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의 삶과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존 (조선시대) 사회적 풍조
1) 지배층이 바라본 시각
2) 기생이 바라본 시각

2. 새롭게 시각에서 본 기생의 삶
1) 종합예술인의 모습
2) 오늘날의 연예인, 대중스타의 모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작 년, 드라마 황진이가 방영되자 시청자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기생의 화려한 옷과 장식품을 비롯하여 세트장 선정 등 거대자금을 들여 기생 황진이의 일생을 표현했기 때문이다. 장식구 하나가 몇 백만원 상당의 값이었고 황진이배역을 맡은 배우가 입은 한복은 기본이 천만원대 달했다. 이렇듯 일반 사극과 달리 기생의 초점을 맞추면서 화려한 기생의 일생을 카메라에 담기 시작했다. 폭발적인 반응으로 영화 황진이가 잇달아 개봉되었고, 황진이에 관한 책들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이렇듯 황진이 뿐만 아니라 기생에 관하여 다양한 서적이 출판되고 드라마가 방영되면서 기생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 조금씩 변해가고 있다. 사회적으로도 기생들에게 관심이 많아지면서 매체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들은 기생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 성인남녀 40명을 대상으로 짧은 설문 조사를 해보았다. 다음은 설문조사의 결과를 표로 나타낸 것이다.
중하



접대
공연
접대
공연
막노동
말벗
분위기매이커
인기순
역할순
재능순
나이순
무희

궁중연희자
궁녀




















사회적 지위에 대해서는 중하, 중 80%로 차지하고 있었고, 예상외로 기생이 신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고 감안하여 2.5%가 상이라고 응답했다. 기생의 생계유지의 답변으로는 65%가 손님접대 한다고 답변했다. 이와 같이 남자들을 상대로 접대를 하는 작부로 생각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물론 그들이 접대도 하지만 생계유지로는 악기를 연주나 무용 등 공연을 하면서 벌어들인다. 하지만 공연으로 생계유지한다는 의견은 32.5%에만 국한되었다. 주 활동은 역시 접대가 50%으로 압도적이었고, 공연의 흥을 돋구어주는 분위기 매이커는 12.5%로 그쳤다. 자료를 통해 알아보면 그들이 접대로 생계를 이어나가는 것보다는 분위기 매이커가 상당비중을 크다. 기생의 최대목표는 양반
참고문헌
Ⅰ. 서론
작 년, 드라마 황진이가 방영되자 시청자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기생의 화려한 옷과 장식품을 비롯하여 세트장 선정 등 거대자금을 들여 기생 황진이의 일생을 표현했기 때문이다. 장식구 하나가 몇 백만원 상당의 값이었고 황진이배역을 맡은 배우가 입은 한복은 기본이 천만원대 달했다. 이렇듯 일반 사극과 달리 기생의 초점을 맞추면서 화려한 기생의 일생을 카메라에 담기 시작했다. 폭발적인 반응으로 영화 황진이가 잇달아 개봉되었고, 황진이에 관한 책들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이렇듯 황진이 뿐만 아니라 기생에 관하여 다양한 서적이 출판되고 드라마가 방영되면서 기생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 조금씩 변해가고 있다. 사회적으로도 기생들에게 관심이 많아지면서 매체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들은 기생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 성인남녀 40명을 대상으로 짧은 설문 조사를 해보았다. 다음은 설문조사의 결과를 표로 나타낸 것이다.
중하



접대
공연
접대
공연
막노동
말벗
분위기매이커
인기순
역할순
재능순
나이순
무희

궁중연희자
궁녀




















사회적 지위에 대해서는 중하, 중 80%로 차지하고 있었고, 예상외로 기생이 신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고 감안하여 2.5%가 상이라고 응답했다. 기생의 생계유지의 답변으로는 65%가 손님접대 한다고 답변했다. 이와 같이 남자들을 상대로 접대를 하는 작부로 생각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물론 그들이 접대도 하지만 생계유지로는 악기를 연주나 무용 등 공연을 하면서 벌어들인다. 하지만 공연으로 생계유지한다는 의견은 32.5%에만 국한되었다. 주 활동은 역시 접대가 50%으로 압도적이었고, 공연의 흥을 돋구어주는 분위기 매이커는 12.5%로 그쳤다. 자료를 통해 알아보면 그들이 접대로 생계를 이어나가는 것보다는 분위기 매이커가 상당비중을 크다. 기생의 최대목표는 양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창과 기녀 문화연구
  • 기생들과는 다르게 매창은 첫남자인 유희경만을 죽을때까지 가슴속에 품으며 정절을 지켰다고 한다.이렇듯 우리는 그 어느 기생보다 훌륭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우리지역 명기인 매창을 재조명하고자 한다.① 매창의 삶을 시나리오로 엮어 대중문화에 전달② 조선시대 기녀문화의 재조명3) 연구의 필요성고등학교 국어교과서를 보면 이화우라는 시조가 나온다. 이 시조는 누구나 한번쯤 들어본 시조이다. 하지만 이 시조의 지은이가 매창이라

  • 기녀 문화에 관한 조사와 현대적 수용 방안에 관한 고찰
  • 삶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생활 문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그러한 기녀 문화의 발달은 그 당시에 어떤 영향을 받았고 현대에는 어떤 가치를 가지는지, 그 가치를 현대적으로 수용하는 방안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⑴ 기녀란 누구인가기녀는 술자리에서 노래나 춤 또는 풍류로 흥을 돋우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여자를 의미하며 기생과도 같은 말이다. 기녀는 사회적으로 천민의 신분에 속하는 직업

  • [판소리] 고전문학정리-판소리열두마당
  • 문화를 창조적으로 수용하고 있다.줄거리 : 유비가 제갈공명을 찾아 삼고초려(三顧草廬)하는 장면에서부터 시작하여 적벽 대전에서 크게 패한 조조가 화용도로 도망하여 여러 번 죽을 고비를 넘기다가 500도부수를 거느린 관운장을 만나 구차스럽게 잔명(殘命)을 빌어 목숨을 건져 화용도를 빠져나가는 장면까지이다.등장인물 조조 : 작은 것에도 쉽게 놀라며, 겁이 많고 엄살이 심한 인물이다. 자신의 약점이 남에게 알려지는 것을 싫어하고, 사태의

  • 기녀의 원형과 활용
  • 삶을 스토리텔링, 애니메이션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고 각 인물의 특징을 살려 아바타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이 밖에도 기녀에 관한 많은 부분들이 활용되고 만들어져야 기녀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산업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특별한 소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2. 기녀의 원형을 찾아서.기생의 역사를 가장 잘 정리하여 기록해 놓은 것으로는 일제시대 국학자인 이능화가 쓴 『조선해어화

  • 만들어진 기생 그리고 기생에 대한 기억
  • 기생을 연결해주는 중간 다리였으며, 동시에 경찰이 기생을 통제할 수 있는 관리 단위로써의 역할을 했다. 그런데 기생 사회의 변화는 단지 이러한 표면적인 것만은 아니었다. 관기제도가 없어지고 민간 영역이 삶의 터전이 됨에 따라 ‘창기’가 늘어나게 되었고, 기생들의 삶의 공간이 요릿집과 극장이라는 상업적인 유흥공간을 중심으로 자리 잡은 것은 그들에게 ‘고유한 기예 레파토리를 유지함으로써 전통시대 상층부 문화의 미적 기준을 유지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