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아동의 성 고정관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실험의 목적
성 고정관념이란?

2. 실험의 설계
3. 실험의 방법
4. 실험의 결과
왜 그렇게 생각하니?
각 문항에 따른 아동들의 남녀별 대답 현황

5. 결론
본문내용
1. 실험의 목적
아동의 성 고정관념을 이해하고 아동의 성 고정관념이 연령별, 남녀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성 고정관념이란?
성정체감은 자신이 여자 아니면 남자이며 성별이 변하지 않는다는 인식이고, 성역할 고정관념은 ‘모름지기 여자는 이래야만 하고 남자는 저래야만 한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성전형화된 행동양식은 아동이 이성의 행동보다는 동성의 행동을 더 선호하는 경향성이다. 성역할 기준이란 성별에 따라 적합하게 여기는 가치, 동기, 행동으로서 남녀의 행동거지를 기술하고 성고정관념을 반영한다.

2. 실험의 설계
우리조가 아동의 성 고정관념의 발달이란 주제를 택한 이유는 수업시간에 아동들의 고정관념이 매우 일찍 발달한다는 사실이 흥미로웠고, 실제로 아이들이 고정관념을 명확히 가지고 있으며, 그 고정관념을 이해하고 있는지 궁금했기에 실험 주제를 선정하게 됐다. 우리는 이러한 호기심을 가지고 아동의 성 고정관념이 연령별 발달에 따라 어떻게 다르며, 연령별 발달에 따른 고정관념들이 아동들의 성별에 따라 다른지 확인하고자 실험을 준비해봤다.

3. 실험의 방법
먼저 아동의 연령별 발달에 따른 성고정관념을 알아보고자 실험군을 4세, 5세, 6세, 7세, 10세로 나누었다. 실험 장소는 충북대부속 유치원, 서원 어린이집, 청주 어린이집, 새터 초등학교로 정했고, 아동들의 성 고정관념을 알아보고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1학년도/석사학위 청구논문/교육학 전공(유아교육분야) 정선숙 1992의 논문 <아동의 성 고정관념에 대한 연구>을 활용하여 실험계획을 세웠다. 아동의 성 고정관념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도구는 논문에서 참고한 그림검사를 택했다. 그림검사를 실시하는 방법은 그림을 아동에게 제시한 후, 만약 청소하기의 모습이었다면, 남자가 청소를 잘 할 것 같니? 여자가 청소를 잘 할 것 같니? 아니면 남녀 모두 청소를 잘 할 것 같니?를 아동에게 묻는다. 아동이 대답을 했다면,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묻고 아동의 대답이 길어질 시에는 끝까지 아동들의 대답을 기다려 실험을 수행했다. 초등학교의 경우엔 그림검사의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지 않아 학교 측과 상의한 끝에 그림검사의 내용을 설문지로 만들어 아동들에게 대답하도록 하였다. 예를 들면, 청소하기는 남자에게 어울릴까요? 여자에게 어울릴까요? 아니면 둘 다 잘 어울릴까요?와 같이 질문을 한 후 선택지에 남자, 여자, 남녀 모두를 제시해 아동이 선택하도록 하고, 그 밑에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적도록 하였다. 그림문항의 논문의 30문항에서 여건상 9개를 제외한 21개로 모두 세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세 항목은 가사일(청소하기, 못 박기, 시장보기, 아기보기, 빨래하기, 고장 난 물건 고치기, 이삿짐 나르기), 직업(유치원 교사, 간호사, 육상선수, 소방원, 의사, 의상디자이너, 미용사), 놀이(씨름, 줄넘기, 고무줄놀이, 야구, 인형 놀이, 전쟁놀이, 소꿉장난)이다. 실험대상인원은 모두 100명으로 4세 14명, 5세 15명, 6세 20명, 7세 14명, 10세 37명이 된다. 아동들의 대답은 모두 평가지에 평정하게 되는데 우리는 논문에서 사용한 평가 점수법과 논문에서 사용한 방법을 뒤집어 사용한 평가 점수법으로 두 차례에 걸친 채점을 했다. 먼저 논문에서 사용한 평가 점수법은 양성이라고 대답을 한 경우 2점을 매기고, 문항의 고정관념이라고 여겨지는 대답을 한 경우에는 0점, 하지 않은 경우엔 1점을 매겼다. 우리는 이것을 양성화 점수라고 부르기로 했다. 논문에서 채점한 방법을 뒤집어 채점한 한 경우는 문항의 고정관념이라고 여겨지는 대답을 한 경우에는 2점을 매기고, 양성이라고 대답을 한 경우에는 1점을, 고정관념과 반대되는 대답을 한 경우에는 0점을 매겼다. 우리는 이것을 성 고정관념화 점수라고 부르기로 했다. 채점의 경우 유의미한가를 통계적으로 산출하지 못해 연령별로 점수의 크기 차만을 알아보기로 한다.

