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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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신지체의 정의
1. 정신지체의 정의
2. 정신지체 정의 변화
3. 정신지체 정의에 대하여 고려할 점
4. 진단상의 분류


Ⅱ. 정신지체의 원인
1. 다운증후군
2. 페닐케톤뇨증
3. 약체 X 증후군
4. 프라더-윌리 증후군
5. 두뇌손상
Ⅲ. 정신지체의 특성
1. 인지능력과 학업성취
2. 언어 및 사회성 발달
Ⅳ. 정신지체의 치료
1. 언어치료
2. 미술치료
3. 음악치료
4. 놀이치료
Ⅴ. 정신지체 지도방법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교수방법
3. 경도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4. 중도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정신지체의 정의

1. 정신지체의 정의

오늘날 많은 전문가들은 한 아동에게 정신지체라는 명칭을 붙이는 것에 대하여 매우 조심스러워 하는 경향이 있다. 아동이 일단 정신지체로 불리게 되면 교사의 면견과 낮은 기대수준이 예견되고 아동 자신의 자아 존중감 또한 손상을 입는 등 부적절한 결과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신지체 진단을 내리는 기준은 신중하게 판단되어 져야 하며, 명료하고 합리적이어야 하며, 시대에 맞추어 변화되어야 하고 그 정의의 중요성은 계속적으로 중시될 수밖에 없다. 현재 일반적인 통념상으로 정신지체라는 개념 속에는 비록 지능발달이 늦으나 교육이 가능하며 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함축되어 있다. 학자들마다의 이견이 있지만 정신지체에 대한 정의의 가장 공통적인 요소의 하나는 지적수준이며, 일반 정상인들의 지적능력의 발달에 비하여 현저히 늦게 발달하거나, 발달이 지연된 경우를 말한다. 오늘날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것은 「미국정신지체협회」(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 AAMR)의 정으로 2002년에 「정신지체 : 정의, 분류, 및 지원체계」 제10판이 발간되었다. 그 정의는“정신지체는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서 표현되는 적응 행동 모두에서 유의미한 제한성을 가진 장애로 특징 지워지며, 이 장애는 18세 이전에 시작된다.” 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1년에 제정된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에서 장애등급을 6등급으로, 그 중 정신지체를 다시 1.2.3급으로 나누고 있다.


2. 정신지체 정의 변화

정신지체를 정의하고자 하는 노력은 여러 학자와 단체들에 의하여 과거에서부터 연구되어져 왔다. 20세기 초반, Tredgold(1937)는 정신결함(mental defect)이란 용어를 사용하여 “불완전한 대뇌 발달 으로 인한 태어날 때부터 혹은 어린시기에서부터의 정신적 결함(mental defect)의 한 상태, 그러한 상태를 가진 사람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그의 임무를 수행할 수가 없다”라고 정의하였으며 Doll(1941)은 “조직적인 원인(유전적 혹은 후천적)으로 생긴 발달의 정지로 초래되는 것으로, 성숙기에 얻어진 혹은 얻어질 것 같은 사회적 무능력의 상태로서 그 조건은 근본적으로 훈련을 통해 교정 불가능하고 처치를 통해 치료 불가능하다”라고 정의했다. 두 학자의 공통점은 정신지체의 정의에 있어서 치료가 불가능한 불치라는 점이 강조된 것이다. 하지만 정신지체에 대한 견해는 정신박약(feebleminded), 경신결함(mental defective), 정신결핍(mental deficiency)등과 같은 명칭의 변화과정을 거쳐 현재의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라는 상태고 정착되었으며 지적인 기능에 결함을 갖는 비교적 변화 가능한 상태로, 훈련 및 교육을 통해 제 기능의 획득이 가능함에 의견이 모아지고 있으며, 기능주의적 관점이 우세하고 있다.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
(1)1961년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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