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마쯔리(お祭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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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일본 문화에 대한 시각
(2)본론-마쯔리에 대해서
마쯔리의 의미
1)어원적 의미
2)역사적 의미
3)마쯔리의 절차/모습

마쯔리의 역사
마쯔리의 기원
1)자연신앙에 의한 것
2)신도(神道)에 의한 것
3)불교(佛敎)에 의한 것
마쯔리의 변천사

여러가지 마쯔리
1)지역별 마쯔리
가) 일본의 3대 마쯔리
도쿄 간다마쯔리(=산자마쯔리:三社祭)
오사카 덴진마쯔리(=덴지사이:天神祭)
교토 기온마쯔리(祇園祭り)
나) 각 지방별 주요 마쯔리
아오모리 네부타 마쯔리
센다이 다나바타(七夕)마쯔리
도쿠시마 아와오도리
후쿠오카 하카타기온야마가사
히로시마 미야지마간겐사이(宮島管絃祭)
네부타 마쯔리(ねぶた祭)
요시다노히(吉田の火) 마쯔리
나마하게(なまはげ) 마쯔리
시텐노지(四天王寺) 왓소(ワッソ)마쯔리
2)계절별 마쯔리
연중 마쯔리 일정표
삿포로(札幌), 유키(雪)마쯔리
유키마쯔리 이전의 행사
お正月(おしょうがつ)
카도마츠(門松:소나무 장식)
시메나와(しめ縄:금줄)
카가미모찌(鏡もち:거울떡)
절분"節分 세츠분"
<봄>
히나마쯔리(ひなまつり)
히나인형(ひな人形)의 기원과 의미
히나인형 장식하기
히나마쯔리 지내기
+ 코이노보리
<여름>
다나바타(七夕)
타나바타 마쯔리
타나바타 노래
센다이(仙臺)의 다나바타마쯔리(七夕祭)
오본(お盆)
<가을>
시치고산(七五三 : しちごさん)
시치고산 행사
현재의 시치고산
시치고산을 기리는 뜻으로 먹는 지토세아메

(3)결론
추가자료
본문내용
(1)서론-일본 문화에 대한 시각

우선 마쯔리의 소개에 앞서 ‘현대 일본의 이해’란 과목을 통해 일본 문화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다. 그들의 이중성이라든지, 음식문화, 가족제도 등. 그러면서 일본이라는 사회의 형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지금까지의 편견과 오해들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었다. (‘일본은 왜 ~일까?, ~할까?‘ 라는 정도의 간단한 의문이긴 했지만......)
하지만 그들의 문화에 대해 하나하나 배워가면서 우리 문화와의 공통점이 많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그러면서 지난 과거 때문에 일본문화를 배척하기 보다는, 취해야할 부분은 취하고, 배워야할 부분은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다.
앞으로 소개하게 될 마쯔리도 그 중 하나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마쯔리는 일본의 전통문화의 축제이다. 지역별로, 계절별로 다양하게 행해지고 있다. 또, 과거에 종교적인 의미를 가지던 마쯔리가 점차 마을을 상징하는 축제가 되어 하나의 문화로 자립잡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배워할 점은 무엇일까.
일본을 관광해보면 각 지역마다의 색깔이 뚜렷하고, 문화가 있다. 그래서 관광을 하면서 조그마한 기념품을 구입해도 그 지역의 색깔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하지만 우리의 경우는 어떨까? 서울에서나 부산에서나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전통인형은 비슷한 가격대에 동일하게 전시되어 있다. 또 외국인이 방문할 때에 이미 방문할 명소는 정해져 있다.
굳이 마쯔리와 같은 축제 문화가 아니어도 좋다. 보다 우리나라의 문화를 소개할 수 있으면서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전통문화의 유지 및 계승이 중요하다 생각한다.
일본에서는 마쯔리를 단순히 지나간 전통의 문화가 아니라 오히려 각 지역을 상징하는 축제로 만듦으로서 전통문화를 이어가고 지역의 특색도 살리면서 관광효과까지 누리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마쯔리란 어떤 것일까? 지금부터 마쯔리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2)본론-마쯔리에 대해서


마쯔리의 의미

마쯔리란 일종의 축제라는 뜻인데, 아마 일본만큼 마쯔리의 문화가 발달되어 있는 나라도 드물 것이다. 정월 초하루부터 시작되는 일본의 마쯔리는 열두 달 내내 계속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마쯔리의 구체적인 의미를 알아보자.

1)어원적 의미
어원으로 보면, 우리말로 ‘축제’로 옮길 수 있는 祭り의 동사 원형 祭る는 `제사를 올리다` 또는 `혼령을 모시다`라는 뜻이다. 자연무속 신앙의 제의를 나타내는 말로 제단 위에 희생물을 올린 모습을 그린 본 딴 한자의 제(祭)를 빌어 표기했다. 그 어원은 たてまつる(奉る獻る;바치다)의 동의어였던 まつる(奉る;떠받들다, 바치다)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나중에 정치적 복종 관계를 나타내는 まつらふ(服ふ;따르다, 복종하다)라는 파생어를 낳았다.
천황의 정치행위를 まつりこと(政)라고 부른 것도 이 まつらふ와 관계가 있으나 제사지내는 일을 뜻하는 まつりこと(祭事)와 같은 말이다. 천황이 부족연합의 수장인 동시에 최고위 제사장이었던 제정일치 사회의 옛 모습을 더듬게 하는 말이다.
まつ(待つ;기다리다)라는 말도 발음이 비슷한 데다 눈에 보이지 않는 존재를 기다려 기쁘게 맞는다는 뜻에서 일맥상통, 같은 어원이라고 주장되기도 한다. 다만 まつる와 달리 まつ는 첫 음절에 강세가 온다는 점에서 설득력은 떨어진다.

2)역사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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