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발달사] 우리나라 속옷광고의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 주제선정 및 속옷의 역사
1. 주제선정 이유
2. 속옷의 역사
II . 시대별 속옷광고의 변화
1. 1960년대
2. 1970년대
3. 1980년대
4. 1990년대
5. 2000년대(현재)
III . 미래의 속옷광고
1. 우리가 생각하는 미래의 속옷광고 기법
IV . 중국 속옷광고 소개 (참고)
V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 주제선정 및 속옷의 역사
1. 주제선정 이유
대부분의 제품이나 브랜드는 시대의 사회․문화적 변화에 반응하고 따라서 변하게 마련이다. 그 중에서 시대의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야가 속옷이라 하겠다.
속옷은 땀을 흡수하고 보온을 위해 자기 자신의 피부나 육체에 직접 착용하는 의류의 총칭이다. 내의라고도 하는데, 속옷은 기본적으로 피부의 오염을 방지하고 보온의 구실을 하는 위생적인 역할에서, 겉옷의 모양을 정리하고 체형의 결점을 보정하는 실용적인 역할까지 한다. 우리에게 속옷은 과연 어떤 역할을 하는가? 속옷은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특성에 맞게 그 역할이 변하였으며, 특성이나 디자인 또한 변화되어 왔다. 우리는 우리나라의 역사적․시대적 변화를 통해서 속옷의 변천 과정을 알아 보고, 궁극적으로, 속옷의 변화에 따른 속옷광고의 변천사를 알아 보고자 한다.
2. 속옷의 역사
속옷광고에 관한 내용에 앞서 간단히 속옷에 관해 알아보도록 한다. 프랑스 여성들은 16세기경부터, 영국의 여성들은 18세기 들어서야 처음으로 가랑이 팬티의 기원인 드로우즈를 입기 시작했다. 인도의 여성들은 그들의 겉옷인 사리 속에 페티코트 이외에 아무 것도 입지 않았으며 우리나라 여성들의 한복에도 팬티는 없다. 속저고리, 속옷과 같은 것을 착용하긴 했으나 그것은 특정 계급만을 위한 옷일 뿐 대중적인 속옷은 아니었다. 간혹 속바지나 고쟁이, 전통적인 반바지인 베잠방이를 속옷 혹은 팬티라고 주장하는 견해 역시 아낙네들이 속바지나 고쟁이 차림으로 들에 나가 일했던 것으로 보아 그것이 속옷이 아니라 겉옷의 한 종류인 작업복이었음을 알 수 있다.
속옷은 크게 underwear, foundation, lingerie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underwear는 체온의 유지, 조절과 땀 등의 분비물에 의해 더러워지는 것을 방지하는 등 주로 보건위생의 목적으로 피부에 직접 닿는 옷이다. 때로는, 속옷․파운데이션․란제리를 모두 포함해 부르는 말이기도 하다. FOUNDATION은 Fit(신축성), Support(조임성), Reform(아름다운 몸매 조형)의 의미가 합해진 Foundation garment의 줄인 말로 옷의 기초가 된다는 의미이다. 특히 파운데이션은 몸매를 보정해주는 기능이 있다. 거들, 코르셋, 브래지어, 올 인원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LINGERIE는 불어의 linen, 마 원단을 가리키는 linege에서 나온 말로서 여성과 아이들의 속옷류를 총칭한다. 현대에 있어서는 장식을 중시한 부드러운 감각의 속옷과 실내에서 입는 옷을 말한다. 여성들의 몸매와 균형을 잡아주는 것으로서 언더웨어와 아웃웨어의 교량적인 역할을 한다.
그럼 우리나라에 속옷이 등장하기 전까지의 세계의 속옷 변천사를 알아보자. 20C에는 고도로 기계화된 방적기와 직기의 출현, 합성섬유와 합성염료의 개발로 의상의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그러나 전후의 경제적 타격으로 인한 복장혁명은 정신적, 물질적으로 그 근원부터 바뀌었다. 즉 전쟁에 나간 남자를 대신하여 여성들이 사회적으로 대량 진출함에 따라 코르셋, 바슬패드, 페티코트, 화려한 레이스나 자수 등 장식적인 것이 사라지고 사회적 시대적 감각에 부합되는 기능적이고 단축되는 경향으로 되었다. 20C 초기에 속옷의 소재가 거의 면제품이었지만 면화약을 만들기 위해서 면사용이 엄격히 제한되어 부족했으므로 견제품으로 대치되었다. 견으로 된 속옷이 유행했으나 견제품은 색이 변하기 쉬웠으므로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핑크나 시몬핑크색으로 염색하였다. 이로 인하여 색깔 있는 속옷이 널리 사용되는 계기가 되었다.
코르셋이나 브래지어, 페티코트 등은 나일론, 레이온과 같은 인조섬유로 제작되었다. 거들을 단 코르셋은 20C 초기부터 일반화되고 거들은 고무천을 새틴천으로 싸서 바느질한 것으로 그 끝에 고리로서 금을 도금한 클립이 달려있다. 20C 초기에는 코르셋이 콤비네이션이나 드로우즈 위에 착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코르셋은 몸통의 압박을 적게 하기 위해 딱딱한 것 대신 신축성 있는 천을 허리에 삽입해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하였다. 코르셋의 길이가 점차 길어지자 상부는 차차 내려오는 경향으로 되어 허리만의 코르셋이 등장하였다.
20C에 들어서 비약적으로 발전된 속옷중의 하나가 브래지어이다. 브래지어는 원래 코르셋의 상부가 유방을
- 참고문헌
-
- 여자속옷의 변천에 관한 연구 (김주애 / 경상대 석사학위논문 / 1985)
- 속옷 광고의 구조 및 내용의 변화에 관한 연구 (김미영 / 복식문화연구 제9권 / 2001)
- 한국 여성주의 문화운동의 성장과 특성에 관한 연구 (장민혜 / 성공회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2006)
□ 좋은사람들 홈페이지 (www.j.co.kr)
□ 비너스 홈페이지 (www.venus.co.kr)
□ 트라이 홈페이지 (www.trybrands.co.kr)
□ 에버영 홈페이지 (www.everyoung.ne.kr)
□ 이코노미스트 “여성속옷 이렇게 변했다” (이석호 기자 / 2002.12.19)
□ 딴지일보 “역사 속 라이벌” (2004.7.15)
□ 광고정보센터 (www.adic.co.kr)
□ 이화여대 관련 게시판 (http://home.ewha.ac.kr/%7Ejhkim/981proj/7/orig.htm)
□ 네이버 블로그 (www.naver.com)
□ 다음 블로그 (www.daum.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가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 하여 설명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자격조건으로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개념과 장단점
-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계획서(나눔 의식)
- 현재 우리나라의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가족 상담이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가족유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해당 가족 유형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