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유발] 17차 광고분석을 바탕으로 한 소구 및 동기유발 과정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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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입 - 동기의 이해
- 동기란 무엇인가?


2. 광고를 통한 동기유발
1) 광고의 목적
2) 광고소구에 대하여

3. 17茶 광고 분석과 동기유발의 과정
1) 17茶 광고 선정 이유
2) 17茶 광고 분석
3) 광고를 통해 본 동기 유발 과정
a. 자존감을 통한 구매 동기 유발
b. 성적소구를 통한 동기화 과정
c. 건강의 욕구와 웰빙 트랜드

4. 정리

부록 - 소구관련 용어 정리

본문내용
1. 도입 - 동기에 대하여

우리는 일상에서 너무나도 익숙하게 동기를 가지고 행동한다. 이 과정은 너무나 자연스러워서 많은 행동들은 고의적인 의식 과정 없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도 한다. 아침에 눈을 뜨고 밥을 먹으며, 학생이 학교에 가고 혹은 직장인이 직장을 향해 가는 것, 자신이 해야 할 의무와 취미를 가지고 살아가는 데에는 본인이 의식을 하든 못하든 어떤 이유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사람이 어떤 목표를 추구하여 행동하고 그것에 대해 노력하는 일련의 과정을 설명하기 이전에 동기에 관한 간단히 정의를 내리면 다음과 같다.

동기란 신체적 및 심리적 활동을 시작시키고 방향 지어주며 유지시키는 데 관여하는 모든 과정을 가리킨다.

“동기유발은 개인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조건하에 조직의 목표(organizational goal)를 위해 노력(effort)하는 자발적 의지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라고 조직 행동 론에서는 동기화를 통해 개인적 욕구 충족을 통한 조직의 목표 달성을 추구한다.

즉, 사람은 다양한 욕구를 갖고 있는데, 그 충족되지 못한 욕구는 긴장(tension)을 야기하고 자연히 사람으로 하여금 긴장 해소를 위한 노력을 하게 만든다. 일상생활에서 그 욕구나 긴장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인들을 동기 요인들이라 한다. 동기이론은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의 내용 및 동기유발의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을 말한다. 이 가운데 동기유발 요인의 내용을 설명하는 이론을 내용 이론(content theory)이라 하고, 동기유발의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을 과정이론(process theory) 이라 한다.


과정이론

동기이론 가운데 동기유발의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을 말한다. 과정이론은 인식절차이론 (cognitive process theories of motivation)이라 부르기도 한다. 내용이론이 욕구를 바탕으로 한 이론이라면, 과정이론은 정보처리(information processing)나 인식(cognition) 혹은 직무환경요인과 상황 등에 초점을 둔다. 이러한 인식요인들 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분석하는데 관심의 초점을 두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인식변수(cognitive variables)가 동기유발에 "어떻게, 그리고 왜" 영향을 미치는지에 많은 관심을 두며, 이러한 변수를 확인하는 것 외에 그러한 변수간의 관계나 교류절차에 대해서 연구한다.

이러한 과정이론에는 Victor H. Vroom의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과 Lyman W. Porter 및 Edward E. Lawler의 업적 만족이론, Basil S. Georgopoulos 등의 통로 목표이론, J. W. Atkinson의 기대이론, 그리고 Adams 공정성이론(equity theory) 등이 있다.

내용이론
참고문헌
네이버백과사전
코래드광고전략연구소,『廣告大辭典』,나남 , 1986
최성동,「대중문화 트랜드와 광고표현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김영석,『설득 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 2005
임동욱,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3
정기현, 『글로벌 시대의 광고와 사회』,한울아카데미
G.R.Foxall, R.E.Goldsmith, 김완석, 황의록 역,『마케팅을 위한 소비자 심리학』, 율곡출판사, 1996
양영석, 「광고의 기능에 대한 소비자의식 연구」, 경희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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