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5-7세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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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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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프로그램 소개
5-7세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
1. 이론적 배경
2. 프로그램의 필요성
3. 다문화가정에 대한 국가의 지원
4.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5. 프로그램의 진행방법
Ⅱ. 강사용 활동지침서
1. 1회기 :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부부 십계명'
2. 2회기 : 당당한 내 아이, 多(다)모인 우리 가족!
3. 3회기 : 『 가족 신문 』으로 우리가족 자랑하기
Ⅲ. 부록
1. 요구도조사 방법 및 결과
2. 결혼 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척도
1) 결혼만족도 척도
2) 자아존중감검사 척도
Ⅳ. 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Ⅰ. 프로그램 소개
5-7세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
1. 이론적 배경
한국의 경제적 위상이 커지면서 대두된 세계화와 한류 문화의 열기 속에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노동자와 국제결혼에 의한 이주 여성 등의 유입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의
의사소통 문제, 교육 문제, 인권 문제 등이 우리 사회의 큰 관심사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단일민족, 백의민족을 자랑스럽게 교육했던 관점들이 재고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점차 힘을얻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와 국제결혼 가정의 정체성 혼란뿐만 아니라, 한국인의 정체성에도 혼란이 따를 소지를 안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이른바 다문화 가정에 대한 접근이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거시적이고도 장기적인 안목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2006년 7월 현재 국내 체류 외국인의 수는 약 86만 5천여 명으로 부천시 인구 정도에 해당한다. 여기에는 외국인 노동자가 약 40여만 명, 취학 대상 연령의 외국인 자녀들이 약2만여 명, 국제결혼에 의한 이주 여성이 약 6만 2천여 명, 그밖에 상사 주재원, 유학생, 외교관등이 포함된다. 설동훈(2006)에서는 3년 후 국내 체류 외국인 수는 약 12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2005년 현재 국제결혼 건수만도 4만 3천 건으로 국내 총 결혼건수의 약 14%에 해당 한다는 점을 근거로 우리나라가 이미 다민족, 다문화 사회에 진입하였음을 밝히고 있다. 특히 외국인 노동자들의 약 19만 명이 불법체류자 신분으로 박인상(2006), 조영달 외(2006), 윤희원(2006), 박인상(2006)에서 2006년 6월말 현재 국내 총 임금 노동자 1,572만 명의 약 2.6%에 해당하는 인력으로서, 10년 전인 1995년의 103,544명에 비해 약 4배 가까이 늘어났다고 언급하고 있다.
국제결혼에 의한 이주 여성들은 보다 나은 생활을 꿈꾸며 결혼과 함께 한국에 이주하여 전국적으로 다양한 생활환경에 흩어져 가정생활과 자녀 교육, 시부모 봉양 등의 짐을 한꺼번에 떠안기 때문에 의사소통과 문화적 차이에 따른 고통과 충격이 클 수밖에 없다.
서로 다른 문화 간 충돌 현상은 지구촌 여러 곳에서 심각한 수준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미 일찍이 그러한 현상을 보여주는 미국의 예는 물론이고 최근에는 불란서, 호주 등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현상들의 본질은 소수 인종의 사회경제적 지위 문제와 관련되는 문화 간 충돌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이론적 배경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문화가정”과 그 자녀는 다음의 경우를 가리킨다.
다문화 가정
다문화 가정
국제결혼가정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
한국인 어머니와 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
외국인 근로자
가정
외국인 근로자가 한국에서 결혼하여 태어난 아이
본국에서 결혼하여 형성된 가족이 국내에 이주한 가정의 아이
새터민 가정
북한에서 태어나서 한국에 입국한 아이
한국에서 태어난 아이
[표1-1] 용어의 정의
다문화 가정 자녀 현황은 총 혼인건수 대비 외국인과의 혼인건수는 11.9%에 달하는 39,690건(2006년 기준, 통계청) 으로 한국남자와 외국인 여자의 혼인건수는 30,208건이며, 이 중 중국14,608건(48.4%), 베트남10,131(33.5%)로 전체의 81.9%인24,739건 차지한다. 이중에서 외국인 근로자 자녀로 국내 체류 외국인은 630,627명, 등록외국인(합법체류자)중 5세 이상 19세 이하는25,488명으로 전체외국인 인구의 4%해당(16개 시도청 홈페이지‘06.12.31)한다.
2. 프로그램의 필요성
다문화가정 지원 필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 계기 마련되어 국제적 인적 교류가 확대되고, 국제 결혼이 증가, 탈북자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사회에 언어·문화적 배경이 다른 구성원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아동들의 경우, 결혼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한국에서 태어난 혼혈아동은 미국시민권을 가질 수 없을 뿐 만 아니라 한국호적에 등록을 할 수도 없었다. 따라서 미혼모의 혼혈아동은 대부분 호적상으로는 친척의 자녀로 호적에 올려졌다. 생모가 있어도 어머니의 가족과 연락이 없는 경우에는 고아로 일가창립을 해야 했다. 이렇게 혼혈인은 지난 30여 년 간 한국사회에서 법적인 권리를 가질 수 없었다. 한국 정부에서는 1980년부터 혼혈아동들이 어머니의 호적에 어머니의 자녀로 등록할 수 있도록 해주었지만 아버지 란에는 아무런 표시를 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사회관계 에서는 혼혈 아동들은 아직도 친척과 가족으로부터 냉대 받고 외국인으로 치부하면서 한 동족으로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한국사회의 편견으로 인해 따돌림을 당하면서 심리적 고립감, 정서적 소외감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고립감과 소외감 때문에 혼혈아동과 그 어머니는 지역사회의 주민들과 화합하지 못하고 대부분이 기지촌을 중심으로 집단으로 거주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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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서혁(2006). 다문화가정 현황 및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 이화여자대학원.
교육인적자원부(교육복지정책과)(2007). 2007년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계획.
보건복지가족부(2008).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화대책.
조명희(1988). 자기개념과 결혼만족도 관계연구. 고려대학교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장효신(1994). 성장상담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및 성격요인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교육학전공.
<참고자료>
교육과학기술부
네이버 뉴스
다문화가정지원센터
보건복지가족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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