜드가 되었다. 특별한 요리 비법 없이도 쉽게 가능한 사업이 치킨집이라는 용이함이 있었겠지만, 소비자는 물론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도 치킨브랜드 중 가장 높은 인지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1) 무슨 이유에서일까?
교촌치킨은 개점 후 13년 동안 “가맹점 폐점율 0%대”라는 놀라운 사업성을 가지고 산자부 주관 치킨업체 최초의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 2002년 한국 프랜차이즈 우수브랜드 최우수상 수상, 한국서비스 경영진흥원 주최의 서비스 경영대상 수상, 한국기업경영학회 주최의 기업경영대상 등을 차지하며 우리나라 최고의 치킨 프랜차이즈로 인정받고 있다. 교촌치킨은 진입장벽이 낮은 아이템을 특별한 아이템으로 탈바꿈시켜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독특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포화상태에 진입한 치킨산업에서 소비자들의 입맛을 한번에 사로잡은 독특한 간장소스는 교촌치킨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핵심 역량이다. 교촌치킨이 어떠한 역량을 바탕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치킨업계에서 성공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고 앞으로 교촌치킨이 더 발전하기 위한 제안을 해보도록 하겠다

2. 교촌치킨의 소개
교촌은 "향교가 있는 시골"이라는 뜻으로 "교동" 또는 "교리"라 불리며 우리나라의 모든 시골을 상징하는 의미이기도 하다. 교촌의 가족은 시골의 자연 풍경과 서정적인 면을 살려 자연을 가꾸고 살리는 환경 친화를 도모하는데 뜻이 있다.
1991년 3월 경북 구미의 ‘교촌통닭’을 모태로 시작한 교촌치킨은 1995년 대구시 태전동에 30여평 규모의 사무실을 마련하면서 본격적인 치킨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대구 특유의 보수성 때문에 가맹 사업은 순탄하지 않았고 어렵게 하나 둘 문을 연 대구 시내 가맹점 역시 맥을 추지 못했다. 1997년 말까지 30여 개 점포에 불과, 다소 미진했던 가맹사업이 탄력을 받기 시작한 것은 IMF를 지나면서부터이다. 대구시를 시작으로 울산시, 부산시, 창원시 등 영남권을 휩쓴 교촌은 1998년부터 충청권과 강원권 등지로 범위를 넓혔다. 1999년 50호점, 2001년 280호점 등 매장이 급격히 불어났다. 그러나 전국적인 브랜드로서 거듭나기 위해서는 수도권 지역의 활성화가 필수 과제란 판단 하에 지난 2001년부터 차분히 준비하여 세부적인 방안을 수립, 지난 2003년 수도권 지역의 활성화를 꾀했다. 오랜 시간 검토하고 준비한 방안들이 체계적으로 진행되면서 숙원의 사업이던 수도권 진출도 성공적으로 안착하게 되었다. 다시 말해 수도권 진출의 쾌거는 꾸준한 시장 분석과 준비 그리고 공격적인 마케팅의 성과로 2003년 12월 1000호점을 달성하였다.

3. 교촌치킨의 조직도 및 연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 BBQ 분석
  • 치킨외식사업에 뛰어들었을 때는 성장기의 시장 환경 이었다. 그러나 많은 경쟁업체들이 등장하고 현재 성숙기로 접어드는 현 시장 환경에서 BBQ가 기존의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들어 안정적인 매출을 지속하고 경쟁업체들을 제치고 선두의 자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는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Ⅱ. 경쟁사 분석 BBQ와 함께 대표적인 치킨업체로는 교촌치킨, 패스트푸드인 KFC와 파파이스, 그리고 페리카나를

  • [외식산업경영] 비비큐 BBQ 마케팅분석
  • 치킨외식사업에 뛰어들었을 때는 성장기의 시장 환경 이었다. 그러나 많은 경쟁업체들이 등장하고 현재 성숙기로 접어드는 현 시장 환경에서 BBQ가 기존의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들어 안정적인 매출을 지속하고 경쟁업체들을 제치고 선두의 자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는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Ⅱ. 경쟁사 분석 BBQ와 함께 대표적인 치킨업체로는 교촌치킨, 패스트푸드인 KFC와 파파이스, 그리고 페리카나를

  • 비비큐 BBQ의 중국진출과 다국적 기업화를 위한 전략
  • 성공 다국적 기업으로 도약을 위한 전략참고문헌김익수,『중국시장 마케팅』, 박영사, 2004 김재휘, 안광호, 유창조“토종 브랜드 제너시스 BBQ그룹의 국내시장 및 글로벌 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한국광고학회, 2008 문형진,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중국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2002 박노홍, “한국형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의 성공요인 분석”, 2003 이제경,『매경Economy』, 2007 이제경,“BBQ 국외 진출 성공전략 :멕시

  • 교촌 치킨의 마케팅 전략
  • 교촌의 삼대 선언2-4. 교촌의 다짐2-5. 교촌의 조직도2-6. 교촌이 걸어온 길2-7. 교촌 치킨 CEO의 회사소개2-7-1. 프랜차이즈란?2-7-2 프랜차이즈 어떤 기업이 있나?Ⅱ. 본론1. 교촌의 현상황1-1. 회사의 경영상태1-1-1. 회사 매출 실적-재무제표와 회계 자료들1-1-2. 교촌의 규모와 수익1-1-3. 가맹점 증가 추이1-1-4. 경쟁사와의 비교2. 교촌의 성공담2-1.바르게 그러나 다르게 2-2.성공사례기사 3. SWOT분석 4. STP전략 5. 마케팅 믹스 전략6. 슬로우 푸드 운동

  • 외식산업론-프렌차이즈 정보 분석 및 가맹점 운영에 대한 조사(치킨마루)
  • 치킨류 체인사업 >> 중-저가 전략의 치킨전문점 치킨마루 기업 평가 및 성공전략 참고자료 기업 등록 정보 - >> 공정거래 위원회 (가맹산업거래) 홈페이지 > 정보공개서 (공개서열람) >치킨마루 목차서론 – 기업소개, 브랜드소개> 브랜드소개, 현황 > 연혁, 경영이념 / 방침 등본론 1 - 치킨마루 성공전략, 차별화전략본론 2 – 치킨전문점 환경 분석(비교분석) : 대표업체 BBQ, 교촌 치킨> BBQ>교촌 치킨본론 3 – 마케팅 전략> 마케팅전략 4P - MIX분석 ( 4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