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르네상스와 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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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르네상스 풍경화의 특징
본론 - 1. 초상화와 종교화의 (자연)배경
2. 도시의 풍경
3. 배경의 의미를 뛰어넘은 풍경
4. 북유럽의 풍경화
결론 - 르네상스 이후의 풍경화
본문내용
서론

우선 르네상스의 풍경화의 특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당시 르네상스의 자연관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한 것은 바로 인문주의입니다. 보카치오의 인문주의 소설 [데카메론]의 완성이나 단테의 [신곡] 등은 르네상스 예술이 인간중심의 현실풍경을 그리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자연관은 그리스 자연관의 재생으로 미술이란 어떤 법칙에 지배된다고 생각하였으며, 미술가 스스로 모색하여 탐색 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여기서 어떤 법칙이라는 것은 자연에서 나오는 것으로 자연이 가장 밑바탕이 되는 것입니다. 자연을 규범으로 한 르네상스 화가들은 첫째, 엄격한 수학적 비례와 균형을 추구하였으며, 둘째, 경험을 바탕으로 한 사실적인 자연 묘사를 하였습니다. 이는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정확하게 자연을 관찰하고 탐구하는 자세를 갖게 만듭니다. 셋째는 화면공간의 객관적 표현인 원근법의 등장으로 실제감을 높이는 구축적 공간확장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15세기 르네상스 초기 대표적 화가로는 지오토를 비롯하여 랭부르 형제, 피사로, 치마부에, 두치오 등이 있습니다. 종교적 배경으로 현실적 자연풍경이 등장했는데요. 특히 동,식물의 묘사에서 극사실적인 자연주의 화풍으로 유명한 피사넬로의 <사냥도>에서는 사냥하는 사람들과 동물을 중심으로 주변 풍경 속에 풀잎 하나하나룰 사실적으로 정교하게 그려진 것이 특징입니다.
16세기는 르네상스 미술의 성기(친케첸토,Cinquecento)로 개성적인 인물화가 많이 그려지는 동시에 자연의 웅장함이 돋보입니다. 소위 르네상스 3대 미술가라고 하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미켈란젤로, 라파엘 등이 활약하며 다 빈치의 유명한 <모나리자>는 이상화된 초상화로 주목받는 동시에 배경에 나타난 풍경은 고전적인 자연의 규범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이라고 합니다.


▶ 본론

1. 초상화와 종교화의 (자연)배경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Piero della Francesca, 1416?~1492.10.12]
- 남(南)토스카나 지방의 산 세폴크로 출생으로 그의 화풍은 토스카나파에 속하며 피렌체의 남쪽 아레초(Arezzo)와 우르비노(Urbino)에서 활동했습니다. 그는 이미 원근법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맑은 색채, 위엄이 있고 당당해 보이는 인물의 표현 등으로 그 시기에 보기 드문 획기적인 양식을 보였으며 특히 명석한 빛의 처리로 그림의 깊이를 더해주는 표현 기법은 원근법의 발견에 비교되기도 합니다.

<바티스타 스포르차초상>
<데리코 다 몬테펠트로 초상>
- 완벽한 옆면 초상의 부부는 서로 마주보고 있으며 배경에는 원경의 풍경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 초상화는 사실적이면서도 기념비적인 이미지를 전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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