4. 실험의 결과
청소하기





남성
여성
양성
합계
4세
1
6
7
14
5세
1
6
8
15
6세
5
9
6
20
7세
4
8
2
14
10세
2
21
14
37
합계
13
50
37
1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등] 남녀_평등
  • 성이 중요했기 때문에 남자들이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이 모든 것이 기계화되어 힘보다 기술과 아이디어가 더 중요해진 사회에 있어서는 여성이 더 이상 가정과 가사노동에만 붙잡혀 있을 필요가 없으며 사회적 능력 면에서 차별받을 이유도 없다는 것이다. (2) 생물학적 요인설 일부 여권신장론자들이 주장하는 환경설에 대한 반론도 적지 않다. 이 견해에 따르면 사회적, 교육적 환경이 남녀간의 심리학적 차이를 결

  • [아동교육] 아동의 성과 이성교제
  • 어린이교육아동의 성과 이성교제목 차Ⅰ. 서 론: 이론적 배경프로이드 심리성적이론Ⅱ. 본 론 1. 아동의 성적 발달특성1) 발달단계에 따른 아동의 신체발달2) 아동의 성역할과 고정관념2. 아동의 성 및 이성교제에 대한 의식1) 아동의 성 의식과 이성교제 실태2) 이성교제의 문제점과 한계Ⅲ. 결 론 : 제언 (가정, 학교, 교회의 역할중심으로)Ⅳ. 참고문헌Ⅰ. 서 론 최근 우리나라 아동들의 신체, 생리, 심리적 발달이 급진전되어, 많은 아동들

  • 학령전기 아동발달(학령전기 아동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 학령전기 아동발달(학령전기 아동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심리사회적 발달)목차학령전기 아동발달(아동전기, 5-6세)I. 신체적 발달II. 인지적 발달1. 직관적 사고의 발달2. 도덕성 발달1) 학습이론2) 인지발달이론3) 정신분석이론III. 심리/사회적 발달1. 성역할 고정관념2. 자기개념의 발달3. 집단놀이* 참고문헌학령전기 아동발달(아동전기, 5-6세)학령 전기(preschool childhood)는 만 5 ~ 6세까지의 시기로, 이 시기에는 부모나 가족과 많은 시찬을 보내

  • 아동기 사회심리적 특성의 발달(자아개념 발달, 성역할 발달, 공격성 발달)
  • 아동의 사회화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된다.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여러 기술을 터득하고 자신이 속한 문화의 가치관과 행동규범을 획득하면서 아동은 사회화된다. 특히 또래 친구들과의 사회적 비교(social comparison)를 통해 자아개념이 확고해지게 된다. 한편, 아동기는 성역할 고정관념이 강하게 나타나는 시기가 된다. 따라서 여기서는 자아개념과 성역할의 발달을 중심으로 아동기의 사회심리적 특성의 변화를 살펴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 B형)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ok.
  • 성 요소로서 자기의 신체, 가족사항, 성격, 도덕적 관념, 대인관계로 분류하였다. 5) Freud자아가 원초아로부터 정신에너지를 배분받음으로써 분화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 6) Erikson심리사회이론의 핵심개념은 자아정체감이며, 그 외 8단계의 심리사회적 발달을 포함한다 . Erikson은 자아를 인간의 신체, 심리, 사회발달과정이 외부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면서 형성되는 상호작용을 통해 발전하는 개념으로 인식했다 . 따라서 자아기능은 인간의 다양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