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호주의 평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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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호주의 평생교육이란 무엇인가?

2. 기술계속교육(TAFE)

3. 성인지역사회교육(ACE)

4. 직업능력자격인증체계

5.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정책방향

본문내용
[평생교육론] 호주의 평생교육체제

1. 호주의 평생교육은? : 직업훈련과 성인교육이 통합된 형태이며, 직업교육훈련 시스템에 대한 국가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직업교육, 훈련영역의 국가 전략계획을 개발하고, 국가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자금을 공급하며, 직업교육·훈련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호주의 평생교육은 크게 평생직업능력개발로서 그 중심은 TAFE라고 불리는 기술계속대학 시스템과 성인지역사회교육(ACE)과 인문교양교육은 주로 호주성인 교육협회(ALA)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2. 기술계속교육(TAFE: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1) TAFE란..
TAFE는 호주에서 가장 규모가 큰 성인 고등 교육 기관이다. 1998년에는 백 만 명이 넘는 학생들이 전국 약 250개에 달하는 TAFE에 등록을 하였고, 이 중 37,000명 이상이 유학생이었다. TAFE는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직접적으로 직업과 관계되는 교육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TAFE에서 제공되는 과정들은 산업계와 지역사회와의 교류를 통하여 시대에 뒤떨어 지는 일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개편되고 있다. 이 곳에서는 실제적이면서 경력 중심적인 훈련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학업을 통해서, 혹은 직장에 다니면서 학업을 수행해 경력을 쌓을 수 있다. TAFE 교육기관 및 사립 칼리지라고 불리는 공립 교육 기관들은 직업 교육 및 연수(VET) 코스들을 제공한다. 모든 교육기관 및 칼리지는 정부의 감독하에 운영되고 있다. 호주의 VET 졸업생들은 고용주들이 요구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직업을 구하기 용이하며, 디플로마 및 학사 학위 코스를 위한 대학교 입학을 포함한 고등 교육 코스로 진학할 수도 있다.

2) 학위과정안내
학급은 평균 학생수 15명, 최대 30명으로 비교적 작은 편이다. 수업은 대부분 교수의 지도에 의해 진행되는 현장 실습과 교실 수업으로 진행되며, 대학에서의 수업 방식인 강의와 토론 또한 채택되고
참고문헌
- 이기성(2004), “호주의 중등 및 중등교육 이후 직업교육훈련체제 개혁의 시사점”, 『비교교육연구』, 제14권 2호
- , [기획특집-지식혁명과 평생학습] 평생학습과 외국의 성공사례, 국회도서관보, 2004년 11월호
- 이정표, “호주의 직업교육훈련 개혁 동향과 시사점”, 『직업교육연구』, 제22권 3호, pp.223-238, (2003).
- 최지희, “평생학습체제의 마련과 호주의 직업교육 개혁 동향”, 『평생교육학연구』, 제9권 3호, pp.201-224, (2003).
- 나승일 외 5인, “선진국의 직업교육법제 동향과 시사점”, 『직업교육연구』, 제22권 3호, pp.177-200, (2003).
- 이양교(2002), 평생교육정책론, 학문사.
- www.enikorea.co.kr <(주)이엔아이 이주공사(해외 이민, 교육, 투자전문 컨설팅 회사)>
- cafe.naver.com/kangaroo.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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