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 노년기 부부관계증진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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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프로그램 개발 배경
2. 프로그램 개요
3. 프로그램 내용
Ⅱ. 본론
1회기
2회기
3회기
4회기
학습자 워크북
기타 워크북
사후설문지
Ⅲ. 결론
1.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프로그램 개발 배경

우리나라는 1960년에는 65세 이상의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2.9% 정도였으나 2000년에는 7.2%로 증가하여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다. 2007년 현재 노인인구는 전체인구의 9.9%에 도달하였고, 출산율과 사망률이 현 수준을 유지한다고 가정할 때, 오는 2018년에는 14.3%로 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추계되고 있으며, 2026에는 노인인구 비율이 20.8%로서 초 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통계청 조사 결과 우리나라 인구는 2018년을 정점으로 줄어들지만 가구 수는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올해 1,642만 가구인 총가구수는 오는 2030년에는 1,987만 가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65세 이상 고령층 부부 가구는 2005년 82만 가구에서 2030년에는 223만 가구로 2.7배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며 65세 이상 고령층 부부가구는 괄목할 증가세를 보이는데, 주로 기대수명의 연장으로 자녀 출가 후 부부만 남는 기간이 길어지게 됐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족 주기의 변화로 인하여 자녀가 부모 곁을 떠나 그들만이 남게 되는 생활의 변화에 재적응해야 하며, 가족주기 전환기에서 부부간의 친밀도나 재결속을 시도하여 긴장을 완화시키고 변화에 서로 잘 적응하는 것이 노년기 부부관계를 안정시키는 것이 된다(김태현, 1995).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전제로 볼 때 노년기 부부관계증진을 위한 부부교육이 시급하다. 특히 사회구조가 산업화 및 정보화 사회로 전환됨에 따라 지금과 같은 변동 사회에 적응할 능력이 부족하여 노인들은 결국 역할 상실이라는 무료함에 빠져들게 되었다. 따라서 은퇴 후의 여가 시간을 활용하고 자기개발을 추구하고, 역할 상실을 벗어나기 위하여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노인교육이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본다. 특히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노인들의 교육 수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노인들 스스로 학습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다양해지면서 여가 교육이 아닌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노인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프로그램은 노년기 부부를 대상으로 가족생활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노년기부부 생활변화에 대한 적응을 돕고, 부부간의 친밀도와 관계향상을 유지하도록 돕고자 개발되었다.

2. 프로그램 개요
회기
소제목
주요내용
목표
1
또 다른 삶, 우리 함께 노력 할까요?
․ 노년기와 자신을 알자
․ 눈을 보고 그려요
노년기의 신체적, 심리적인 변화를 인식 하고, 자신과 배우자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
그대
그리고 나
․ 소중한 나
․ 나의 젊은 시절과 지금
․ 나에게 당신은? 당신에게 나는?
․ 둘이라서 좋아!
․ 참고미사
자신과 배우자의 모습, 삶에 대해 생각을 평가해보고 배우자의 인격을 존중 하는 법을 실천해본다.
3

여보~
즐겨 봅세!

․ 과거로의 시간여행
․ 노년기 여가활동

부부인생곡선을 그려봄으로써, 과거의 회상, 자아통합의 시간을 가지며, 노년기 여가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해 본다.
4
가을 속으로 떠나는 하루
․ 낙엽으로 신체․미술 활동하기
․ 걷기대회
여가활동을 통해 부부간의 친밀감을 향상시키고, 사회활동을 통해 노후 삶의 만족감을 증진시킨다.



3. 프로그램 내용
1) 목표
◎ 노인이 노년기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인식을 개선하도록 함
◎ 노인 각자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배우자의 인격을 존중 할 수 있도록 함
◎ 노년기의 여가활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계획 할 수 있도록 함
◎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부부간의 친밀감을 증진토록 함

2) 기대효과
-노년기에 오는 변화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서로의 차이점을 인정하고 수용할 수 있다.
-자신의 삶의 중요성을 알고 배우자를 더 존중하고 사랑해주는 법을 실천 할 수 있다.
-여가활동이 주는 효과에 대해 알고 자신의 가치와 존재발견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함께하는 활동을 통하여 부부간의 친밀감을 향상시키고 여가생활의 긍정적 효과를 인식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통계청, 2007, 한국 사회지표, http://www.nso.go.kr/
-최호경(2000),노인의 여가활동과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대구광역시 거주 노인을 중심으로), 계명대 경영대학원
-박경옥(2004), 노년기 부부역할과 만족도에 따른 부부교육요구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임정순(2005), 노인의 자원봉사 참여가 노인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유민지,이기숙(2002), “노년기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이선미(2003), “노년기 부부관계향상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박성희(2006), “노년기부부 관계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노년기부부의 학습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유민지(2000), “노년기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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