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음악] Luciano Berio 베리오 분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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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생애

II. 시대적 배경과 작품 경향

III. 작품 분석
1. Sequenza I
2. Sequenza III
3. Sinfonia

I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Luciano Berio (1925.10.24~2003.5)

I. 생애

베리오는 1925년 10월 북 이태리의 리구리안 연안의 작은 마을 오넬리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첫 음악교육을 6세 때 그의 아버지와 할아버지로부터 받았는데, 그의 가족들은 리구리안 해안 도시 주위에서 전문 음악가로 활동한 적이 있다. 할아버지 아돌프는 오르간 연주자이며 많은 미사곡과 무곡을 작곡했으며, 그의 아버지는 교회오르간 연주자, 영화관에서 피아노 연주, 정기적으로 실내악의 밤을 열기도 했다. 이런 환경에서 베리오는 기초와 화성법 대위법 피아노를 배웠다. 8,9세때에는 베리오도 그의 부친이 개최하는 실내악의 밤에 참가하기도 했다.
1944 년 전쟁 중에 그는 19세에 군입대 하게 되고 학창기 때 부친의 실내악의 밤을 통해서 브람스, 드보르작에 이르는 실내악곡을 라디오를 통해 푸치니에 이르기까지의 오페라를 섭렵하기고 하였으며, 미요의 [폭군의 죽음] 드보르작 스트라빈스키 힌데미트를 통한 세기의 음악을 탐구할 수 있었다. 그는 1948년 게디니의 작곡수업을 받게 된다.
1950 그에게 개인적 변화가 있었는데 성악수업의 반주자로 활동하고 지휘자겸 오케스트라 연주자로서 다양한 직업을 갖게 되었다. 이후 그는 인간의 음성에 몰입하게 되고, 그로인해 여러 장르의 인성작품을 쓴다. 그리고 이 시기에 베버리안과 결혼하게 된다.
1951-1952 년 베리오는 미국 탱글우드 음악제에 참가하고 이탈리아의 서정적 음열기법에 초점을 준 작곡상 기교에 영향을 받는다. 1952년 그는 밀라노로 돌아온 후에 60년까지 라디오에서 프로그램제작과 영화 음악등에 참여했고 여러 경향의 작품들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추진하는 등 점차 영향력 있는 위치에 서게 되었다. 1961년 자신을 영구적으로 숙박하는 부자유와 밀라노 스튜디오의 관료적 어려움으로 인하여 스튜디오를 사임하고 그는 60년대 이후 유럽과 미국의 센터에서 작곡강의를 지도하고 여러 프로그램에 초청되어 활동하기도 했다. 1965년 줄리어드 음악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그에 의해 창립된 현대음악을 전문으로 연주하는 줄리어드 앙상블을 지휘하게 된다. 1972년 이탈리아에 되돌아 왔으며, 그 이후 대중화와 과학적 연구와 같은 다른 범위에서 작업을 하였다. 1976 그는 두개의 오페라적 작품을 포함한 여러 장르의 작품들을 발표했으며, 꾸준히 지휘자, 교육자, 작곡가로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II. 시대적 배경과 작품 경향
제 1기

1930년대 중후반-1940년대
·초기: 피아노를 위한 습작 [Pastorale] - 프랑스 문학가인 로망롤랑의
소설을 읽고 영감을 얻어서 작곡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쇤베르그의 [Pieerrot Lunaire] 공연을 보고 쇤베르그, 베르그, 베베른 등의 음열(Serial) 기법을 연구
·1947년의 피아노를 위한 작은 모음곡 [Petite Suite]을 첫 작품으로
이탈리아 신고전주의적 경향 등 여러 방향으로 작곡
제 2기

1950년대-1960년대
·50년대 초반: 지속적으로 음열 기법을 연구, 새로운 음악의 다양성을 접함
→ 테이프 음악 시도 → 전자 음악의 새로운 한계에 접근
·음성학, 문학, 물리학 등 여러 사람들과의 친분과 영향
·1953년 이후: 음성학적 연구 - 구체음악[Musique concrete]의 창시자인 피에르 셰퍼와
미국의 언어 음성학자인 로만 야콥슨과의 교류
·1950년대 중반 이후: 전자음악 시도 - 이탈리아의 RAI 방송 창립
·인용에 의한 음악 어법: 이탈리아 민속 선율 인용, 선법 응용
·1960년대: 재창작에 의한 음악 어법 (몬테베르디)
·그의 독특한 인성 스타일 구축: 음색과 원천에 있어서 더욱더 폭넓고 체계적인 균형과 긴장감이 존재
제 3기
1970년대-1980년대
·1970년대: 오케스트라 편곡작업, 지휘자로서 활동
·전자음악에 있어서 파격적이며 실험적인 작품을 전자악기와 컴퓨터 음향 등으로 시도
·1980년대: 브람스, 말러, 힌데미트 등의 표제로 새로운 음색의 작품에 전념
제 4기
1990년대 2000년대 초
·특유한 어법과 다양한 작품경향의 추구 → 미국, 독일, 일본, 프랑스, 이스라엘 등지에서
각종 작곡상 수상
·지휘자로써도 꾸준한 활동
·비교적 스케일이 크고 독특한 음색의 작품
-전자음악 작품, 오케스트라 작품 (오페라 오우티스[Outis])

참고문헌
1. 20세기 성악곡에 나타난 인성기법의 연구 : 1950년대 이후의 작품을 중심으로
(이선경,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논문, 1999.08)
2. 루치아노 베리오의 의 분석 연구
: 연주자의 시각에 입각한 분석, 해석, 표현기법을 중심으로
(김소연, 서울대 대학원 석사 논문, 20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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