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호텔 리츠칼튼 서울 교육훈련 프로그램 조사와 다각적 비교를 통한 평가 및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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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배경

2. 호텔 리츠칼튼 서울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a. 신입,경력사원 중심
b. 전 직원 중심
c. 간부사원 교육
3. 다각적인 비교를 통한 평가와 발전방안
a. 이론적인 교육훈련 개념과의 비교를 통한 평가와 발전방안 제시
b. 리츠칼튼 서울과 특1급 호텔과의 비교를 통한 평가와 발전방안 제시
c. 리츠칼튼 서울과 저가형 호텔과의 비교를 통한 평가와 발전방안 제시
4. 조사의 한계
a. 리츠칼튼 서울의 세부적인 교육훈련 내부자료 획득의 어려움
b. 국외 리츠칼튼 호텔의 비 협조

5. 결론


본문내용
1. 선정배경
리츠칼튼 호텔사는 미국 상공부가 매년 실시하며 모든 기업이 수상하기를 갈망하는 최고 권위의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를 1992년과 1999년 2회에 걸쳐 호텔업계에서는 최초로 수상했다. 이 상의 평가 기준항목에는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nd Management (인적 자원 개발과 경영) 이 들어 있는데, 이는 리츠칼튼의 효과적인 인적자원 개발과 경영을 여실히 드러낸 결과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체인 호텔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우리 나라에 들어와 있는 리츠칼튼 서울의 교육훈련을 조사해 봄으로써 권위 있는 체인 호텔의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살펴봄과 동시에 그러한 교육 프로그램이 우리 나라 현지에서는 어떻게 적용되고 변화 혹은 개선되었는지 알아 볼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가 되리라는 판단하였고, 또한 다각적인 비교를 통하여 리츠칼튼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더 나아가 비록 학생의 입장이긴 하지만 우리가 학습하고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발전 방안도 제시해 보고자 이 호텔을 선정하게 되었다. 따라서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뿐만 아니라, 조사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호텔들의 교육훈련을 리츠칼튼 서울과 비교해 보는 것이 이 조사의 목적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2. 호텔 리츠칼튼 서울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호텔 리츠칼튼 서울은 전원산업의 이준배 사장이 1993년 리츠칼튼 호텔사와 경영계약을 체결함으로써 1995년 2월에 준공 및 개관되었다. 무역센타와 한국종합 전시장, 테헤란 밸리를 비롯하여 서울공항 터미날, 잠실 올림픽 주경기장 등과 인접해 있다. 또한 쇼핑의 천국 이태원, 현대백화점, 갤러리아 백화점을 비롯한 압구정과 청담 지역의 고급 쇼핑가와도 가까운 거리에 있어 호텔로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비즈니스’와 ‘레저’의 두 가지 목적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다. 지상 18층 지하 6층, 객실수 410개로 규모는 그리 크진 않지만, 최상의 서비스로 많은 고객들을 사로잡는 호텔이다.

참고). 리츠칼튼 철학과 골드 스텐다드
'사훈'과 '서비스의 3단계'는 1983년부터 2001년 2월까지 리츠칼튼 호텔사(본사: 미국)의 사장을 역임한 Mr. Horst Schulze의 개인 철학을 기초하여 만든 것이고, '리츠칼튼인의 신조'는 1983년 만들어진 리츠칼튼의 사명 선언서를 축약하여 작성된 것이다. 이 세 가지에 '리츠칼튼인의 기본 수칙 20가지'와 '직원에 대한 약속'이 추가되어 현재 전세계 리츠칼튼인이 고객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공유하고 있는 '골드 스텐다드'가 탄생한 것이다. 따라서 '골드 스텐다드'는 다음의 다섯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 리츠칼튼인의 신조
- 사훈
- 서비스의 3단계
- 리츠칼튼인의 기본 수칙
- 직원에 대한 약속
① 리츠칼튼인의 신조
리츠칼튼 호텔은 고객의 편안함과 고객에 대한 정성어린 배려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임무로 삼는 곳이다. 우리는 고객이 친절하고 품위 있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의 개별서비스와 시설을 제공할 것을 다짐한다.
리츠칼튼 호텔에서 우리의 고객이 새로운 느낌과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며,
고객이 표현하지 않은 기대와 요구까지도 충족시켜 드린다.
② 사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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